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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교육연구
1. 실험연구
1.1 실험연구의 의의 -424쪽
(1) 의미 | 변인들 간의 관계를 밝혀내기 위해, 통제된 상황에서 독립변인들을 인위적으로 조작하여 그것이 종속 변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관찰하여 분석하는 방법 |
(2) 특징 | ① 변인의 인위적 조작 ② 변인들의 통제 |
1.2 실험연구의 내적 타당도 -426쪽
(1) 의미 | ① 독립변인이 순수하게 영향을 미친 정도 ② 가외변인 통제 여부에 의해 결정 |
(2) 저해하는 요인 | ① 역사(우발적 사건) ② 피험자의 성숙 ③ 검사 경험 ④ 도구사용(검사도구 효과) ⑤ 통계적 회귀 ⑥ 피험자의 차별적 선정(피험자 선발) |
(3) 높이는 방법 | ① 무선화 ② 가외변인을 동일하게 유지 ③ 가외변인을 독립변인으로 |
1.3 실험연구의 외적 타당도 -427쪽
(1) 의미 | 실험의 결과를 다른 사태에 일반화시킬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내주는 것 |
(2) 저해하는 요인 | ① 사전검사실시와 실험처치간의 상호작용 ② 피험자의 선정과 실험처치간의 상호작용 효과 ③ 실험참여의 반동효과 – 호손효과(Hawthorne effect) ④ 중다처치에 의한 간섭의 효과 |
문제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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