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평가문항의 제작
2.1 선택형 문항 -389쪽
(1) 의미 | 여러 개의 선택지를 제시해 적합한 답지 선택하도록 함. |
(2) 종류 | ① 진위형 ② 배합형 ③ 선다형 |
(3) 선택형 문항의 장단점 | ① 채점의 객관성과 신뢰성이 높음 ② 문항의 내용타당성이 높음 |
① 단순한 상기력 측정에 빠질 위험성 ② 추측의 요인을 완전히 제거할 수 없음 | |
(4) 선다형 문항의 장단점 | ① 문항형식이 갖는 융통성 및 신축성이 큼 ② 객관성 및 신뢰성이 높음 |
① 교수-학습과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함 ② 문항제작이 어려움 |
2.2 서술형 문항과 논술형 문항 -391쪽
(1) 서술형 문항의 특징 | ① 학습한 내용을 기술하는 형식 ② 논술형에 비해 짧은 길이 ③ 어느 정도 객관적인 답 |
(2) 논술형 문항의 특징 | 생각과 주장을 논리적으로 표현한 것을 교사의 전문적 판단으로 채점함. |
(3) 논술형 채점 시 유의사항 | ① 채점 기준을 미리 정함 ② 모범 답안지를 만들어 둠 ③ 채점시 편견이나 오차가 작용하는 것을 피함 ④ 답안지는 학생단위로 채점하지 말고 문항단위로 채점 ⑤ 여러 사람이 채점하여 평균을 냄 ⑥ 문항에 따라 점수 비중을 달리 주어야 할 경우 미리 계획을 세움 |
(3) 서술형 및 논술형 문항의 장단점 | ① 반응의 자유도가 큼 ② 고등정신기능을 측정하는 데 효과적 |
① 채점의 비객관성과 비신뢰성 ② 채점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모됨 |
2.3 문항분석 -397쪽
(1) 문항난이도 (곤란도) | ① 개념 | ㉠ 정답자 비율로 계산 ㉡ 집단에 따라 변함 ㉢ 0~100%의 범위 ㉣ 지수가 높으면 쉬운 문항 |
② 활용 | ㉠ 규준지향평가의 경우: 평균 문항 난이도 50%가 바람직 ㉡ 목표지향평가의 경우: 교수-학습의 성공여부를 판단하는 기준. | |
(2) 문항변별도 | ① 개념 | ㉠ 학생의 능력을 구분하는 정도 ㉡ 범위 ㉢ 변별도 지수의 해석 |
② 이용 | ㉠ 규준지향평가의 경우: 문항변별도가 높을수록 양호한 문항 ㉡ 목표지향평가의 경우: 학습성공자와 실패자 구별 |
2.4 문항반응이론 -402쪽
(1) 문항반응분포 | 문항 속에 포함되어 있는 답지 하나하나에 학생들이 어떻게 반응했는지 분석.. |
(2) 문항특성곡선의 의의 | 능력이 높을수록 정답확률이 상승 |
(3) 문항반응이론에 의한 문항분석 | ① 문항난이도 ② 문항변별도 |
문제
108~112번 /
인용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평가 - 5.2 관계분석을 위한 통계 방법 (0) | 2021.11.02 |
---|---|
교육평가 - 5.1 교육평가의 기초통계 개념 (0) | 2021.11.02 |
교육평가 - 4.1. 블룸(Bloom)의 교수목표 분류 (0) | 2021.11.02 |
교육평가 - 3.2 신뢰도 (0) | 2021.11.02 |
교육평가 - 3.1 타당도 (0) | 2021.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