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IV. 1차(선택형) 예시평가 도구 - 5. 1차(선택형) 시험의 예시 문항(한문소설선독)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IV. 1차(선택형) 예시평가 도구 - 5. 1차(선택형) 시험의 예시 문항(한문소설선독)

건방진방랑자 2019. 9. 14. 10:21
728x90
반응형

문항번호

15

 

기본이수과목 및

분야

한문소설선독

평가 영역

이해 및 감상

평가 내용 요소

한문 소설의 내용과 주제, 서사 전개 방식과 그 특징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평가 목표

고려시대 전기소설을 대표하는 작품의 원문을 통하여, 전기 소설의 내용과 주제를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행동 요소

이해. 적용

문항유형

최선답형

정답률

, ,

문 항

()()에 대한 일연의 평이다. 이곳에서 일연이 말하고자 하는 핵심적인 내용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

() 新羅俗, 每當仲春, 都人士女, 競遶興輪寺之殿塔爲福會. 有金現者 夜深獨遶不息 有一處女 念佛隨遶 相感而目送之 遶畢 引入屛處通焉 女將還 現從之 () 女謂曰 三兄若能遠避而自懲 我能代受其罰 () 女人謂郞曰 () 賤妾之於郞君 雖曰非類 得陪一夕之歡 義重結褵之好 () 妾以明日入市爲害劇 則國人無如我何 大王必募以重爵而捉我矣 君其無㥘 追我乎城北林中 吾將待之 () 但爲妾創寺 講眞詮 資勝報 則郞君之惠莫大焉 遂相泣而別 次日果有猛虎入城中 剽甚無敢當 元聖王聞之 申令曰 戡虎者爵二級 現詣闕奏曰 小臣能之 () 現持短兵 入林中 虎變爲娘子 曰 昨夜共郎君繾綣之事 惟君無忽 今日被爪傷者 皆塗興輪寺醬 聆其寺之螺鉢聲則可治 乃取現所佩刀 自頸而仆 乃虎也 現出林而託曰 今玆虎易搏矣 () 現旣登庸 創寺於西川邊 號虎願寺() 現臨卒 深感前事之異 乃筆成傳 俗始聞知 因名論虎林 稱于今 -金現感虎

 

() ! () 現之虎不得已而傷人 然善誘良方以救人 獸有爲仁如彼者 今有人而不如獸者 何哉 詳觀事之終始 感人於旋遶佛寺中 天唱徵惡 以自代之 傳神方以救人 置精廬講佛戒 非徒獸之性仁者也 蓋大聖應物之多方 感現公之能致情於旋遶 欲報冥益耳 宜其當時 能受禧佑乎

김현과 호랑이는 진정한 사랑을 나누었다.

호랑이는 인간보다도 더 어진 행동을 하였다.

김현은 부처님께 정성을 다했기에 복을 받았다.

김현은 호랑이의 고귀한 희생으로 높은 관직을 유지하였다.

김현과 호랑이의 사랑으로 절을 세우고, 강론을 펼 수 있게 되었다.

정 답

정답과 오답에

대한 설명

일연의 평은 두 가지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첫째는 동물인데도 인간보다도 더 어진 행위를 했다는 점이며, 두 번째는 이 독특한 사건은 부처가 세상에 드러나는 다양한 방법 중의 하나로 나타나게 된 것이며, 모두 탑돌이를 통한 김현의 정성에 대한 보답으로 이루어졌다는 것이다. 곧 승려인 일연은 蓋大聖應物之多方 感現公之能致情於旋遶 欲報冥益耳 宜其當時 能受禧佑乎라 하여 탑돌이로 정성을 다한 김현이 하늘의 도움을 얻어 복을 얻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는 것이다. 이 두 가지에서 일연이 보다 핵심적으로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두 번째이다. 이는 詳觀事之終始이라는 일연의 발언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번이다.

출제 근거

예시문은 일연의 삼국유사에 수록된 김현감호(金現感虎), 김현과 호랑이와의 사랑이 전기적(傳奇的) 이야기로 펼쳐져 있다.

교사 자격 기준 중

관련 항목

12. 한문과 교사는 한문소설에 대한 지식과 활용능력을 갖춘다.

 

 

인용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