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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V. 2차(논술형) 예시평가 도구 - 1. 2차(논술형) 시험의 원칙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V. 2차(논술형) 예시평가 도구 - 1. 2차(논술형) 시험의 원칙

건방진방랑자 2019. 9. 14. 1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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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논술형) 시험의 원칙

 

논술형(2) 시험의 목적은 교사 후보자의 한문 지식에 대한 통합적 이해 능력은 물론 이를 기반으로 한문 교육 능력의 측정에 있다. 논술형(2) 시험은 선택형(1) 시험으로 선발된 최종선발인원의 2배수에 대하여 실시되는 시험이다. 선택형 시험이 기본적으로 한문에 대한 기본지식과 그에 바탕한 종합적 사고능력을 평가하였다면, 논술형(2) 시험은 한문 지식에 대한 통합적 이해와 적용 능력ㆍ논리적 사고력ㆍ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측정한다. 그리고 교수학습 변인(교육과정, 교재, 학습자 등)을 고려하여 수업을 설계하고 수행하는 데 필요한 한문과 교수학적 내용 지식과 활용 능력을 측정한다.

 

 

1) 한문과 교수학적 내용 지식과 활용 능력의 다면적·종합적 측정

 

다면적·종합적 사고의 측정은 중등학교 한문교사로서 지녀야 할 전문적인 한문 지식의 이해 능력과 이를 바탕으로 한문교육능력의 평가를 말하는데, 한문과 교육의 목적ㆍ내용ㆍ방법ㆍ평가의 체계적인 이해와 상호 연결하여 시행한다. 이를 토대로, 구체적인 교수-학습 및 평가의 계획ㆍ조직ㆍ실행과 이의 포괄적 능력을 가져야 한다.

특히 한문 2차 논술형 시험은 교사 후보자의 한문 지식의 이해 능력과 한문교육능력의 통합적 이해를 근거로 창조적 적용 능력ㆍ논리적 사고력ㆍ다면적 문제 해결 능력을 측정은 물론, 교육과정ㆍ교재ㆍ학습자 등 교수-학습의 다원적 변수와 다양한 원인을 고려하여 수업을 설계하고 수행하는 데 필요한 한문과 교수학적 내용 지식과 활용 능력을 측정한다.

 

 

2) 한문과 교수학적 내용 지식과 활용 능력의 입체적·창의적 측정

 

한문 2차 논술형 시험은 1차 시험과 3차 시험과 상호 내적으로 긴밀하게 연결되는 보완적인 역할을 지닌다. 1차 시험은 선택형 문항으로서 한문 지식의 이해 능력과 한문학 일반을 비롯하여 한문교육과 관련한 평가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높이기 위해. 정해진 측정 시간에 다수의 문항으로 한문 독해와 한문 교육과 관련한 다양한 내용을 측정할 수 있다. 그리고 한문 3차 시험은 실제 수업을 진행하는 실기 시험으로서 학교 현장의 상황을 가정하고 실제 수업을 진행하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직접적인 평가이다. 이를 통해 수업의 계획에서 수행에 이르는 전반적인 과정과 한문교사로서의 자질을 총체적으로 측정할 수 있다.

반면에 2차 논술형 시험은 교사 후보자가 한문 자료와 주어진 한문(교육)학 교육의 문제 설정과 관련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입체적이며 창의적 응답을 구성하는 과정과 그 능력을 측정한다. 이는 교사후보자가 한문 교육 능력의 타당하고 합리적인 자세를 견지하고 있는가를 측정하는 데 용이하다. 이러한 2차 시험은 1차 및 3차 시험과 함께 한문 이해 능력과 이와 연계 된 한문교육 능력의 측정 과정 및 방법을 통해, 교사 후보자의 입체적·창의적 자질의 함양에 기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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