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07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4. 교수・학습 방법, 방법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07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4. 교수・학습 방법, 방법

건방진방랑자 2020. 1. 15. 19:45
728x90
반응형

  

. 교수학습 방법

 

 

<한문 >

 

교수학습 방법을 세울 때에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학습자가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하되,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교수학습 방법을 계획한다.

한문 영역의 읽기는 다양한 수업 방법을 창의적으로 적용하여 읽고 풀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한문 영역의 이해는 강의법, 토의 학습법, 역할놀이 학습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창의적으로 적용하여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한문 영역의 문화는 토론 학습, 비교 학습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창의적으로 적용하여, 전통문화의 이해와 계승 및 한자 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한문 지식 영역의 한자는 부수 중심 지도법, 구조 분석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창의적으로 적용하여 지도한다.

한문 지식 영역의 어휘는 조어 분석법, 언어 활용법, 색출법, 비교 학습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창의적으로 적용하여 지도한다.

한문 지식 영역의 문장은 다양한 수업 방법을 창의적으로 적용하여 지도한다.

한문 과목 교수학습 방법은 학습자가 한문을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하되, 학습 부담을 지나치게 느끼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한문영역의 읽기’, ‘이해’, ‘문화한문 지식영역의 한자’, ‘어휘’, ‘문장에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하도록 한다. , ‘한문 지식의 학습은 한문을 바르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되, 문법을 지나치게 강조하지 않도록 한다. ‘한문영역과 한문 지식영역의 교수학습 방법에 제시된 수업 방법에 대해 몇 가지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토의 학습법 : 문제 해결을 위해 학급 전체에서 학습자와 교사 또는 학습자 간 질의응답으로 진행하는 학습법이다.

역할놀이 학습법 : 학습자 각자에게 역할을 부여하여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어내는 학습법이다.

토론 학습법 : 문제 해결을 위해 학급을 몇 개의 작은 모둠으로 나누어 모둠끼리 학습 내용을 자유롭게 토론하고, 모둠별로 토론 결과를 발표하는 학습법이다.

비교 학습법 : 둘 이상의 학습 내용이나 또는 같은 내용이라도 달리 적용되는 학습 내용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류하여 학습의 수준을 넓혀 가는 학습법이다.

부수 중심 지도법 : 부수의 의미를 중심으로 여러 개의 한자로 확장하는 학습법이다.

 

보기

또는

 

구조 분석법 : 한자의 짜임을 분석하여 지도하는 학습법이다. 구조 분석법은 한자의 특성을 살려 그림을 그려서 수업을 진행한다든가, 질문 또는 토의 학습 방법을 통해 학습자가 스스로 알 수 있게 하는 등 다양한 방법의 적용이 가능하다.

 

보기

[사람] [나무] : 사람이 나무 밑에 있다. 쉬다

[나무 : 뜻 부분) [: 음 부분]

 

조어 분석법 : 어휘의 짜임을 풀이하여 지도하는 학습법이다.

 

보기

年少

나이가 어림

나이

어리다

 

언어 활용법 : 어휘를 실제 언어생활이나 학습 내용에 적용하게 하는 학습법이다.

 

보기

나는 논어라는 위대한 古典을 현대적인 관점에서 이것저것 해석해 보려고 했다. -안병욱, 사색인의 향연

 

색출법 : 신문서적표지판광고 등을 제시하여 학습하거나, 학습한 어휘를 찾아보는 학습법이다.

 

 

학습자의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강의, 토론, 현장 학습, 협동 학습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지도한다.

교사는 학습자의 흥미와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한문’, ‘한문 지식의 영역에 알맞은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하되, 학습 현장의 상황에 따라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그 방법은 다음과 같다.

 

강의 학습 : 교사가 모든 학습 내용을 언어를 통해 전달하는 학습법이다.

현장 학습 : 한문 문화의 현장을 방문하여 체험하는 학습법이다.

협동 학습 : 모둠별로 협동을 통해 내용을 습득하도록 하는 학습법이다.

 

 

다양한 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 효과를 높이되, 교사와 학습자가 양 방향에서 소통할 수 있도록 한다.

한문 과목의 교수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컴퓨터, 멀티미디어 등 다양한 매체 자료를 활용하되, 교사와 학습자가 양 방향에서 소통할 수 있도록 학교 홈페이지, 교사 개인의 홈페이지, 교과 학습 카페 등을 활용하도록 한다.

 

 

<한문 >

 

교수학습 방법을 세울 때에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학습자가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하되,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교수학습 방법을 계획한다.

한문 영역의 읽기는 다양한 수업 방법을 창의적으로 적용하여 읽고 풀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한문 영역의 이해는 강의법, 토의 학습법, 역할놀이 학습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창의적으로 적용하여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한문 영역의 문화는 토론 학습, 비교 학습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창의적으로 적용하여, 전통문화의 이해와 계승 및 한자 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한문 지식 영역의 한자는 부수 중심 지도법, 구조 분석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창의적으로 적용하여 지도한다.

한문 지식 영역의 어휘는 조어 분석법, 언어 활용법, 색출법, 비교 학습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창의적으로 적용하여 지도한다.

한문 지식 영역의 문장은 다양한 수업 방법을 창의적으로 적용하여 지도한다.

한문 교수ㆍ학습 방법(1)’을 참고하여 적용하도록 한다.

 

(2) 학습자의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강의ㆍ토론ㆍ현장학습ㆍ협동학습등 다양한 교수ㆍ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지도한다.

한문 교수ㆍ학습 방법(2)’를 참고하여 적용하도록 한다.

 

(3) 다양한 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효과를 높이되, 교사와 학습자가 양 방향에서 소통할 수 있도록 한다.

한문 교수ㆍ학습 방법(3)’을 참고하여 적용하도록 한다.

 

 

 

 

인용

목차 / 지도

. 개정의 배경

. 개정의 중점

. 한문과 선택 과목 교육과정 해설

1. 성격

2. 목표

3. 내용

내용체계

읽기(단문, 산문, 한시)

이해(단문, 산문, 한시)

문화(전통문화, 한자문화권)

한자(특징, 짜임, 역사)

어휘(형성, 실사허사, 의미)

문장(구조, 유형, 수사)

4. 교수학습 방법

계획 / 방법 / 자료

5. 평가

계획 / 목표와 내용 / 방법 / 결과의 활용

. 기타(신ㆍ구 교육과정 비교, 참고문헌, 변천)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