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교수・학습 방법
한문
• ‘일상용어’, ‘학습 용어’를 학습할 때에는 나만의 학습 노트 만들기, 짧은 글 짓기, 의미망 만들기, 신문이나 방송 영상 활용하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 ‘성어’를 학습할 때에는 나만의 학습 노트 만들기, 짧은 글 짓기, 의미망 만들기, 신문이나 방송 영상 활용하기, 성어의 유래 조사하여 발표하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한문 Ⅰ
• ‘일상용어’, ‘학습 용어’를 학습할 때에는 나만의 학습 노트 만들기, 짧은 글 짓기, 의미망 만들기, 신문이나 방송 영상 활용하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 ‘성어’를 학습할 때에는 나만의 학습 노트 만들기, 짧은 글 짓기, 의미망 만들기, 신문이나 방송 영상 활용하기, 성어의 유래 조사하여 발표하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한문 Ⅱ
• ‘일상용어’, ‘학습 용어’를 학습할 때에는 나만의 학습 노트 만들기, 짧은 글 짓기, 의미망 만들기, 신문이나 방송 영상 활용하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 ‘성어’를 학습할 때에는 나만의 학습 노트 만들기, 짧은 글 짓기, 의미망 만들기, 신문이나 방송 영상 활용하기, 성어의 유래 조사하여 발표하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② 유의 사항
한문
• 나만의 학습 노트 만들기:학습한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를 조사하여 그 뜻과 쓰임을 정리하도록 한다. 특히 고사성어는 겉뜻, 속뜻, 유래 등을 아울러 조사하게 한다. 교사는 지침만 제시하고 학습자가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노트를 만들 수 있도록 한다.
• 짧은 글 짓기:학습한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 등을 활용하여 짧은 글을 짓게 함으로써 그 단어의 뜻을 분명하게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의미망 만들기:제시된 단어와 관련하여 의미망을 만들어 보도록 한다. 의미망은 단어들 사이의 관계를 알 수 있게 해주는 일종의 도식이다. 유의(類義) 또는 반의(反義)의 뜻을 갖는 단어를 조사하는 것도 그 중 한 방법이다. 교사는 지침만 제시하고 학습자가 스스로 의미망을 만드는 과정에서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의 의미를 분명하게 이해하고 어휘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한다.
• 신문이나 방송 영상 활용하기:학습한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와 관련된 신문이나 방송 내용 찾기 또는 신문이나 방송 내용과 관련된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 찾기 등을 통하여 그 단어의 뜻을 분명하게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교사는 지침만 제시하고 학습자가 흥미와 호기심을 갖고 스스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 성어의 유래 조사하여 발표하기:개인별 또는 모둠별로 고사성어의 유래, 속뜻 등을 조사한 후 그림, 스토리텔링, 역할 놀이, 영상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형태로 발표하게 한다.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성어의 유래와 속뜻을 분명하게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한문 Ⅰ
• 나만의 학습 노트 만들기:학습한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를 조사하여 그 뜻과 쓰임을 정리하도록 한다. 특히 고사성어는 겉뜻, 속뜻, 유래 등을 아울러 조사하게 한다. 교사는 지침만 제시하고 학습자가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노트를 만들 수 있도록 한다.
• 짧은 글 짓기:학습한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 등을 활용하여 짧은 글을 짓게 함으로써 그 단어의 뜻을 분명하게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의미망 만들기:제시된 단어와 관련하여 의미망을 만들어 보도록 한다. 의미망은 단어들 사이의 관계를 알 수 있게 해주는 일종의 도식이다. 유의(類義) 또는 반의(反義)의 뜻을 갖는 단어를 조사하는 것도 그 중 한 방법이다. 교사는 지침만 제시하고 학습자가 스스로 의미망을 만드는 과정에서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의 의미를 분명하게 이해하고 어휘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한다.
• 신문이나 방송 영상 활용하기:학습한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와 관련된 신문이나 방송 내용 찾기 또는 신문이나 방송 내용과 관련된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 찾기 등을 통하여 그 단어의 뜻을 분명하게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교사는 지침만 제시하고 학습자가 흥미와 호기심을 갖고 스스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 성어의 유래 조사하여 발표하기:개인별 또는 모둠별로 고사성어의 유래, 속뜻 등을 조사한 후 그림, 스토리텔링, 역할 놀이, 영상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형태로 발표하게 한다.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성어의 유래와 속뜻을 분명하게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한문 Ⅱ
• 나만의 학습 노트 만들기:학습한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를 조사하여 그 뜻과 쓰임을 정리하도록 한다. 특히 고사성어는 겉뜻, 속뜻, 유래 등을 아울러 조사하게 한다. 교사는 지침만 제시하고 학습자가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노트를 만들 수 있도록 한다.
• 짧은 글 짓기:학습한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 등을 활용하여 짧은 글을 짓게 함으로써 그 단어의 뜻을 분명하게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의미망 만들기:제시된 단어와 관련하여 의미망을 만들어 보도록 한다. 의미망은 단어들 사이의 관계를 알 수 있게 해주는 일종의 도식이다. 유의(類義) 또는 반의(反義)의 뜻을 갖는 단어를 조사하는 것도 그 중 한 방법이다. 교사는 지침만 제시하고 학습자가 스스로 의미망을 만드는 과정에서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의 의미를 분명하게 이해하고 어휘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한다.
• 신문이나 방송 영상 활용하기:학습한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와 관련된 신문이나 방송 내용 찾기 또는 신문이나 방송 내용과 관련된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 찾기 등을 통하여 그 단어의 뜻을 분명하게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교사는 지침만 제시하고 학습자가 흥미와 호기심을 갖고 스스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 성어의 유래 조사하여 발표하기:개인별 또는 모둠별로 고사성어의 유래, 속뜻 등을 조사한 후 그림, 스토리텔링, 역할 놀이, 영상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형태로 발표하게 한다.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성어의 유래와 속뜻을 분명하게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정리
나만의 학습 노트 만들기:학습한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를 조사하여 그 뜻과 쓰임을 정리하도록 한다. 특히 고사성어는 겉뜻, 속뜻, 유래 등을 아울러 조사하게 한다. 교사는 지침만 제시하고 학습자가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노트를 만들 수 있도록 한다.
짧은 글 짓기:학습한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 등을 활용하여 짧은 글을 짓게 함으로써 그 단어의 뜻을 분명하게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의미망 만들기:제시된 단어와 관련하여 의미망을 만들어 보도록 한다. 의미망은 단어들 사이의 관계를 알 수 있게 해주는 일종의 도식이다. 유의(類義) 또는 반의(反義)의 뜻을 갖는 단어를 조사하는 것도 그 중 한 방법이다. 교사는 지침만 제시하고 학습자가 스스로 의미망을 만드는 과정에서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의 의미를 분명하게 이해하고 어휘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한다.
신문이나 방송 영상 활용하기:학습한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와 관련된 신문이나 방송 내용 찾기 또는 신문이나 방송 내용과 관련된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 찾기 등을 통하여 그 단어의 뜻을 분명하게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교사는 지침만 제시하고 학습자가 흥미와 호기심을 갖고 스스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성어의 유래 조사하여 발표하기:개인별 또는 모둠별로 고사성어의 유래, 속뜻 등을 조사한 후 그림, 스토리텔링, 역할 놀이, 영상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형태로 발표하게 한다.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성어의 유래와 속뜻을 분명하게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한문
• 일상용어는 단순한 암기보다는 그 지시적・문맥적・비유적 의미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 학습 용어는 단순한 암기보다는 해당 교과에서 사용되는 특별한 의미를 바르게 이해하고 있는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 성어는 겉뜻 뿐만 아니라 속뜻을 알고 일상생활에서 바르게 활용하는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한문 Ⅰ
• 일상용어는 단순한 암기보다는 그 지시적・문맥적・비유적 의미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 학습 용어는 단순한 암기보다는 해당 교과에서 사용되는 특별한 의미를 바르게 이해하고 있는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 성어는 겉뜻 뿐만 아니라 속뜻을 알고 일상생활에서 바르게 활용하는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한문 Ⅱ
• 일상용어는 단순한 암기보다는 그 지시적・문맥적・비유적 의미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 학습 용어는 단순한 암기보다는 해당 교과에서 사용되는 특별한 의미를 바르게 이해하고 있는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 성어는 겉뜻 뿐만 아니라 속뜻을 알고 일상생활에서 바르게 활용하는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인용
1. 성격
2. 목표
3.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가. 내용 체계
나. 성취기준
1. 한자와 어휘
학습요소 / 해설(한자의 짜임, 단어의 짜임, 품사) / 교수학습 / 평가
2. 한문의 독해
학습요소 / 해설(문장의 구조, 문장의 유형, 주제 이해, 한문산문, 한시형식) / 교수학습 / 평가
3. 한자어휘와 언어생활
4. 한문과 인성
5. 한문과 문화
4. 교수·학습 방향
5. 평가의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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