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2.01.22 - 김만덕 지도안과 피드백 본문

학교/수업&지도안

22.01.22 - 김만덕 지도안과 피드백

건방진방랑자 2021. 9. 16. 05:12
728x90
반응형

지도안

 

전개

산문풀이학습)

자료 1을 활용하여 한자에는 여러 뜻과 음이 있음을 문답법으로 지도한다.

-질문

에는 어떤 뜻들이 있죠?

그때마다 음은 어떻게 달라지죠?

자료1을 활용해 한자의 여러 뜻과 음을 교사의 질문에 답하며 이해한다.

-답변예시

즐기다, 음악, 좋아하다

, ,

 

PPT

태블릿 한자사전을 활용해 의 뜻을 찾고 발표하도록 한다.

-판서계획

더불다: 與民同樂

주다: 與予

태블릿 한자사전을 활용해 를 찾고 뜻을 자유롭게 발표한다.

-의 뜻: 더불다, 주다

태블릿 PC

판서

본문에서 가 들어간 문장을 찾아 알맞은 뜻올 풀이하도록 한다.

본문에서 가 들어간 문장을 찾고 풀이한다.

-문장: 分與之有差

-풀이: 그들에게 나누어줄 때 차등이 있게 했다.

PPT-본문

산문풀이(학습)

태블릿 한자사전을 활용해 의 뜻을 찾아 발표하도록 한다.

-판서계획

만약: 若出則活也

같다: 上善若水

: 木若水

태블릿 한자사전을 활용해 의 뜻을 찾아 발표한다.

-의 뜻: 만약, 같다, ~

태블릿 PC

판서

본문에서 이 들어간 문장을 찾아 알맞은 뜻으로 풀이하도록 한다.

본문에서 이 들어간 문장을 찾아 풀이한다.

-문장: 男若女

-풀이: 남자와 여자

PPT-본문

내용과 주제

자료2를 활용해 모둠별 토의를 하여 질문사항에 따른 답변을 기록한 후 발표하도록 한다.

-자료2 내용

언제?

어디서?

무슨 일?

누가?

어떻게?

?

자료2의 내용을 모둠별 토의를 통해 기록한 후 발표한다.

-답변예시

정조 19년 을묘에

탐라

기근 들어 백성들이 서로를 베고 죽음

김만덕

천금을 내어 쌀로 바꿈

탐라인들이 기근으로 죽는 게 마음 아파서.

자료2

모둠활동

순회지도

내용을 다시 정리하여 본문의 내용을 파악하도록 한다.

교사의 설명을 경청하며 내용을 이해한다.

판서된 내용 활용

가치관 내면화

자료3을 활용해 물음에 답하고 자신의 실천방법을 발표하도록 한다.

-자료3

김만덕과 유일한의 공통된 가치관은?

가치관의 실천방법은

자료3을 활용해 공통된 가치관을 찾고 실천방법을 기록하고 발표한다.

-답안예시

나눔, 배려, 선행, 측은지심

국경 없는 의사회에 후원함 / 성당 봉사활동에 참여 / 종이컵 대신 머그컵 사용

자료3

개별활동

 

 

피드백

 

굉장히 자연스러움. 긴장하지 않는 게 보여서 좋음.

문제라는 말이 아닌 교체가 필요한으로 고치면 좋음.

말을 하며 강약을 조절하며 하는 게 좋음.

내면화는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인식한 걸 실천하게 하는 게 좋음.

근거가 있다면 예시를 들 수 있으면 좋음.

 

聖上이란 말이 이란 말과 같다는 걸 말하는 게 좋음.

 

내면화할 때 유일한 박사에 대한 언급을 한 후 공통점을 말하는 방식으로 하는 게 좋음.

구체적인 행위로 묘사해보면 무엇이 될까요?

예를 든 후엔 국경없는 의사회에선 뭘 나눴다는 거죠? 자신의 의료재능을 나눴어요 라는 식으로

나눔이란 주제로 예를 드는 게 좋으니 머그컵 사용의 예는 적절치 못함.

지루하지 않게 강세를 적절히 줘야 함.

 

 

 

 

 

 

인용

목차

문제

지도안

영상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