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해석적 접근과 상징적 상호작용
3.1 해석적 접근의 의의 –2권 403쪽
(1) 특징 | ① 인간은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존재 ② 행위자를 중시하는 미시적 관점 ③ 문화와 지식은 행위자의 상호작용 결과 ④ 질적 연구 중시 |
(2) 여러 유형 | ①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② 문화기술연구 ③ 교환이론 |
3.2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이론 –2권 405쪽
(1) 교사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① 교사의 자아개념 유형 ② 학생들에 대한 지식 |
(2) 학생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① 학생의 자아개념 ② 교사에 관한 지식 |
(3) 하그리브스: 교사의 자기개념 유형 | ① 맹수조련사형 ② 연예인형 ③ 낭만가형 |
3.3 교사의 생존전략과 방어적 수업 -2권 406쪽
(1) 교사의 생존전략 : 우즈(Woods)의 연구 | ① 사회화 ② 지배 ③ 결근과 자리이동 ④ 관습적인 전략 | |
(2) 교사의 방어적 수업: 맥닐(MacNeil)의 연구 | ① 방어적 수업의 의미 | |
② 방어적 수업을 위한 강의전략 | ㉠ 단순화 ㉡ 신비화 ㉢ 생략 ㉣ 방어적 단편화 |
3.4 낙인과 상호작용 -2권 408쪽
(1) 낙인이론 | 본래 일탈행위를 설명하는 이론으로, 일탈행위의 원인을 개인이나 집단의 특성에 두지 않고, 일탈자와 이에 영향을 주는 사람 간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파악함. |
(2) 낙인을 붙이는 과정 | ① 추측단계 ② 정교화 단계 ③ 고정화 단계 |
(3) 낙인과 자성예언효과 | ① 자성예언효과: 인간이 어떤 행위를 할 것이라는 주변의 예언이 행위자에게 영향을 주어 결국 그렇게 행동하게 만든다는 것 ② 교사의 기대효과 ③ 낙인이론과 자성예언효과 |
문제
266~268번 /
인용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사회학 - 2.1 학교팽창과 학력상승의 원인 (0) | 2021.11.02 |
---|---|
교육사회학 - 1.4 교육과정 사회학 (0) | 2021.11.02 |
교육사회학 - 1.2 갈등이론 (0) | 2021.11.02 |
교육사회학 - 1.1 기능주의 이론 (0) | 2021.11.02 |
교육심리 - 목차 (0) | 2021.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