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 Ⅰ>
[Ⅰ어휘⑸] 어휘의 유형을 알고 활용할 수 있다.
이 학습 내용은 중학교 한문 [1어휘⑸], [2어휘⑸], [3어휘⑸]와 연계된다. ‘한문 Ⅰ’에서는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 범위의 한자가 활용된 어휘의 유형을 바르게 알고 언어생활과 문장 독해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어휘(語彙)’는 단어가 모여서 이루어진 집합을 가리키는 말이다. 그러나 때로는 어휘를 이루는 개별 단어들을 ‘어휘’라고 부르기도 한다. 어휘는 의미를 기준으로 다양한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유의어(類義語), 반의어(反義語), 성어(成語) 등이 그것이다.
유의어는 두 가지 이상의 다른 단어가 의미 자질(資質)의 차원이 대체로 같지만 정도(程度)나 상태(狀態)에서 약간의 차이가 나는 단어군(單語群)을 말한다. 반의어는 한 쌍의 단어 사이에 서로 공통되는 의미 자질이 있으면서 동시에 서로 대립되는 의미 자질이 하나 있는 단어군을 말한다.
단어의 의미는 단어 그 자체만으로는 완전한 의미를 형성하지 못하고 문장 속에 위치할 때만 그 의미가 온전하게 드러날 수 있다. 단어는 어휘의 체계 안에서 다른 단어들과 가지는 관계 아래에서만 자신의 의미를 구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문의 어휘를 유형적으로 파악하는 것은 어휘력의 향상뿐만 아니라 문장의 이해에도 긴요한 것이다.
보기 |
유의어 : 世界 ≒ 天地, 乾坤, 天下, 宇宙 … 반의어 : 收入 ↔ 支出, 平和 ↔ 戰爭 |
[Ⅰ어휘⑹] 성어의 의미를 알고 활용할 수 있다.
이 학습 내용은 중학교 한문 [1어휘⑹], [2어휘⑹], [3어휘⑹]과 연계된다. ‘한문 Ⅰ’에서는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 범위의 한자가 활용된 한문 학습을 통하여 성어의 의미를 바르게 알고 언어생활과 문장 독해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성어(成語)’란, 옛사람들이 만든 숙어(熟語)로 오늘날에도 일상의 언어생활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을 말한다. 성어는 대체로 2~4자로 이루어진 관용구(慣用句)이다.
보기 |
① 志學(또는 志于學) ② 弱冠(활용) 매력과 실력을 겸비한 그는 弱冠의 나이에 올림픽 금메달리스트가 되었다. |
①은 論語 「爲政」의 “子曰 吾十有五而志于學”에서 유래한 말로 ‘열다섯 살’이란 뜻으로 쓰인다.
②는 禮記 「曲禮」의 “人生十年曰幼, 學. 二十曰弱, 冠. 三十曰壯, 有室”에서 유래한 말로 ‘스무 살’이란 뜻으로 쓰인다.
특히, 옛이야기에서 유래된 고사성어(故事成語)는 성어가 이루어진 내력이나 그 속에 담겨 있는 속뜻을 학습하는 과정을 통하여 학습자가 한문 학습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다. 따라서, 고사성 어에 대한 학습에 있어서는 단순히 겉뜻만 아는 데 그쳐서는 안 되며, 반드시 그 속뜻을 알고 그 말을 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보기 |
(겉뜻) 아침에 세 개 주고 저녁에 네 개 줌. (속뜻) 간사한 꾀로 남을 우롱하고 속임. (활용) 최근 물가가 오르자, 일부 업자들이 물건 값을 올리지 않겠다고 하면서 물건의 용량을 줄 이고 있다. 이는 실제로 물건 값을 올린 거나 다름없는 朝三暮四式 행태이다. |
<한문 Ⅱ>
[Ⅱ어휘⑸] 어휘의 유형을 알고 활용할 수 있다.
이 학습 내용은 [Ⅰ어휘⑸]와 연계된다. ‘한문 Ⅱ’에서는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의 학습 성과를 바탕으로 보다 확장된 한자가 활용된 어휘의 유형을 바르게 알고 언어생활과 문장 독해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Ⅱ어휘⑹] 성어의 의미를 알고 활용할 수 있다.
이 학습 내용은 [Ⅰ어휘⑹]과 연계된다. ‘한문 Ⅱ’에서는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의 학습 성과를 바탕으로 보다 확장된 한자가 활용된 성어의 의미를 바르게 알고 언어생활과 문장 독해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인용
Ⅰ. 개정의 배경
Ⅱ. 개정의 중점
Ⅲ. 한문과 선택 과목 교육과정 해설
1. 성격
2. 목표
3. 내용
4. 교수・학습 방법
5. 평가
'한문놀이터 > 한문과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07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내용, 문장의 유형 (0) | 2020.01.15 |
---|---|
07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내용, 문장의 구조 (0) | 2020.01.15 |
07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내용, 어휘의 갈래(허사) (0) | 2020.01.15 |
07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내용, 어휘의 갈래(실사) (0) | 2020.01.15 |
07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내용, 어휘의 형성 (0) | 2020.0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