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07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5. 평가, 계획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07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5. 평가, 계획

건방진방랑자 2020. 1. 15. 19:46
728x90
반응형

  

. 평가 계획

 

 

<한문 >

 

한문 과목 평가에서 평가 계획은 평가 목적, 평가 목표와 내용, 평가 방법, 평가 시기 그리고 평가 결과의 활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교사가 평가를 시행하기 전에 수립하는 계획이라고 할 수 있다. 평가 계획 수립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평가는 학습자의 학습 성취 정도를 타당하고 신뢰성 있게 평가할 수 있도록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한문 과목 평가 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일차적으로 고등학교 한문 교육과정의 성격,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선정, 조직한 교육 내용을 고려하여 학습자의 한문 학습의 과정과 결과를 타당하고 신뢰성 있게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평가의 타당성과 신뢰성은 평가 도구와 관련이 깊지만, 평가 목적, 평가 목표와 내용, 평가 시기 등 평가의 전 과정에 대한 평가 계획 수립 단계에서부터 적용됨을 유의해야 한다.

 

평가 목적, 평가 주체, 평가 대상, 평가 기준, 평가 시기, 평가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지필 평가와 수행 평가,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 형식 평가와 비형식 평가를 적절하게 활용한다.

한문 과목 평가 계획을 수립할 때에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왜 평가를 하는가?’라는 평가 목적을 확인하는 일이다. 수업 전, 학습자의 선수 학습 진단을 위한 것인지, 교사의 수업 개선 활용에 쓸 것인지, 학습자의 한문 성적을 산출하기 위한 것인지 등 평가 목적에 따라 평가의 내용과 방법, 그리고 평가 시기 등이 달라지기 때문에 한문 교사는 무엇보다 평가의 목적을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 더욱이 교사의 평가 목적 또한 평가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점, 평가 주체(교사)가 평가 대상(학습자)을 통제할 수 있다는 점 등에서 평가 목적과 평가 주체는 평가 계획 수립 시 특히 주의를 요하는 요소로 볼 수 있다. , 평가 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평가 목적과 평가 내용을 고려하여 지필 평가와 수행 평가,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 형식 평가와 비형식 평가 등과 같은 다양한 평가 방식을 적절하게 활용해야 한다. 학교 현장에서 평가하는 방식 자체가 교육 활동의 절대 지침이 되어 학습자의 한문 학습 방향을 결정짓는 중요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특히 학습자의 한문 학습 과정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평가하기 위해 수행 평가를 적극 활용하고 관찰이나 면담 등과 같은 질적 평가 방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 기말고사, 중간고사와 같은 형식 평가뿐만 아니라, 쪽지 시험, 모둠별 과제, 형성 평가, 진단 평가와 같은 비형식 평가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고등학교 한문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목표의 달성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하되, 평가 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한문과 평가 목표와 학습 내용에 적합한 평가 방법을 사용하되, ‘한문영역과 한문 지식영역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학습자의 지식, 이해, 적용 능력을 균형 있게 평가하되, 평가 내용이 특정 영역에 편중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학습의 과정도 평가하도록 한다.

평가 목적, 평가 방법, 평가 기준, 평가 내용, 평가 시기 등을 학습자에게 안내하여 평가를 통한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 제고를 도모한다.

평가 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고등학교 한문 교육과정에 제시한 목표의 달성 여부에 중점을 두되, ‘한문영역과 한문 지식영역의 학습 내용을 분절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평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학습자의 지식뿐만 아니라, 이해 및 적용 능력을 균형 있게 평가할 수 있도록 고려하며, 학습의 과정 또한 평가의 주요 요소임을 인식해야 한다. 특히, 평가 목적, 평가 방법, 평가 기준, 평가 내용, 평가 시기 등을 학습자에게 미리 친절하게 안내하여 평가를 통한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 제고를 도모할 수 있도록 계획할 필요가 있다.

 

 

<한문 >

 

한문 과목 평가에서 ‘평가 계획 평가 목적평가 목표와 내용평가방법평가 시기 그리고 평가 결과의 활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교사가 평가를 시행하기 전에 수립하는 계획이라고 할  있다평가 계획 수립에서 고려해야  사항은 다음과 같다.

 

 평가는 학습자의 학습 성취 정도를 타당하고 신뢰성 있게 평가할  있도록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한문 ‘평가 계획  참고하되, ‘한문’ 교육과정의 성격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선정조직한 교육 내용을 고려하여 학습자의 한문 학습의 과정과 결과를 타당하고 신뢰성 있게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평가 목적평가 주체평가 대상평가 기준평가 시기평가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지필 평가와 수행 평가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형식 평가와 비형식 평가를 적절하게 활용한다.

한문 ‘평가 계획  참고하여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고등학교 ‘한문’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목표의 달성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하되평가 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한문과 평가 목표와 학습 내용에 적합한 평가 방법을 사용하되, ‘한문’ 영역과 ‘한문 지식’ 영역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평가할  있도록 한다.

 학습자의 지식이해적용 능력을 균형 있게 평가하되평가 내용이 특정 영역에 편중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학습의 과정도 평가하도록 한다.

 평가 목적평가 방법평가 기준평가 내용평가 시기 등을 학습자에게 안내하여 평가를 통한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 제고를 도모한다.

한문 ‘평가 계획  참고하여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인용

목차 / 지도

. 개정의 배경

. 개정의 중점

. 한문과 선택 과목 교육과정 해설

1. 성격

2. 목표

3. 내용

내용체계

읽기(단문, 산문, 한시)

이해(단문, 산문, 한시)

문화(전통문화, 한자문화권)

한자(특징, 짜임, 역사)

어휘(형성, 실사허사, 의미)

문장(구조, 유형, 수사)

4. 교수학습 방법

계획 / 방법 / 자료

5. 평가

계획 / 목표와 내용 / 방법 / 결과의 활용

. 기타(신ㆍ구 교육과정 비교, 참고문헌, 변천)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