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0.01.12 - 산문 조광일 지도안과 피드백 본문

학교/수업&지도안

20.01.12 - 산문 조광일 지도안과 피드백

건방진방랑자 2020. 1. 12. 05:00
728x90
반응형

2. 醫員 趙光一 지도안

 

1. 실사와 허사의 구별

所哀憐, 獨閭巷窮民耳.

1) : 불완전 명사(所謂) 실사

 

2) : 귀이, 뿐이다(=, 而已, 而已矣, , , 也已) - 어조사

行吾志而已

 

2. 일상용어 활용(모둠활동) - 3개씩 찾기

貴賤

1모둠

大小, 乾濕

2모둠

男女, 出入

3모둠

天地, 明暗

 

3. 가치관 정립

1) 가치관: 베풂, 측은지심, 생명존중

 

2) 직업과 윤리관

효민: 가수 / 노래로 아픈 마음을 치유하러

민석: 프로게이머 / 게임이란 만국공통 언어로 국위선양할 수 있었으면

민지: 걸그룹 / BTS에 대등한 걸그룹 단원이 되어 많은 청소년들에게 희망을 주었으면

현경: 판사 / 약자의 편에 서서 사회 정의를 구현했으면

 

 

3. 醫員 趙光一 피드백

 

1. 당부

단호하지만 겸손의 모습. 소통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게 좋음.

 

2. 인사 및 소개

활동지 확인과 소개 하는 게 좋음.

활동지 교체가 필요한 사람은 손 들어보세요.

1분 안에 끝냄.

 

3. 단원명

의원현재적 의미로 의사라고 함.

 

4. 학습목표

학생들이 읽을 수 있도록 하고 텀을 주는 게 좋음.

236: 학습목표 키워드를 말할 때 기존의 수업에서 하던 것인 양 내면화를 말하도록 하고 아이들이 발표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좋음. “여러분들이 말했다시피 내면으로 흡수하는 것입니다.”

 

5. 허사와 실사

410: ‘구별하기를 학습해봅시다라는 것으로 보다 실사와 허사를 구별해보도록 합시다.’

내용을 가지고 끌고 가면서 학생들과 문답을 하도록 함. 중간 중간에 학생들에게 질문을 던지며 내용 파악하는 게 중요함.

내용을 구조화하여 판서하는 게 중요함(내용도 다뤄주고 써주는 게 좋음).

649: 실사와 허사.

: ‘所見(보는 바)’ 07개정 교육과정에선 어조사.

 

6. 일상용어로 의미망 만들기

유의어와 반의어로 수업을 하는 것.

일상용어로 병렬관계의 한자어를 해봤습니다.

 

7. 가치관 학습(배려, 베풂, 봉사, 헌신, 함께하는 삶)

설명해주는 건 좋았음(안내해주는 것이기에).

희망직업을 풀어서 설명해줘 좋음.

1610초에서 학습을 유도하는 말을 해줘서 좋음(습관으로 만들어 실제로 쓸 수 있어야 함).

1650초에 가면 배려(본문에서 조광일은 의사였지만 침술이 유명한 사람이었어요. 어떤 사람들을 주로 치료했죠. 가난한 사람. 가난한 사람을 굳이 치료했다는 것만으로 오직 불쌍하게 여기는 저 가난한 사람들이다.)라는 말을 하며 이 사람은 상대방을 걱정하고 그 입장에서 치료하는 배려 가득한 사람이었어요.

1827초에 직업윤리를 담고 싶었는지 노래로서 위로를 주고 싶은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1950초에 가면 정리를 하는 건 좋았음.

 

 

 

 

 

 

인용

목차

문제

지도안(20, 22)

영상(20, 22)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