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다음은 2015 개정 고등학교 한문Ⅰ 교육과정에 근거한 ‘한문과 인성’ 영역의 <수업 자료>와 이에 대해 한문 교사들이 나눈 대화이다.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점]
<수업 자료> |
이 교사: 안녕하세요? 이번 수업 자료는 成俔의 「十箴」 중의 일부입니다. ㉠남들이 보지 않는 곳에 홀로 있을 때라도 몸과 마음을 바르게 하라는 경계를 담고 있어서 ‘한문과 인성’ 영역을 지도하기에 적절할 것 같습니다. 수업 자료를 학습한 뒤에 학생활동을 어떻게 진행하면 좋을까요? 김 교사: 글쎄요. 학생활동으로는 ‘自警文 만들기’가 좋을 것 같습니다. 수업 자료와 같이 선인들이 자신을 경계하기 위해 지은 글을 학습한 후, 학생들이 자신의 경험이나 생각에 맞게 재구성하는 활동으로, 선인들의 생각 속에서 (㉡) 하는 데, 중점이 있습니다. 이때 교사는 학생들이 자신의 입장과 상황에 맞는 견해를 가질 수 있도록 자신의 생각을 기록, 검토, 발표하는 과정에 의미를 두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평가는 어떻게 하실 생각인가요? 이 교사: 이번 단원 같은 인성 영역은 정의적 평가가 중심이 되므로 교사 중심의 평가를 지양하고 학습자 상호평가나 ( )을/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생각입니다. 김 교사: 좋습니다. 그렇게 하면 학습자 간의 평가가 가능하고, 스스로를 점검할 수도 있으므로 ‘한문과 인성’의 성취 기준에 부합하는 수업이 될 것 같습니다. |
<작성 방법> ㅇ 밑줄 친 ㉠에 해당하는 단어를 漢字로 쓸 것. ㅇ 괄호 안의 ㉡에 들어갈 말을 ‘한문과 인성’ 영역의 ‘학습 요소’를 반영하여 서술할 것. ㅇ 괄호 안의 ㉢에 들어갈 평가 방법을 쓸 것. |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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