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육사회학 - 1.3 해석적 접근과 상징적 상호작용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육사회학 - 1.3 해석적 접근과 상징적 상호작용

건방진방랑자 2021. 11. 2. 17:53
728x90
반응형

3. 해석적 접근과 상징적 상호작용

 

 

3.1 해석적 접근의 의의 2403

 

(1) 특징

인간은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존재

행위자를 중시하는 미시적 관점

문화와 지식은 행위자의 상호작용 결과

질적 연구 중시

(2) 여러 유형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문화기술연구

교환이론

 

 

3.2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이론 2405

 

(1) 교사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교사의 자아개념 유형

학생들에 대한 지식

(2) 학생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학생의 자아개념

교사에 관한 지식

(3) 하그리브스: 교사의 자기개념 유형

맹수조련사형

연예인형

낭만가형

 

 

3.3 교사의 생존전략과 방어적 수업 -2406

 

(1) 교사의 생존전략 : 우즈(Woods)의 연구

사회화

지배

결근과 자리이동

관습적인 전략

(2) 교사의 방어적 수업: 맥닐(MacNeil)의 연구

방어적 수업의 의미

 

방어적 수업을 위한 강의전략

단순화

신비화

생략

방어적 단편화

 

 

3.4 낙인과 상호작용 -2408

 

(1) 낙인이론

본래 일탈행위를 설명하는 이론으로, 일탈행위의 원인을 개인이나 집단의 특성에 두지 않고, 일탈자와 이에 영향을 주는 사람 간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파악함.

(2) 낙인을 붙이는 과정

추측단계

정교화 단계

고정화 단계

(3) 낙인과 자성예언효과

자성예언효과: 인간이 어떤 행위를 할 것이라는 주변의 예언이 행위자에게 영향을 주어 결국 그렇게 행동하게 만든다는 것

교사의 기대효과

낙인이론과 자성예언효과

 

 

 

 

 

 

문제

266~268 /

 

 

인용

목차

사회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