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안
전개 | •산문풀이與 학습) | •자료 1을 활용하여 한자에는 여러 뜻과 음이 있음을 문답법으로 지도한다. -질문 ① 樂에는 어떤 뜻들이 있죠? ② 그때마다 음은 어떻게 달라지죠? | •자료1을 활용해 한자의 여러 뜻과 음을 교사의 질문에 답하며 이해한다. -답변예시 ① 즐기다, 음악, 좋아하다 ② 락, 악, 요 | | •PPT |
•태블릿 한자사전을 활용해 ‘與’의 뜻을 찾고 발표하도록 한다. -판서계획 더불다: 與民同樂 주다: 與予 | •태블릿 한자사전을 활용해 與를 찾고 뜻을 자유롭게 발표한다. -與의 뜻: 더불다, 주다 | •태블릿 PC •판서 | |||
•본문에서 與가 들어간 문장을 찾아 알맞은 뜻올 풀이하도록 한다. | •본문에서 與가 들어간 문장을 찾고 풀이한다. -문장: 分與之有差 -풀이: 그들에게 나누어줄 때 차등이 있게 했다. | •PPT-본문 | |||
•산문풀이(若 학습) | •태블릿 한자사전을 활용해 ‘若’의 뜻을 찾아 발표하도록 한다. -판서계획 만약: 若出則活也 같다: 上善若水 와: 木若水 | •태블릿 한자사전을 활용해 ‘若’의 뜻을 찾아 발표한다. -若의 뜻: 만약, 같다, ~와 | •태블릿 PC •판서 | ||
•본문에서 若이 들어간 문장을 찾아 알맞은 뜻으로 풀이하도록 한다. | •본문에서 若이 들어간 문장을 찾아 풀이한다. -문장: 男若女 -풀이: 남자와 여자 | •PPT-본문 | |||
•내용과 주제 | •자료2를 활용해 모둠별 토의를 하여 질문사항에 따른 답변을 기록한 후 발표하도록 한다. -자료2 내용 ① 언제? ② 어디서? ③ 무슨 일? ④ 누가? ⑤ 어떻게? ⑥ 왜? | •자료2의 내용을 모둠별 토의를 통해 기록한 후 발표한다. -답변예시 ① 정조 19년 을묘에 ② 탐라 ③ 기근 들어 백성들이 서로를 베고 죽음 ④ 김만덕 ⑤ 천금을 내어 쌀로 바꿈 ⑥ 탐라인들이 기근으로 죽는 게 마음 아파서. | •자료2 •모둠활동 •순회지도 | ||
•내용을 다시 정리하여 본문의 내용을 파악하도록 한다. | •교사의 설명을 경청하며 내용을 이해한다. | •판서된 내용 활용 | |||
•가치관 내면화 | •자료3을 활용해 물음에 답하고 자신의 실천방법을 발표하도록 한다. -자료3 ① 김만덕과 유일한의 공통된 가치관은? ② 가치관의 실천방법은 | •자료3을 활용해 공통된 가치관을 찾고 실천방법을 기록하고 발표한다. -답안예시 ① 나눔, 배려, 선행, 측은지심 ② 국경 없는 의사회에 후원함 / 성당 봉사활동에 참여 / 종이컵 대신 머그컵 사용 | •자료3 •개별활동 |
피드백
굉장히 자연스러움. 긴장하지 않는 게 보여서 좋음.
‘문제’라는 말이 아닌 ‘교체가 필요한’으로 고치면 좋음.
말을 하며 강약을 조절하며 하는 게 좋음.
내면화는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인식한 걸 실천하게 하는 게 좋음.
근거가 있다면 예시를 들 수 있으면 좋음.
聖上이란 말이 王이란 말과 같다는 걸 말하는 게 좋음.
내면화할 때 유일한 박사에 대한 언급을 한 후 공통점을 말하는 방식으로 하는 게 좋음.
구체적인 행위로 묘사해보면 무엇이 될까요?
예를 든 후엔 ‘국경없는 의사’회에선 뭘 나눴다는 거죠? 자신의 의료재능을 나눴어요 라는 식으로
나눔이란 주제로 예를 드는 게 좋으니 머그컵 사용의 예는 적절치 못함.
지루하지 않게 강세를 적절히 줘야 함.
인용
'학교 > 수업&지도안' 카테고리의 다른 글
2차 수업실연 - 산문 針隱趙生光一傳 문제지 (0) | 2022.01.04 |
---|---|
2차 수업실연 - 한시 김정희의 悼亡 문제지 (0) | 2022.01.04 |
2차 수업실연 - 김만덕 문제지 (0) | 2021.09.16 |
수업 - 사진 자료 (0) | 2021.06.04 |
21.01.25 - 산문 우공이산 지도안과 피드백 (0) | 2021.01.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