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내용
가. 내용 체계
<한문 Ⅰ>
내용 체계는 교과의 학문적 특성과 핵심 내용을 간명하게 체계화・구조화하여 제시한 틀로, 교과의 학문적 구조와 교수・학습 내용 및 활동을 요약・강조하는 기능을 한다. 한문 과목의 내용 체계는 한문 과목의 성격과 목표를 구현하기 위한 한문 과목 교육 내용의 선정의 근거로, 영역별 학습 내용의 위계화・계열화에 따른 교육적 정당성 판단과 제시 기준으로, 또한 학습 내용의 상세화 및 진술 방식의 지침으로 기능한다.
고등학교 ‘한문 Ⅰ’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를 제시하면 <표 1>과 같다.
<표 1> 내용 체계
영역 | 내용 | |
한 문 | 읽 기 | 단문의 읽기와 풀이 |
산문의 읽기와 풀이 | ||
한시의 읽기와 풀이 | ||
이 해 | 단문의 이해와 감상 | |
산문의 이해와 감상 | ||
한시의 이해와 감상 | ||
문 화 | 전통문화의 이해와 계승 | |
한자 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 | ||
한 문 지 식 | 한 자 | 한자의 특징 |
한자의 짜임 | ||
한자의 역사 | ||
어 휘 | 단어의 형성 | |
단어의 갈래 | ||
어휘와 의미 | ||
문 장 | 문장의 구조 | |
문장의 유형 | ||
문장의 수사 |
개정 교육과정은 내용 체계를 ‘영역’과 ‘내용’으로 구성하되, ‘내용’을 다시 영역별로 ‘중영역’과 ‘내용요소’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영역은 한문 과목의 학문적 성격과 언어적 특질을 고려하여 ‘한문’과 ‘한문 지식’으로 설정하였다. 곧, 한문 과목의 학문적 성격을 고려하여 한문에 대한 언어적, 문학적, 사상적, 문화적 이해 전반을 ‘한문’ 영역으로 설정하되, 한문 과목의 언어적 특질을 고려하여 한문에 대한 문법적(文法的) 이해 측면을 별도로 ‘한문 지식’ 영역으로 설정하였다.
영역의 내용은 영역의 성격에 따라 ‘한문’ 영역은 ‘읽기’, ‘이해’, ‘문화’로 중영역을 설정하고, ‘한문 지식’ 영역은 ‘한자’, ‘어휘’, ‘문장’으로 중영역을 설정하였다. 내용 요소는 영역과 중영역의 범주적 특성 및 학교급별, 과목별 수준을 고려하여 선정하되, 영역별 내용에서 제시할 학습 내용의 선정과 조직의 준거로서 기능할 수 있도록 하였다. 곧, ‘한문’ 영역의 경우, ‘읽기’와 ‘이해’에서는 한문 텍스트를 ‘단문’, ‘산문’, ‘한시’의 세 종류로 나누고, 이 각각에 대한 ‘읽기와 풀이’, ‘이해와 감상’ 을 내용 요소로 선정하고, ‘문화’에서는 한자 문화권의 특수한 역사적, 문화적 배경을 기반으로 이루어진 한문의 특성을 고려하여 ‘전통문화의 이해와 계승’, ‘한자 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를 내용 요소로 선정하였다. ‘한문 지식’ 영역의 경우, ‘한자’에서는 한자의 문자학적(文字學的) 특성과 한문의 언어적 환경을 고려하여 ‘한자의 특징’, ‘한자의 짜임’, ‘한자의 역사’를 내용 요소로 선정하고, ‘어휘’에서는 한문 어휘의 형태론적 특성과 한문의 언어적 환경을 고려하여 ‘단어의 형성’, ‘단어의 갈래’, ‘어휘와 의미’를 내용 요소로 선정하고, ‘문장’에서는 한문 문장의 통사론적 특성과 한문의 언어적 환경을 고려하여 ‘문장의 구조’, ‘문장의 유형’, ‘문장의 수사’를 내용 요소로 선정하였다.
<한문 Ⅱ>
내용 체계는 교과의 학문적 특성과 핵심 내용을 간명하게 체계화・구조화하여 제시한 틀로, 교과의 학문적 구조와 교수・학습 내용 및 활동을 요약・강조하는 기능을 한다. 한문 과목의 내용 체계는 한문 과목의 성격과 목표를 구현하기 위한 한문 과목 교육 내용의 선정의 근거로, 영역별 학습 내용의 위계화・계열화에 따른 교육적 정당성 판단과 제시 기준으로, 또한 학습 내용의 상세화 및 진술 방식의 지침으로 기능한다.
고등학교 ‘한문 Ⅱ’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를 제시하면 <표 3>과 같다.
<표 3> 내용 체계
영역 | 내용 | |
한 문 | 읽 기 | 단문의 읽기와 풀이 |
산문의 읽기와 풀이 | ||
한시의 읽기와 풀이 | ||
이 해 | 단문의 이해와 감상 | |
산문의 이해와 감상 | ||
한시의 이해와 감상 | ||
문 화 | 전통문화의 이해와 계승 | |
한자 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 | ||
한 문 지 식 | 한 자 | 한자의 특징 |
한자의 짜임 | ||
한자의 역사 | ||
어 휘 | 단어의 형성 | |
단어의 갈래 | ||
어휘와 의미 | ||
문 장 | 문장의 구조 | |
문장의 유형 | ||
문장의 수사 |
개정 교육과정은 내용 체계를 ‘영역’과 ‘내용’으로 구성하되, ‘내용’을 다시 영역별로 ‘중영역’과 ‘내용 요소’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영역은 한문 과목의 학문적 성격과 언어적 특질을 고려하여 ‘한문’과 ‘한문 지식’으로 설정하였다. 곧, 한문 과목의 학문적 성격을 고려하여 한문에 대한 언어적, 문학적, 사상적, 문화적 이해 전반을 ‘한문’ 영역으로 설정하되, 한문 과목의 언어적 특질을 고려하여 한문에 대한 문법적(文法的) 이해 측면을 별도로 ‘한문 지식’ 영역으로 설정하였다.
영역의 내용은 영역의 성격에 따라 ‘한문’ 영역은 ‘읽기’, ‘이해’, ‘문화’로 중영역을 설정하고, ‘한문 지식’ 영역은 ‘한자’, ‘어휘’, ‘문장’으로 중영역을 설정하였다. 내용 요소는 영역과 중영역의 범주적 특성 및 학교급별, 과목별 수준을 고려하여 선정하되, 영역별 내용에서 제시할 학습 내용의 선정과 조직의 준거로서 기능할 수 있도록 하였다. 곧, ‘한문’ 영역의 경우, ‘읽기’와 ‘이해’에서는 한문 텍스트를 ‘단문’, ‘산문’, ‘한시’의 세 종류로 나누고, 이 각각에 대한 ‘읽기와 풀이’, ‘이해와 감상’을 내용 요소로 선정하고, ‘문화’에서는 한자 문화권의 특수한 역사적・문화적 배경을 기반으로 이루어진 한문의 특성을 고려하여 ‘한국 한문학의 흐름’, ‘전통문화의 이해와 계승’, ‘한자 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를 내용 요소로 선정하였다. ‘한문 지식’ 영역의 경우, ‘한자’에서는 한자의 문자 학적(文字學的) 특성과 한문의 언어적 환경을 고려하여 ‘한자의 특징’을 내용 요소로 선정하고, ‘어휘’에서는 한문 어휘의 형태론적 특성과 한문의 언어적 환경을 고려하여 ‘단어의 형성’, ‘단어의 갈래’, ‘어휘와 의미’를 내용요소로 선정하고, ‘문장’에서는 한문 문장의 통사론적 특성과 한문의 언어적 환경을 고려하여 ‘문장의 구조’, ‘문장의 유형’, ‘문장의 수사’를 내용 요소로 선정하였다.
인용
Ⅰ. 개정의 배경
Ⅱ. 개정의 중점
Ⅲ. 한문과 선택 과목 교육과정 해설
1. 성격
2. 목표
3. 내용
4. 교수・학습 방법
5. 평가
'한문놀이터 > 한문과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07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내용, 산문 읽기 (0) | 2020.01.14 |
---|---|
07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내용, 단문 읽기 (0) | 2020.01.14 |
07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1. 성격 (0) | 2020.01.14 |
07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Ⅰ. 개정의 배경 (0) | 2020.01.14 |
2022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목차 (0) | 2019.12.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