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진로지도
3.1 진로개발역량 -462쪽
(1) 개념 | 학생이 자기주도적으로 전 생애에 걸쳐 진로를 개발해 나가는 데 요구되는 지식, 태도, 기능을 의미한다. |
(2) 내용 | ① 자기이해 및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과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역량 ② 직업세계의 이해 및 긍정적 가치·태도 형성 ③ 진로 정보 탐색·해석 활용 능력 ④ 진로 디자인 및 준비 능력 ⑤ 평생학습 참여 능력 |
3.2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진로교육 –463쪽
(1) 의의 |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실행하고 있는 진로활동은 학생들이 자아 이해를 바탕으로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일과 직업의 세계에 대해 이해하며, 건강한 직업의식의 함양과 자신의 진로를 주도적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이다. | |
(2) 진로활동의 목표 |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 일과 직업의 세계 이해 → 진로의 주도적 탐색 | |
(3) 활동별 내용 | ① 자기이해활동 | ㉠ 강점 증진활동 ㉡ 자기 특성 이해활동 |
② 진로탐색활동 | ㉠ 일과 직업이해 활동 ㉡ 진로정보 탐색활동 ㉢ 진로체험활동 | |
③ 진로설계활동 | ㉠ 계획활동 ㉡ 준비활동 |
3.3 다중지능이론을 활용한 진로교육 -465쪽
(1) 의의 | 강점 지능을 살려 진로 교육을 함 |
(2) 다중지능이론을 활용한 진로교육 방법 | ① 다중지능검사를 통해 강점 지능 파악하기 ② 다중 지능과 관련된 직업에 대한 세부적인 정보 제공 ③ 강점 지능을 살릴 수 있는 활동 선택 기회 제공 |
3.4 교과통합 진로교육 -466쪽
(1) 의의 | 교과 지식이 직업과 진로에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일깨움으로써 진로선택에 도움을 주고 나아가 교과 학습에 대한 흥미를 자극하여 높은 학업성취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실시하는 교육이다. |
(2) 방안 | ① 교과와 관련된 직업군 정보 제공 ② 직업 체험 ③ 교과 지식과 관심 지식을 접목하여 직업 세계 탐색 |
문제
130~132번 / 모의2 / 모의23 / 모의26 / 모의40 / 모의44 / 모의55
인용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상담 - 2.1 상담의 기초 (0) | 2021.11.02 |
---|---|
교육상담 - 1.4 진로상담이론 (0) | 2021.11.02 |
교육상담 - 1.2 회복적 생활교육 (0) | 2021.11.02 |
교육상담 - 1.1 생활지도의 의의 (0) | 2021.11.02 |
교육평가 - 목차 (0) | 2021.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