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교수・학습 자료
<한문 Ⅰ>
교수・학습 자료를 선정할 때에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⑴ 교수・학습 자료는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여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구성한다. |
한문 과목의 교수・학습 자료는 앞에서 제시한 교수・학습 방법에 따라 각종 기자재를 적절히 활용하여, 학습자가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스스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⑵ 교수・학습 자료는 한문 독해 능력을 기르고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며, 전통문화의 이해와 계승 및 한자 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선정한다. |
한문 과목의 교수・학습 자료는 한문의 독해의 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을 선정한다.
한문의 독해를 통해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고,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계승・발전시킬 수 있는 자료를 선정한다.
⑶ ‘한문’, ‘한문 지식’의 교수・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 매체 자료를 포함한 각종 자료를 효율적으로 활용한다. |
한문 과목의 교수・학습 자료는 앞에서 제시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의 효과를 높이고, 가능한 한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것을 선정한다. 이를 위해 각 단원에 제시된 내용에 맞추어 카드, 융판, 괘도, 컴퓨터, OHP, 실물 화상기, 멀티미디어, 인터넷 등 매체 자료를 포함한 각종 자료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한문 Ⅱ>
교수ㆍ학습 자료를 선정할 때에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교수ㆍ학습 자료는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여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구성한다. |
교수ㆍ학습 자료는 ‘한문 Ⅰ’의 ‘교수ㆍ학습 자료(1)’을 참고하여 선정하도록 한다.
(2) 교수ㆍ학습 자료는 한문 독해 능력을 기르고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며, 전통문화의 이해와 계승 및 한자 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선정한다. |
교수ㆍ학습 자료는 ‘한문 Ⅰ’의 ‘교수ㆍ학습 자료(2)’를 참고하여 선정하도록 한다.
(3) ‘한문’, ‘한문 지식’의 교수ㆍ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 매체 자료를 포함한 각종 자료를 효율적으로 활용한다. |
교수ㆍ학습 자료는 ‘한문 Ⅰ’의 ‘교수ㆍ학습 자료(3)’을 참고하여 선정하도록 한다.
인용
Ⅰ. 개정의 배경
Ⅱ. 개정의 중점
Ⅲ. 한문과 선택 과목 교육과정 해설
1. 성격
2. 목표
3. 내용
4. 교수・학습 방법
5. 평가
'한문놀이터 > 한문과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07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5. 평가, 계획 (0) | 2020.01.15 |
---|---|
07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5. 평가 (0) | 2020.01.15 |
07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4. 교수・학습 방법, 방법 (0) | 2020.01.15 |
07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4. 교수・학습 방법, 계획 (0) | 2020.01.15 |
07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내용, 문장의 수사 (0) | 2020.0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