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교수・학습 방법
가. 교수・학습 계획
<한문 Ⅰ>
교수・학습 계획은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준비 활동이며, 교수자가 교육 활동에 앞서 갖추어야 할 지적, 기능적인 과제이다. 한문 과목 교수・학습 계획을 세울 때에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⑴ 고등학교 ‘한문 Ⅰ’의 교육 목표를 충실히 반영하여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한다. |
고등학교 ‘한문 Ⅰ’ 교육과정의 ‘목표’에 제시된 전문과 하위 목표 5개항의 특징과 성격을 분명히 파악하고 이를 교수・학습 계획의 수립에 충실히 반영하여야 한다.
⑵ ‘한문’과 ‘한문 지식’ 영역의 학습이 유기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고, 반복 학습이 가능하도록 계획한다. |
한문 과목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한문’ 영역과 ‘한문 지식’ 영역의 학습이 유기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되, 반복 학습의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계획한다. 학년별 각 단원의 내용은 ‘한문’ 영역과 ‘한문 지식’ 영역을 효과적으로 제시하여 유기적인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각 단원별로 제시된 학습 내용의 반복 학습을 통하여 언어생활이나 문장 독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⑶ 학습자, 가정, 사회 등의 요구를 수렴하여 계획한다. |
한문 과목 교수・학습 계획을 세울 때에는 고등학교 한문 과목 교육 목표를 충실히 반영하되, 학습자 또는 가정이나 사회 등 주변 환경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수렴하도록 한다. 교육이 사회의 요구에 대처해 나가야 하듯이 한문 과목도 사회적 변화와 요구에 대처해 나가야 한다.
한문 교육은 우리 문화유산을 계승,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일상 언어생활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특히, 정보화・세계화 시대를 맞아 한문 교육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대되어 가고 있는 현실을 감안하여, 이를 학교 교육에 적극 수용하도록 한다.
⑷ 학습자의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고, 학년 간 및 다른 교과와의 연계 학습이 가능하도록 계획한다. |
한문 과목 교수・학습 계획을 세울 때에는 학습자의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고, 다른 교과와의 연계 학습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한문의 어휘에서 유래한 한자어는 우리의 일상적인 언어생활 속에서, 또는 국어, 수학, 사회, 과학 등 다른 교과를 학습하는 가운데 항상 사용하고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따라서 한문 공부를 처음 시작한 학습자가 그 음과 뜻을 정확하게 이해하여 실제의 언어생활이나 다른 교과의 학습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⑸ 학습 장면이나 학습자의 특수 상황 등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계획한다. |
한문 과목 교수・학습 계획은 학습 장면이나 학습자의 특수 상황을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계획하되, 전후 학습 간에 연속성이 유지될 수 있도록 난이도를 적절하게 조절해야 한다. 곧, 각 단원의 학습에 있어서 단원의 특성에 맞는 학습 장면이나 학습자의 성취 수준, 그리고 시간별 학습량 등을 고려해야 한다.
⑹ 목표 달성에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다양하게 강구하되,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창의 적인 학습 활동이 될 수 있도록 계획한다. |
한문 과목 교수・학습 계획을 세울 때에는 각 단원별 학습 목표 달성에 효과적인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강구하여야 한다. 특히, 학습자가 적극 참여하여 자신의 창의적인 생각을 제시할 수 있고, 또한 자신의 창의적인 능력에 자극받을 수 있도록 한다.
⑺ 다양한 매체 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
한문 과목 교수・학습 계획을 세울 때에는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하여 학습자가 흥미를 가지고 학습에 임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특히, 21세기 지식 기반 사회의 시대 조류에 부응하여 다양한 매체 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계획을 세워야 한다.
⑻ 중학교에서 한문과 교육을 체계적으로 이수하지 않은 학습자가 고등학교 ‘한문 Ⅰ’을 이수하고자 할 때에는 중학교 한문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별도의 보충 학습 계획을 수립하여 지도한다. |
2007년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재량 활동의 연간 수업 시간 수는 102시간이며, 시간 활용은 한문, 정보, 환경, 생활 외국어, 기타의 선택 과목을 우선 배정하고, 나머지는 국민 공통 기본 교과의 심화・보충 학습 시간을 포함하여 주당 3시간이며, 각 학교별 각 학년에서 선택할 수 있는 교과는 1~3개 교과이다. 참고로 학교별로 학년에 따라 한문 과목이 선택될 수 있는 경우는 아래의 <표2>와 같다.
<표 2> 학년에 따라 한문과목이 선택될 수 있는 경우
| 1 학년 | 2 학년 | 3 학년 | 비 고 |
1 | ○ | ○ | ○ | 3개 학년 모두 선택 |
2 | ○ | ◎ | × | ◎는 2시간 선택 |
3 | × | ◎ | ○ | |
4 | ◎ | × | ○ | |
5 | ○ | ○ | × | |
6 | × | ○ | ○ | |
7 | ○ | × | ○ | |
8 | ○ | × | × | |
9 | × | ○ | × | |
10 | × | × | ○ | |
11 | × | × | × | |
위의 표로 보아 고등학교에 진학하는 학생 가운데 중학교 한문을 전혀 배우지 않은 경우, 1개 학년만 배운 경우, 2개 학년을 배운 경우, 3개 학년을 모두 배운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한문 Ⅰ’의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하는 교사는 반드시 학년 초에 학생들이 중학교에서 한문을 선택하여 학습하였는지의 여부를 파악하고, 수업 결손이 발생한 학생의 경우는 중학교 한문 교육 내용과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900자에 대한 보충 학습을 별도로 계획하여 지도, 관리하여야 한다.
<한문 Ⅱ>
교수・학습 계획은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준비 활동이며, 교수자가 교육 활동에 앞서 갖추어야 할 지적, 기능적인 과제이다. 한문 과목 교수・학습 계획을 세울 때에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⑴ 고등학교 ‘한문 Ⅱ’의 교육 목표를 충실히 반영하여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하고, 특히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의 학습 성과를 바탕으로 한문의 독해력 신장에 중점을 두어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한다. |
‘한문 Ⅰ’의 ‘교수・학습 계획 ⑴’을 참고하여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한다.
⑵ ‘한문’과 ‘한문 지식’ 영역의 학습이 유기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고, 반복 학습이 가능하도록 계획한다. |
‘한문 Ⅰ’의 ‘교수・학습 계획 ⑵’를 참고하여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한다.
⑶ 학습자, 가정, 사회 등의 요구를 수렴하여 계획한다. |
‘한문 Ⅰ’의 ‘교수・학습 계획 ⑶’을 참고하여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한다.
⑷ 학습자의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고, 학년 간 및 다른 교과와의 연계 학습이 가능하도록 계획한다. |
‘한문 Ⅰ’의 ‘교수・학습 계획 ⑷’를 참고하여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한다.
⑸ 학습 장면이나 학습자의 특수 상황 등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계획한다. |
‘한문 Ⅰ’의 ‘교수・학습 계획 ⑸’를 참고하여 계획한다.
⑹ 목표 달성에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다양하게 강구하되,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창의적인 학습 활동이 될 수 있도록 계획한다. |
‘한문 Ⅰ’의 ‘교수・학습 계획 ⑹’을 참고하여 계획한다.
⑺ 다양한 매체 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
‘한문 Ⅰ’의 ‘교수・학습 계획 ⑺’을 참고하여 계획한다.
인용
Ⅰ. 개정의 배경
Ⅱ. 개정의 중점
Ⅲ. 한문과 선택 과목 교육과정 해설
1. 성격
2. 목표
3. 내용
4. 교수・학습 방법
5.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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