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兄弟投金 지도안
함께 감→아우 금 2정 얻음→형에게 1개 줌→나루터에서 아우가 물에 던짐→형이 이유 물음→“금을 얻으니 형을 미워하게 되어.”→형도 버림
1. 문장 구조 구별
주술 | 주술목 | 주술보 | 주술목보 |
나는 본다 | 나는 하늘을 본다 | 나는 집에서 본다 | 나는 집에서 하늘을 본다 |
→한문과 한글은 어순이 다르며, 영어와 동일
兄弟 | 投 | 金 |
1 | 3 | 2 |
목적어: ‘을, 를’
보어: ‘에, 에게,에서’
2. 허사 구별
1) 개사, 접속사(단어&단어, 문장&문장), 어조사, 감탄사
以 | 其一 | 與 | 兄 |
2 | 1 | 4 | 3 |
2) V+□(처소, 대상, 도구, 시간, 원인, 비교 등)+N
3. 가치관 내면화(자료1, 활동지1) - 모둠활동
송나라 사람 옥을 얻어 자한에게 줌→자한 안 받음→바치던 사람 “옥 다루는 사람에게 보여주면 보물로 여기기에 드렸다.”라고 함→자한 “탐내지 않음을 보배로 여김” 즉, 玉=喪寶(不貪)
1모둠: 욕심 내지 않음
2모둠: 돈도 버리는 용기
3모둠: 돈보다 더 중요한 가치(우애, 不貪)
3. 兄弟投金 피드백
1. 인사 및 소개
1) 겸손하고 차분하게 하게 하는 것 자체가 중요.
2) 자연스럽게 하겠다는 게 느껴져서 좋음.
2. 학습목표
1) 좌우로 왔다 갔다 하는게 좋았음.
3. 문장의 구조
1) 판서를 하는 게 문장의 구조를 PPT를 사용하는 것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처럼 말하는 것.
4. 동사를 찾는 게
1) ‘서술어를 찾는 게 먼저예요.’라고 말을 해야 한다.
5. 문답내용 중
7분 25초에서 내용 문답 활용을 함.
“형에게 돈을 줄 거예요?”라고 하는 말을 듣고 아이들이 대답하는 것으로 했으면 좋겠다.
아이들이 대답하듯 했으면 좋겠다.
6. 허사
1) 실제의 의미가 없는 것을 말하는 것임.
2) ‘중인중개사무소’처럼 동사와 명사 사이에 끼어 있는 것을 도와주는 것.
3) PPT를 띄워놓고 활용하는 것으로 생각하면 좋습니다.
7. 가치관 학습
1) 友愛
'학교 > 수업&지도안'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1.14 - 불언장단 지도안과 피드백 (0) | 2020.01.15 |
---|---|
2차 수업실연 - 산문 불언장담 문제지 (0) | 2020.01.15 |
20.01.12 - 산문 조광일 지도안과 피드백 (0) | 2020.01.12 |
2차 수업실연 - 산문 조광일 문제지 (0) | 2020.01.12 |
20.01.11 - 산문 각주구검 지도안과 피드백 (0) | 2020.0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