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07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Ⅰ. 개정의 배경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07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Ⅰ. 개정의 배경

건방진방랑자 2020. 1. 14. 08:46
728x90
반응형

 . 한문과 선택 중심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교육과정은 국제화를 비롯한 사회 여건의 변화, 교육 이론이나 프로그램의 발전 등의 외적 조건, 그리고 교육 현장의 내적인 필요에 의하여 개정될 여지가 있다. 이러한 내적외적인 요인에 따라 교육과정을 적절하게 개정하여 사회적국가적 요구를 다양하게 수렴반영하여야 할 것이다. 한문 선택 과목 교육과정 개정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먼저, 교육과정을 개정하는 정책이 변화하였다. 교육과정 정책은 그동안의 일시적전면적인 개정 체제에서 수시 개정 체제로 제도가 보완되었다. 이러한 내용을 담은 교육과정 수시 개정 및 활성화 방안은 급격한 사회 환경의 변화에 맞추어 교육 내용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국민 각계각층의 교육 과정 개정의 요구를 탄력적체계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 7차 교육과정19971230일에 고시된 이후 학교 현장에 적용되면서 여러 가지 운영상의 문제점들이 제기되었다. 따라서, 한문 과목 교육에서도 새로운 방향을 모색할 필요가 발생하였다.

 

이와 같이 현행 한문 선택 과목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데 있어서 드러난 문제점을 해결하고 국제화세계화로 변화하는 사회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여 한문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현행 제7차 교육과정의 기본 골격에 해당하는 총론이나 기본 체제는 유지하되 교과 교육과정의 학습량이나 내용 수준 등은 적정하게 조절하여 보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다른 교과와의 관련 속에서 한문 과목의 고유한 성격을 보다 분명하게 정립해야 한다.

 

한편, 한자 문화권과의 다각적인 교류를 위해서는 다른 교과보다 한문 과목의 역할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임을 감안하여 국제 교류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한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개정 정책의 변화를 수용하고 국가와 사회의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한편, 한문 선택 과목 교육과정 운영과 관련하여 구체적으로 드러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현행 한문 선택 과목 교육과정 개정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에 한문 과목에서는 현행 교육과정을 객관적으로 평가함과 아울러 운영상 제기된 문제점을 개선하고 국제화세계화로 변화하는 사회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고자 교육과정을 개정하였다.

 

 

 

 

인용

목차 / 지도

. 개정의 배경

. 개정의 중점

. 한문과 선택 과목 교육과정 해설

1. 성격

2. 목표

3. 내용

내용체계

읽기(단문, 산문, 한시)

이해(단문, 산문, 한시)

문화(전통문화, 한자문화권)

한자(특징, 짜임, 역사)

어휘(형성, 실사허사, 의미)

문장(구조, 유형, 수사)

4. 교수학습 방법

계획 / 방법 / 자료

5. 평가

계획 / 목표와 내용 / 방법 / 결과의 활용

. 기타(신ㆍ구 교육과정 비교, 참고문헌, 변천)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