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회복적 생활교육
2.1 회복적 생활교육의 의의 -447쪽
(1) 필요성 | ① 처벌 위주 지도의 문제점 ② 대화를 통해 공동의 해결책 모색 → 평화로운 공동체 형성 |
(2) 기본 원리 | ① 회복적 대화를 할 때 지켜야 할 기본 원칙(‘나’ 대화법) ② 토킹스틱과 서클 모임 ③ 회복적 생활교육을 위한 질문: 비난보다 행동 돌아보게 함 → 스스로 책임지게 함 → 공동체에 통합되게 함. |
2.2 회복적 생활교육의 단계 -448쪽
(1) 평화로운 교실을 위한 준비 (2) 회복적 생활교육 운영 (3) 회복적 대화모임 |
2.3 회복적 생활교육 방법의 적용 -448쪽
(1) 평화로운 학급분위기 조성 | ① 우리들의 약속 | 학년 초 존중의 학급 문화 형성 |
② 체크인-체크아웃 서클 | 학급에서 평소에 존중, 친밀, 우정, 배려의 관계 형성 | |
③ 적극적 경청법 | 상대방의 이야기를 비판이나 판단 없이 그대로 수용하여 상대방의 감정을 이해하고 자신이 이해한 내용을 다시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적극적인 의사소통방법을 의미하며, 이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첫째, 말하는 사람을 존중하기 위해서이다. 사람들은 자신이 말을 할 때 상대방이 귀를 기울여 주면 자신이 존중받는다고 느끼게 된다. 둘째, 말하는 사람을 이해할 수 있다. 듣는 사람은 상대방의 이야기에 개입하거나 이를 판단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들을 때 말하는 사람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게 된다. | |
④ 비폭력대화법(NVC: Nonviolent Communication) | 상대방을 비난하거나 비판하지 않으면서 상대방의 말과 행동에 대해 자신이 관찰한 것, 느낀 것, 권하고 바라는 것, 부탁하고 싶은 것을 이야기하도록 하여 학생과 학생, 교사와 학생이 서로에게 말로 상처를 주지 않고 마음으로 연결하도록 하는 대화법을 의미한다. | |
⑤ 학생(학급)자치서클 | 모든 학생들이 동그랗게 둘러 앉아 한명씩 돌아가며 자신의 의견을 말하도록 하여 모두가 의견을 경청한 다음, 모두가 동의하고 수용할 때까지 의견을 반복하여 수정·보완하도록 하는 학급자치 운영 방법이다. 이는 모두가 참여하여 의견을 제시하고 모두의 동의를 수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서로를 배려하고 존중하는 평화적인 학급 분위기를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다. | |
(2) 회복적 생활교육 운영 | ① 회복적 질문하기 ② 적극적 경청을 통한 회복적 개입 ③ 일탈행동에 대한 회복적 대화 ④ 회복적 학부모 상담 ⑤ 회복적 성찰문 ⑥ 신뢰 서클 ⑦ 문제해결 서클 ⑧ 회복적 서클을 통한 또래조정 | |
(3) 회복적 대화모임 | ① 특징: 갈등과 폭력의 피해가 심할 때 해결하기 위한 학교 내 공식적인 문제해결 모임 ② 조정자: 갈등의 수준이 심각하기에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조정자 필요. ③ 유형: 회복적 서클, 회복적 정의 조정자 모델, 회복적 정의 컨퍼런스 | |
① 순서대로 말한다. 특정한 사람이 대화를 주도하지 않고 모든 사람들이 순서대로 자신의 감정과 입장을 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② 자신의 생각 및 느낌을 말한다. 이야기를 할 때는 자신이 생각하고 느끼고 있는 것을 말하도록 해 야 한다. ③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경청한다. 다른 사람이 이야기를 할 때 이에 개입 및 판단하거나 비난해서는 안 된다. |
문제
125~129번 / 모의6 / 모의27 / 모의42 / 모의46 /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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