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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빵이랑 놀자

교육평가 - 5.1 교육평가의 기초통계 개념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육평가 - 5.1 교육평가의 기초통계 개념

건방진방랑자 2021. 11. 2. 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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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교육통계

 

 

1. 교육평가의 기초통계 개념

 

 

1.1 측정치 -407

 

(1) 명명척도

주민번호 남자 ‘1’과 여자 ‘2’, 우편번호

(2) 서열척도

시험결과에 따른 석차

(3) 동간척도

가감만 가능. 원점수

(4) 비율척도

가감승제가 가능함.

 

 

1.2 집중경향치 -409

 

(1) 집중경향치의 의미

한 집단의 특성을 측정하여 점수화했을 때 이 집단의 점수분포를 하나의 값으로 요약해주는 것

(2) 중앙치(Median : Mdn)

한 집단의 점수분포 상에서 전체사례를 상위반과 하위반으로 나누는 점

(3) 최빈치(Mode : Mo)

한 점수분포에서 가장 빈도가 높은 점수, 즉 가장 많이 나타나는 점수

(4) 산술평균(Mean : M)

측정치를 모두 더한 다음 그 집단의 사례 수로 나눈 것

 

 

1.3 집중경향치 간의 관계 -410

 

(1) 관계의 결정

M(평균)-Mo(최빈치)하여 값이 ‘+’이면 정적편포이고 ‘-’이면 부적편포

(2) 정상분포

평균치, 중앙치, 최빈치가 서로 일치하는 경우로, 빈도의 분포가 평균을 중심으로 좌우대칭이 됨

(3) 정적(正的)편포

평균치가 중앙치보다 크고, 중앙치가 최빈치보다 큰 경우로, 시험이 어려워 낮은 점수대가 많은 경우 나타나는 분포

(4) 부적(負的)편포

최빈치가 중앙치보다 크고, 중앙치가 평균치보다 큰 경우로, 시험이 쉬워 높은 점수대에 많은 학생들이 몰린 경우에 나타나는 분포

 

 

1.4 표준편차 -412

 

(1) 의미

점수들이 평균치로부터 어느 정도 떨어져 있는가를 나타내주는 것

(2) 특징

표준편차는 분포 상에 있는 모든 점수의 영향을 받음

한 집단의 모든 점수에 일정한 수를 더하거나 빼더라도 표준편차는 변하지 않고 동일함

표준편차는 집단의 변산도를 나타내 주는 것으로 표준편차가 크면 점수가 넓게 분산되어 있다는 것이므로 집단이 이질적이고, 표준편차가 작으면 집단이 동질적임

 

 

1.5 정상분포곡선과 표준편차 -412

 

(1) 정상분포곡선의 특징

(2) 표준편차와 정상분포곡선

 

 

1.6 백분율, 백분위, 백분점수

 

(1) 백분율

(2) 백분점수

(3) 백분위(점수)

(4) 정상분포곡선수표와 백분위 점수

 

 

1.7 표준점수 -415

 

(1) 의의

평균에서 떨어진 정도를 표준편차 단위로 표시

점수의 상대적 위치 제공

다른 검사 점수 비교 가능

점수의 간격은 상대적 위치 표시

(2) Z점수

Z=(원점수-평균)/표준편차

(3) T점수

T=10Z+50

(4) H점수

H=14Z+50

(5) 편차IQ

 

(6) 스테나인 점수

정규분포를 표준편차 0.5단위로 9개의 부분으로 나눈 다음 각 부분에 1부터 9까지 부여한 점수

장점

평균을 계산할 수 있다

미세한 점수 차이의 영향을 적게 받는다

단점

상대적 위치의 정밀한 표현이 곤란하다

원점수의 정보가 상실될 수 있다

 

 

 

 

인용

목차 / 평가 / 구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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