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Educational evaluation, 敎育評價)
1. 교육평가의 의의
1. 측정, 평가, 총평 2. 측정관, 평가관 총평관 3. 교육관과 평가관 | |
1. 타일러의 목표성취 모형 2. 스크리븐의 판단모형 3. 스터플빔의 의사결정 촉진모형 |
2. 교육평가의 유형
1. 규준지향평가 2. 목표지향평가 3. 성장지향평가, 능력지향평가, 노력지향평가 | |
1. 진단평가 2. 형성평가 3. 총괄(총합)평가 | |
1. 수행평가의 이해 2. 수행평가의 장점과 단점 3. 수행평가의 실제 4. 포트폴리오법 | |
1. 정의적 특성 2. 평정법 |
3. 평가도구의 측정학적 특징
1. 타당도의 의미 2. 내용타당도(목표타당도) 3. 준거타당도 4. 구인타당도 5. 결과타당도 | |
1. 신뢰도 2. 객관도 |
4. 교육목표와 평가문항 제작
1. 인지적 영역의 교수목표 2. 정의적 영역의 교수목표 3. 심동적 영역의 교수목표 | |
1. 선택형 문항 2. 서술형 문항과 논술형 문항 3. 문항분석 4. 문항반응이론 |
5. 교육통계
1. 측정치 2. 집중경향치 3. 집중경향치 간의 관계 4. 표준편차 5. 정상분포곡선과 표준편차 6. 백분율, 백분위, 백분점수 7. 표준점수 | |
1. 상관분석 2. 변량분석 |
6. 교육연구
1. 실험연구의 의의 2. 실험연구의 내적 타당도 3. 실험연구의 외적 타당도 | |
심화 : 메타분석, 델타이방법 | 1. 메타분석 2. 델타이방법 |
1. 실험설계의 의의 2. 진실험설계방법 3. 준실험설계방법 | |
1. 사례연구 2. 문화기술연구 |
인용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상담 - 1.2 회복적 생활교육 (0) | 2021.11.02 |
---|---|
교육상담 - 1.1 생활지도의 의의 (0) | 2021.11.02 |
교육공학 - 목차 (0) | 2021.11.02 |
교육평가 - 6.4 질적연구 (0) | 2021.11.02 |
교육평가 - 6.3 실험설계 (0) | 2021.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