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한문임용 기출 - 22년 A형 6번(十箴) 본문

기출문제/교육과정

한문임용 기출 - 22년 A형 6번(十箴)

건방진방랑자 2021. 11. 28. 18:02
728x90
반응형

6. 다음은 2015 개정 고등학교 한문교육과정에 근거한 한문과 인성영역의 <수업 자료>와 이에 대해 한문 교사들이 나눈 대화이다.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

<수업 자료>

勿謂閒居 人所不知 鬼神難誣 吾心難欺屋漏之間 雖曰隱微 十手所指 如弩發機 - 成俔, 十箴

 

이 교사: 안녕하세요? 이번 수업 자료는 成俔十箴중의 일부입니다. 남들이 보지 않는 곳에 홀로 있을 때라도 몸과 마음을 바르게 하라는 경계를 담고 있어서 한문과 인성영역을 지도하기에 적절할 것 같습니다. 수업 자료를 학습한 뒤에 학생활동을 어떻게 진행하면 좋을까요?

김 교사: 글쎄요. 학생활동으로는 自警文 만들기가 좋을 것 같습니다. 수업 자료와 같이 선인들이 자신을 경계하기 위해 지은 글을 학습한 후, 학생들이 자신의 경험이나 생각에 맞게 재구성하는 활동으로, 선인들의 생각 속에서 () 하는 데, 중점이 있습니다. 이때 교사는 학생들이 자신의 입장과 상황에 맞는 견해를 가질 수 있도록 자신의 생각을 기록, 검토, 발표하는 과정에 의미를 두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평가는 어떻게 하실 생각인가요?

이 교사: 이번 단원 같은 인성 영역은 정의적 평가가 중심이 되므로 교사 중심의 평가를 지양하고 학습자 상호평가나 ( )/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생각입니다.

김 교사: 좋습니다. 그렇게 하면 학습자 간의 평가가 가능하고, 스스로를 점검할 수도 있으므로 한문과 인성의 성취 기준에 부합하는 수업이 될 것 같습니다.

 

<작성 방법>

ㅇ 밑줄 친 에 해당하는 단어를 漢字로 쓸 것.

ㅇ 괄호 안의 에 들어갈 말을 한문과 인성영역의 학습 요소를 반영하여 서술할 것.

ㅇ 괄호 안의 에 들어갈 평가 방법을 쓸 것.

 

 

 

 

 

 

 

인용

목차

22학년도 A

답안

시험지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