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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빵이랑 놀자

교육평가 - 4.2 평가문항의 제작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육평가 - 4.2 평가문항의 제작

건방진방랑자 2021. 11. 2. 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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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평가문항의 제작

 

 

2.1 선택형 문항 -389

 

(1) 의미

여러 개의 선택지를 제시해 적합한 답지 선택하도록 함.

(2) 종류

진위형

배합형

선다형

(3) 선택형 문항의 장단점

채점의 객관성과 신뢰성이 높음

문항의 내용타당성이 높음

단순한 상기력 측정에 빠질 위험성

추측의 요인을 완전히 제거할 수 없음

(4) 선다형 문항의 장단점

문항형식이 갖는 융통성 및 신축성이 큼

객관성 및 신뢰성이 높음

교수-학습과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함

문항제작이 어려움

 

 

2.2 서술형 문항과 논술형 문항 -391

 

(1) 서술형 문항의 특징

학습한 내용을 기술하는 형식

논술형에 비해 짧은 길이

어느 정도 객관적인 답

(2) 논술형 문항의 특징

생각과 주장을 논리적으로 표현한 것을 교사의 전문적 판단으로 채점함.

(3) 논술형 채점 시 유의사항

채점 기준을 미리 정함

모범 답안지를 만들어 둠

채점시 편견이나 오차가 작용하는 것을 피함

답안지는 학생단위로 채점하지 말고 문항단위로 채점

여러 사람이 채점하여 평균을 냄

문항에 따라 점수 비중을 달리 주어야 할 경우 미리 계획을 세움

(3) 서술형 및 논술형 문항의 장단점

반응의 자유도가 큼

고등정신기능을 측정하는 데 효과적

채점의 비객관성과 비신뢰성

채점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모됨

 

 

2.3 문항분석 -397

 

(1) 문항난이도 (곤란도)

개념

정답자 비율로 계산

집단에 따라 변함

0~100%의 범위

지수가 높으면 쉬운 문항

활용

규준지향평가의 경우: 평균 문항 난이도 50%가 바람직

목표지향평가의 경우: 교수-학습의 성공여부를 판단하는 기준.

(2) 문항변별도

개념

학생의 능력을 구분하는 정도

범위

변별도 지수의 해석

이용

규준지향평가의 경우: 문항변별도가 높을수록 양호한 문항

목표지향평가의 경우: 학습성공자와 실패자 구별

 

 

2.4 문항반응이론 -402

 

(1) 문항반응분포

문항 속에 포함되어 있는 답지 하나하나에 학생들이 어떻게 반응했는지 분석..

(2) 문항특성곡선의 의의

능력이 높을수록 정답확률이 상승

(3) 문항반응이론에 의한

문항분석

문항난이도

문항변별도

 

 

 

 

 

 

문제

108~112 /

 

 

인용

목차

평가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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