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교육상담(Educational Consultation, 敎育相談)
1. 생활지도
1. 생활지도의 의의
1.1 생활지도의 의의 -442쪽
(1) 목표 | ① 특성과 잠재력의 이해 ② 문제해결능력 신장 ③ 전인적 인성 발달 |
(2) 원리 | ① 치료보다 예방 중점 ② 처벌보다 성장 촉진 ③ 학생의 자율성 존중 및 계속적인 지도 |
1.2 생활지도의 주요 활동: 활동 기능에 따른 분류 -444쪽
(1) 조사활동 | 학생 이해에 필요한 자료 조사, 수집활동 |
(2) 정보(제공)활동 | 학생의 적응, 선택 시 필요한 정보제공 |
(3) 정치활동 | 교과목, 특별활동 등의 선택에 도움 제공 |
(4) 추수활동(추수지도활동) | 학생 적응의 개선 정도 파악 후 새로운 지도 계획 수립 |
(5) 위탁활동 | 비정상적 아동을 전문가에 지도 의뢰 |
(6) 자문활동 | 전문가의 조언이나 협조 |
(7) 조정활동 | 둘 이상의 전문가나 조직이 협동 |
(8) 심리교육 | 자아 내면세계에 대한 이해를 돕는 교육 |
1.3 청소년 비행이론 -445쪽
(1) 아노미 이론 | 성공할 수 있는 기회의 제약 → 좌절감 → 도덕적 판단기준 붕괴 → 비행의 발생 |
(2) 차별접촉이론 | 문제학생들과 어울리게 되면서 발생 |
(3) 낙인이론 | 사소한 일탈 행위 → 비행(非行)으로 낙인 → 심각한 일탈자로 발전 |
(4) 사회통제이론 | 사회적 유대(부모, 교사) 약화 → 통제력 약화 → 비행의 발생 |
문제
인용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상담 - 1.3 진로지도 (0) | 2021.11.02 |
---|---|
교육상담 - 1.2 회복적 생활교육 (0) | 2021.11.02 |
교육평가 - 목차 (0) | 2021.11.02 |
교육공학 - 목차 (0) | 2021.11.02 |
교육평가 - 6.4 질적연구 (0) | 2021.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