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학년도 중등학교교사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
교육학
수험 번호 : ( ) | 성 명 : ( ) | ||
1차 시험 | 1교시 | 1문항 20점 | 시험 시간 60분 |
다음은 A 중학교 초임 교사인 박 교사와 경력 교사인 최 교사의 대화 내용이다. 다음 대화문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수업에서 소극적으로 행동하는 문제를 2가지 관점(① 잠재적 교육과정, ② 문화실조)에서 진단하고, 수업에 소극적인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기 위한 방안을 3가지 측면(① 협동학습 실행, ② 형성평가 활용, ③ 교사지도성 행동)에서 각각 2가지씩만 논하시오. [20점]
박 교사 : 선생님께서는 교직 생활을 오래 하셨으니 학교의 일상적인 업무뿐만 아니라 가르치는 일에서도 큰 어려움이 없으시죠? 저는 새내기 교사라 그런지 아직 수업이 힘들고 학교 일도 낯섭니다. 최 교사 : 저도 처음에는 선생님과 마찬가지로 교직 생활이 힘들었지요. 특히 수업 시간에 반응을 잘 보이지 않으면서 목석처럼 앉아 있는 학생이 있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더군요. 박 교사 : 네, 맞아요. 어떤 학급에서는 제가 열심히 수업을 해도, 또 학생들에게 질문을 던져도 몇몇은 그냥 고개를 숙인 채 조용히 있습니다. 심지어 어떤 학생은 수업 시간에 아예 침묵으로 일관하기도 하고, 저와 눈도 마주치지 않으려고 해요. 또한 가정 환경이 좋지 않은 몇몇 학생은 다양한 문화적 경험을 가질 기회가 상대적으로 부족해서 그런지 수업에 관심도 적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지도 않는 것 같아요. 최 교사 : 선생님의 고충은 충분히 공감해요. 그렇다고 해서 수업 시간에 학생들을 그대로 방치해서는 안 됩니다. 교육적으로 바람직하지 않아요. 박 교사 : 그럼 수업에 소극적인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참여시킬 수 있는 동기 유발 방안을 고민해 보아야겠네요. 이를테면 수업방법 차원에서 학생들끼리 서로 도와 가며 학습하는 형태로 수업을 진행하면 어떨까요? 최 교사 : 그거 좋은 생각이네요. 다만 학생들끼리 함께 학습을 하도록 할 때는 무엇보다 서로 도와주고 의존하도록 하는 구조가 중요하다는 점을 유의해야겠지요. 그러한 구조가 없는 경우에는 수업활동에 열심히 참여하지 않는 학생들이 많아진다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요. 박 교사 : 아, 그렇군요. 그런데 선생님, 요즘 저는 수업방법뿐만 아니라 평가에서도 고민거리가 있어요. 저는 학기 중에 수시로 학업성취 결과를 점수로 학생들에게 알려 주고 있는데요. 이렇게 했을 때 성적이 좋은 몇몇 학생들을 제외하고는 나머지 학생들은 자신의 성적을 보고 실망하는 것 같아요. 최 교사 : 글쎄요, 평가결과를 선생님처럼 그렇게 제시할 수도 있겠죠. 하지만 학습 동기를 유발하기 위해서는 평가를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중요해요. 박 교사 : 그렇군요. 그런데 제가 보기에는 학생들의 수업 참여 정도가 교사의 지도성에 따라서도 다른 것 같아요. 최 교사 : 그렇죠. 교사의 지도성 행동에 따라 달라질 수 있죠. 그래서 교사는 지도자로서 학급과 학생의 상황을 고려하여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지도성을 발휘해야겠지요. 박 교사 : 선생님과 대화를 하다 보니 교사로서 더 고민하고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최 교사 : 그래요, 선생님은 열정이 많으니 잘하실 거예요. |
<배 점> ◦ 답안의 논리적 구성 및 표현 [총 5점] ◦ 논술의 내용 [총 15점] - 잠재적 교육과정 관점에서의 진단 [3점] - 문화실조 관점에서의 진단 [3점] - 협동학습 실행 측면, 형성평가 활용 측면, 교사지도성 행동 측면에서의 동기 유발 방안 논의 [9점] |
해설
1. 잠재적 교육과정
학교에 의하여 의도되지 않았지만 → 학교생활 중 은연중에 → 가치관, 태도, 행동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환경과 교육실천 과정
2. 문화실조
문화실조론은 아동의 지적 능력이 유전적으로 타고 나는 것이 아니라 가정의 문화적 환경의 영향에 의해 결정된다고 본다. 학교에서 가르치는 교육내용을 잘 이해하고 높은 성취를 이루려면 언어능력, 인지양식, 학습동기, 사회규범 등의 문화적 능력이 필요한데 이러한 문화적 능력은 가정의 문화적 환경을 통해 길러줄 수 있기 때문이다.
3. 협동학습 실행측면
① 청취기술 훈련 | ㉠ 말 바꾸어 진술하기 ㉡ 3단계 면담 ㉢ 라운드 로빈 |
② 번갈아하기 훈련 | ㉠ 라운드 테이블 ㉡ 발언 막대 ㉢ 라운드 로빈 |
③ 도움주기 훈련 | ㉠ 또래끼리 점검하기 ㉡ 플래시카드 ㉢ 함께 생각하기 |
④ 칭찬하기 훈련 | ㉠ 또래끼리 점검하기 ㉡ 인정 막대 |
4. 형성평가활용 측면
① 목표지향평가
② 구체적이고 긍정적인 피드백 제공
③ 교정학습의 기회 제공
④ 평가를 자주 실시
⑤ 평가 결과를 최종성적에 반영하지 않아야 함
⑥ 교사가 제작하여 실시
5. 학습동기증진
1) 계속적 성공감: 계속된 성공으로 성취동기를 올리고 긍정적 자아개념을 가지도록 함.
2) 도전적 과제 제시: 적당히 어렵고 도전적인 과제 제시.
3) 학습목표와 개인적 욕구 연결
4) 학습결과에 대한 정보 제공
5) 결과에 대한 바른 귀인
6) 선택권 제공: 자신이 학습을 통제할 수 있다고 느끼게 함.
7) 호기심 자극: 신기한 것과 친근한 것 사용. 학생이 믿고 있는 것이 사실과 다를 수 있음을 지적하여 호기심 일으킴.
인용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6학년도 중등임용 교육학 기출문제 (0) | 2019.10.14 |
---|---|
2015학년도 중등임용 교육학 기출문제 (0) | 2019.10.14 |
2015학년도 중등임용 교육학 기출문제 (0) | 2019.10.14 |
2014학년도 중등임용 교육학 기출문제 (0) | 2019.10.14 |
쏙쏙문제 (0) | 2019.06.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