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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내용, 한자의 특징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07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내용, 한자의 특징

건방진방랑자 2020. 1. 15. 1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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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문 지식 -

 

<한자>

 

 

<한문 >

 

[한자] 한자의 형()()()를 안다.

 

이 학습 내용은 중학교 한문 [1한자], [2한자], [3한자]과 연계된다. ‘한문 에서는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 범위의 한자가 활용된 한자의 모양[]과 소리[]와 뜻[]을 바르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한자는 하나의 글자가 모양[]소리[][]의 세 요소를 동시에 갖추고 있는 문자이다. 곧 한자는 하나의 글자가 단지 어떤 음()의 단위만을 나타내는 표음 문자(表音文字)와 달리, 하나의 글자가 어떤 뜻의 단위를 나타낼 뿐만 아니라 그 뜻에 해당하는 소리까지도 아울러 나타내는 표의 문자(表意文字)이다. 따라서, 한자를 학습할 때에는 해당 글자의 모양과 소리와 뜻을 동시에 익혀야 한다.

 

보기

코끼리

뛰어나다

넓다

 

 

[한자] 여러 가지 음과 뜻을 가진 한자를 안다.

 

이 학습 내용은 중학교 한문 [1한자], [2한자], [3한자]와 연계된다. ‘한문 에서는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 범위의 한자가 활용된 여러 가지 음과 뜻을 가진 한자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한자는 원칙적으로 하나의 글자가 하나의 음을 가진다. 그러나 인류의 문화가 날로 발달하고 사회가 복잡해짐에 따라 이미 있는 한자를 응용하는 다양한 방법이 개발되어 하나의 한자가 여러 가지 음과 뜻을 가지는 경우가 적지 않게 생겨났다. 이처럼 여러 가지 음과 뜻을 가진 한자를 학습할 때에는 여러 가지의 음과 뜻을 함께 잘 익혀야 한다.

 

보기

나라 이름

거북

터지다

 

 

[한자] 한자를 바르게 읽고 쓸 수 있다.

 

이 학습 내용은 중학교 한문 [1한자], [2한자], [3한자]와 연계된다. ‘한문 에서는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 범위의 한자가 활용된 한자를 바르게 읽고 쓸 수 있어야 한다.

 

한자는 한 글자가 11음이 원칙이긴 하나, 문맥에 따라서 한자의 음과 뜻이 바뀌며, 뜻은 같더라도 한자의 결합 관계에 따라서 음이 바뀌어, 12음 또는 13음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뜻에 따라 바뀐 한자의 음을 바르게 읽어야 한다. , 한자는 같은 한자를 쓰는 한자 문화권의 여러 나라에서 각기 다르게 발음하므로 우리나라에서 한자를 읽을 때에는 우리 한자음으로 읽어야 한다.

 

보기

() 변방

塞翁之馬(새옹지마)

() 막다

拔本塞源(발본색원)

 

바른 필획필순은 한자를 바르고 맵시 있게 쓰는 데 편리하다. 따라서, 바른 모양과 순서로 한자를 쓰도록 한다. , 한자를 바르게 쓰는 것은 중요하나, 한자의 필순 원칙에서 예외적인 경우도 있으며, 나라마다 필순이 다른 경우도 있으므로 필순이나 획수를 지나치게 강조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필순의 일반적인 원칙은 다음과 같다.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쓴다.

위에서 아래로 쓴다.

가로획과 세로획이 교차될 때에는 가로획을 먼저 쓴다.

삐침과 파임이 만날 때에는 삐침을 먼저 쓴다.

좌우의 모양이 같을 때에는 가운데를 먼저 쓴다.

안쪽과 바깥쪽이 있을 때에는 바깥쪽을 먼저 쓴다.

꿰뚫는 획은 나중에 쓴다.

오른쪽 위의 점은 나중에 찍는다.

받침은 나중에 쓴다.

 

 

<한문 >

 

[한자] 여러 가지 음과 뜻을 가진 한자를 안다.

 

이 학습 내용은 [한자]와 연계된다. ‘한문 에서는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의 학습 성과를 바탕으로 보다 확장된 한자의 여러 가지 음과 뜻을 알 수 있어야 한다.

 

 

[한자] 한자를 바르게 읽고 쓸 수 있다.

 

이 학습 내용은 [한자]과 연계된다. ‘한문 에서는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의 학습 성과를 바탕으로 보다 확장된 한자를 바르게 읽고 쓸 수 있어야 한다.

 

 

 

 

인용

목차 / 지도

. 개정의 배경

. 개정의 중점

. 한문과 선택 과목 교육과정 해설

1. 성격

2. 목표

3. 내용

내용체계

읽기(단문, 산문, 한시)

이해(단문, 산문, 한시)

문화(전통문화, 한자문화권)

한자(특징, 짜임, 역사)

어휘(형성, 실사허사, 의미)

문장(구조, 유형, 수사)

4. 교수학습 방법

계획 / 방법 / 자료

5. 평가

계획 / 목표와 내용 / 방법 / 결과의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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