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성취기준, 3. 한자어휘와 언어생활(교수학습&평가 방법)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성취기준, 3. 한자어휘와 언어생활(교수학습&평가 방법)

건방진방랑자 2021. 9. 6. 17:33
728x90
반응형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교수학습 방법

 

한문

 

일상용어’, ‘학습 용어를 학습할 때에는 나만의 학습 노트 만들기, 짧은 글 짓기, 의미망 만들기, 신문이나 방송 영상 활용하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성어를 학습할 때에는 나만의 학습 노트 만들기, 짧은 글 짓기, 의미망 만들기, 신문이나 방송 영상 활용하기, 성어의 유래 조사하여 발표하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한문

 

일상용어’, ‘학습 용어를 학습할 때에는 나만의 학습 노트 만들기, 짧은 글 짓기, 의미망 만들기, 신문이나 방송 영상 활용하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성어를 학습할 때에는 나만의 학습 노트 만들기, 짧은 글 짓기, 의미망 만들기, 신문이나 방송 영상 활용하기, 성어의 유래 조사하여 발표하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한문

 

일상용어’, ‘학습 용어를 학습할 때에는 나만의 학습 노트 만들기, 짧은 글 짓기, 의미망 만들기, 신문이나 방송 영상 활용하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성어를 학습할 때에는 나만의 학습 노트 만들기, 짧은 글 짓기, 의미망 만들기, 신문이나 방송 영상 활용하기, 성어의 유래 조사하여 발표하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유의 사항

 

한문

 

나만의 학습 노트 만들기학습한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를 조사하여 그 뜻과 쓰임을 정리하도록 한다. 특히 고사성어는 겉뜻, 속뜻, 유래 등을 아울러 조사하게 한다. 교사는 지침만 제시하고 학습자가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노트를 만들 수 있도록 한다.

짧은 글 짓기학습한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 등을 활용하여 짧은 글을 짓게 함으로써 그 단어의 뜻을 분명하게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의미망 만들기제시된 단어와 관련하여 의미망을 만들어 보도록 한다. 의미망은 단어들 사이의 관계를 알 수 있게 해주는 일종의 도식이다. 유의(類義) 또는 반의(反義)의 뜻을 갖는 단어를 조사하는 것도 그 중 한 방법이다. 교사는 지침만 제시하고 학습자가 스스로 의미망을 만드는 과정에서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의 의미를 분명하게 이해하고 어휘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한다.

신문이나 방송 영상 활용하기학습한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와 관련된 신문이나 방송 내용 찾기 또는 신문이나 방송 내용과 관련된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 찾기 등을 통하여 그 단어의 뜻을 분명하게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교사는 지침만 제시하고 학습자가 흥미와 호기심을 갖고 스스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성어의 유래 조사하여 발표하기개인별 또는 모둠별로 고사성어의 유래, 속뜻 등을 조사한 후 그림, 스토리텔링, 역할 놀이, 영상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형태로 발표하게 한다.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성어의 유래와 속뜻을 분명하게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한문

 

나만의 학습 노트 만들기학습한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를 조사하여 그 뜻과 쓰임을 정리하도록 한다. 특히 고사성어는 겉뜻, 속뜻, 유래 등을 아울러 조사하게 한다. 교사는 지침만 제시하고 학습자가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노트를 만들 수 있도록 한다.

짧은 글 짓기학습한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 등을 활용하여 짧은 글을 짓게 함으로써 그 단어의 뜻을 분명하게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의미망 만들기제시된 단어와 관련하여 의미망을 만들어 보도록 한다. 의미망은 단어들 사이의 관계를 알 수 있게 해주는 일종의 도식이다. 유의(類義) 또는 반의(反義)의 뜻을 갖는 단어를 조사하는 것도 그 중 한 방법이다. 교사는 지침만 제시하고 학습자가 스스로 의미망을 만드는 과정에서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의 의미를 분명하게 이해하고 어휘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한다.

신문이나 방송 영상 활용하기학습한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와 관련된 신문이나 방송 내용 찾기 또는 신문이나 방송 내용과 관련된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 찾기 등을 통하여 그 단어의 뜻을 분명하게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교사는 지침만 제시하고 학습자가 흥미와 호기심을 갖고 스스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성어의 유래 조사하여 발표하기개인별 또는 모둠별로 고사성어의 유래, 속뜻 등을 조사한 후 그림, 스토리텔링, 역할 놀이, 영상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형태로 발표하게 한다.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성어의 유래와 속뜻을 분명하게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한문

 

나만의 학습 노트 만들기학습한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를 조사하여 그 뜻과 쓰임을 정리하도록 한다. 특히 고사성어는 겉뜻, 속뜻, 유래 등을 아울러 조사하게 한다. 교사는 지침만 제시하고 학습자가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노트를 만들 수 있도록 한다.

짧은 글 짓기학습한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 등을 활용하여 짧은 글을 짓게 함으로써 그 단어의 뜻을 분명하게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의미망 만들기제시된 단어와 관련하여 의미망을 만들어 보도록 한다. 의미망은 단어들 사이의 관계를 알 수 있게 해주는 일종의 도식이다. 유의(類義) 또는 반의(反義)의 뜻을 갖는 단어를 조사하는 것도 그 중 한 방법이다. 교사는 지침만 제시하고 학습자가 스스로 의미망을 만드는 과정에서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의 의미를 분명하게 이해하고 어휘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한다.

신문이나 방송 영상 활용하기학습한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와 관련된 신문이나 방송 내용 찾기 또는 신문이나 방송 내용과 관련된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 찾기 등을 통하여 그 단어의 뜻을 분명하게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교사는 지침만 제시하고 학습자가 흥미와 호기심을 갖고 스스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성어의 유래 조사하여 발표하기개인별 또는 모둠별로 고사성어의 유래, 속뜻 등을 조사한 후 그림, 스토리텔링, 역할 놀이, 영상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형태로 발표하게 한다.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성어의 유래와 속뜻을 분명하게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정리

 

나만의 학습 노트 만들기학습한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를 조사하여 그 뜻과 쓰임을 정리하도록 한다. 특히 고사성어는 겉뜻, 속뜻, 유래 등을 아울러 조사하게 한다. 교사는 지침만 제시하고 학습자가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노트를 만들 수 있도록 한다.

 

짧은 글 짓기학습한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 등을 활용하여 짧은 글을 짓게 함으로써 그 단어의 뜻을 분명하게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의미망 만들기제시된 단어와 관련하여 의미망을 만들어 보도록 한다. 의미망은 단어들 사이의 관계를 알 수 있게 해주는 일종의 도식이다. 유의(類義) 또는 반의(反義)의 뜻을 갖는 단어를 조사하는 것도 그 중 한 방법이다. 교사는 지침만 제시하고 학습자가 스스로 의미망을 만드는 과정에서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의 의미를 분명하게 이해하고 어휘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한다.

 

신문이나 방송 영상 활용하기학습한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와 관련된 신문이나 방송 내용 찾기 또는 신문이나 방송 내용과 관련된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 찾기 등을 통하여 그 단어의 뜻을 분명하게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교사는 지침만 제시하고 학습자가 흥미와 호기심을 갖고 스스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성어의 유래 조사하여 발표하기개인별 또는 모둠별로 고사성어의 유래, 속뜻 등을 조사한 후 그림, 스토리텔링, 역할 놀이, 영상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형태로 발표하게 한다.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성어의 유래와 속뜻을 분명하게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한문

 

일상용어는 단순한 암기보다는 그 지시적문맥적비유적 의미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학습 용어는 단순한 암기보다는 해당 교과에서 사용되는 특별한 의미를 바르게 이해하고 있는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성어는 겉뜻 뿐만 아니라 속뜻을 알고 일상생활에서 바르게 활용하는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한문

 

일상용어는 단순한 암기보다는 그 지시적문맥적비유적 의미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학습 용어는 단순한 암기보다는 해당 교과에서 사용되는 특별한 의미를 바르게 이해하고 있는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성어는 겉뜻 뿐만 아니라 속뜻을 알고 일상생활에서 바르게 활용하는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한문

 

일상용어는 단순한 암기보다는 그 지시적문맥적비유적 의미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학습 용어는 단순한 암기보다는 해당 교과에서 사용되는 특별한 의미를 바르게 이해하고 있는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성어는 겉뜻 뿐만 아니라 속뜻을 알고 일상생활에서 바르게 활용하는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인용

목차 / 지도

1. 성격

2. 목표

3.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 내용 체계

. 성취기준

1. 한자와 어휘

학습요소 / 해설(한자의 짜임, 단어의 짜임, 품사) / 교수학습 / 평가

2. 한문의 독해

학습요소 / 해설(문장의 구조, 문장의 유형, 주제 이해, 한문산문, 한시형식) / 교수학습 / 평가

3. 한자어휘와 언어생활

학습요소 & 해설 / 교수학습 & 평가

4. 한문과 인성

학습요소 & 해설 / 교수학습 & 평가

5. 한문과 문화

학습요소 & 해설 / 교수학습 & 평가

4. 교수·학습 방향

5. 평가의 방향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