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07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5. 평가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07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5. 평가

건방진방랑자 2020. 1. 15. 19:46
728x90
반응형

  

 

5. 평가

 

 

<한문 >

 

개정 교육과정의 평가에서 제시한 내용은 평가 계획’, ‘평가 목표와 내용’, ‘평가 방법그리고 평가 결과의 활용이다.

 

평가 계획에서는 고등학교 한문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목표의 달성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하되,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를 기본적으로 익힌 다음, ‘한문영역의 읽기’, ‘이해’, ‘문화그리고 한문 지식영역의 한자’, ‘어휘’, ‘문장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평가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학습자의 지식, 이해, 적용 능력을 균형 있게 평가할 수 있도록 고려하며, 학습자의 한문 학습 과정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평가하기 위해 수행 평가를 적극 활용하고 관찰이나 면담 등과 같은 질적 평가 방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강조하였다. 특히, 평가 목적, 평가 방법, 평가 기준, 평가 영역과 내용(범위), 평가 시기 등을 학습자에게 미리 친절하게 안내하여 평가를 통한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 제고를 도모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유의하였다.

 

평가 목표와 내용에서는, 먼저 평가를 통해 최종적으로 달성해야 할 구체적 도달점을 평가 목표로, 평가 목표를 확인하기 위해 선정, 조직된 평가의 대상을 평가 내용으로 구분하였다. 평가 목표의 경우, 고등학교 한문 교육과정의 성격’, ‘목표’, ‘내용등을 구체적으로 구현하고, 평가주체와 객체, 평가 내용, 평가 기준, 평가 방법, 평가 시기 등 교수학습의 구체적 맥락을 고려하여 설정하는 데 유의하였다. 그리고 평가 내용은 고등학교 한문 교육과정의 성격’, ‘목표를 고려하되, ‘내용 체계’, ‘영역별 내용의 수준과 범위에 적합한 평가 요소를 추출하여 선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대규모 평가 대상으로 인한, 평가 방법의 편의성에 치우쳐 한문’, ‘한문 지식영역의 단편적, 일회적 지식이나 기초적 문법 기능 측정에 편중되는 것을 지양하도록 하였다.

 

평가 방법에서는 평가 방법이 한문 교육의 질적 향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점에 유의하여, 평가 목표, 평가 영역 및 내용, 평가 기준 등을 고려한 평가 방법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그리고 단순 암기력을 측정평가하였던 기존의 지필 고사 위주의 획일적 평가 방법을 지양하고, 학교 현장 여건이 허락하는 한 학습자의 고등 정신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평가 도구를 개발활용하는 데 비중을 두었다. , 결과 중심의 양적 평가, 형식 평가, 지필 평가 이외에 학습자의 학습 과정을 중시한 질적 평가, 비형식 평가, 수행 평가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강조하였다.

 

평가 결과의 활용에서는 평가 결과를 한문 과목 학업 성취도 판단 준거로 활용함과 동시에 선수 학습의 정도, 교사의 교수학습 활동의 개선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다양한 평가 방법을 통하여 학습자의 한문 능력 성취 정도에 대한 자료를 넓게 수집한 뒤, 이를 분석하여 교사의 수업 과정 및 전략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 개선하는 데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한문 >

 

개정 교육과정의 평가에서 제시한 내용은 평가 계획’, ‘평가 목표와 내용’, ‘평가 방법그리고 평가 결과의 활용이다.

 

평가 계획에서는 고등학교 한문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목표의 달성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하되,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의 학습 성과를 바탕으로, ‘한문영역의 읽기’, ‘이해’, ‘문화그리고 한문 지식영역의 한자’, ‘어휘’, ‘문장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평가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학습자의 지식, 이해, 적용 능력을 균형 있게 평가할 수 있도록 고려하며, 학습자의 한문 학습 과정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평가하기 위해 수행 평가를 적극 활용하고 관찰이나 면담 등과 같은 질적 평가 방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강조하였다. 특히, 평가 목적, 평가 방법, 평가 기준, 평가 영역과 내용(범위), 평가 시기 등을 학습자에게 미리 친절하게 안내하여 평가를 통한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 제고를 도모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유의하였다.

 

평가 목표와 내용에서는, 먼저 평가를 통해 최종적으로 달성해야 할 구체적 도달점을 평가 목표로, 평가 목표를 확인하기 위해 선정, 조직된 평가의 대상을 평가 내용으로 구분하였다. 평가 목표의 경우, 고등학교 한문 교육과정의 성격’, ‘목표’, ‘내용등을 구체적으로 구현하고, 평가 주체와 객체, 평가 내용, 평가 기준, 평가 방법, 평가 시기 등 교수ㆍ학습의 구체적 맥락을 고려하여 설정하는 데 유의하였다. 그리고 평가 내용은 고등학교 한문 교육과정의 성격’, ‘목표를 고려하되, ‘내용 체계’, ‘영역별 내용의 수준과 범위에 적합한 평가 요소를 추출하여 선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대규모 평가 대상으로 인한, 평가 방법의 편의성에서 치우쳐 한문’, ‘한문 지식영역의 단편적, 일회적 지식이나 기초적 문법 기능 측정에 편중되는 것을 지양하도록 하였다.

 

평가 방법에서는 평가 방법이 한문 교육의 질적 향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점에 유의하여, 평가 목표, 평가 영역  내용평가 기준 등을 고려한 평가 방법을 다양하게 활용할  있도록 제시하였다그리고 단순 암기력을 측정평가하였던 기존의 지필 고사 위주의 획일적 평가 방법을 지양하고학교 현장 여건이 허락하는  학습자의 고등 정신 능력을 평가할  있는 평가 도구를 개발활용하는  비중을 두었다결과 중심의 양적 평가 이외에 학습자의 학습 과정을 중시한 질적 평가비형식 평가수행 평가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있도록 강조하였다.

 

평가 결과의 활용에서는 평가 결과를 한문 과목 학업 성취도 판단 준거로 활용함과 동시에 선수 학습의 정도교사의 교수학습 활동의 개선 자료로 활용할  있도록 하였다다양한 평가 방법을 통하여 학습자의 한문 능력 성취 정도에 대한 자료를 넓게 수집한 이를 분석하여 교사의 수업 과정  전략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개선하는  활용할  있도록 하였다.

 

 

 

 

인용

목차 / 지도

. 개정의 배경

. 개정의 중점

. 한문과 선택 과목 교육과정 해설

1. 성격

2. 목표

3. 내용

내용체계

읽기(단문, 산문, 한시)

이해(단문, 산문, 한시)

문화(전통문화, 한자문화권)

한자(특징, 짜임, 역사)

어휘(형성, 실사허사, 의미)

문장(구조, 유형, 수사)

4. 교수학습 방법

계획 / 방법 / 자료

5. 평가

계획 / 목표와 내용 / 방법 / 결과의 활용

. 기타(신ㆍ구 교육과정 비교, 참고문헌, 변천)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