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항번호 |
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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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이수과목 및 분야 |
한문국역연습 |
평가 영역 |
사상류 | |||||||||||
평가 내용 요소 |
사상류 문장을 국역하고 그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
평가 목표 |
이이(李珥)의 『율곡집(栗谷集)』에 수록된 예시문을 통해 이이의 사상을 이해하고, 이 글의 중심 내용이 사람의 기질에는 맑고 흐린 차이가 있다는 사실을 물에 비유한 것임을 파악할 수 있다. | |||||||||||||
행동 요소 |
이해. 적용 |
문항유형 |
최선답형 |
정답률 |
상, 중, 하 | |||||||||
문 항 |
글의 중심 내용에 가장 가까운 것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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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 답 |
③ | |||||||||||||
정답과 오답에 대한 설명 |
예시문은 “不肖者氣質多濁少淸, 多駁少粹, 性旣汨其本然, 而又無進修之功, 其發也, 多爲形氣所使, 是人心爲主也. 間有道心雜出於人心之間, 而不知所以察之守之, 故一任形氣之私, 至於情勝欲熾, 而道心亦爲人心也.”를 통하여, 불초한 사람의 기질이 흐리게 된 것은 마음이 형기(形氣)에 부림을 당하여 도심(道心)이 사라지고 인심(人心)이 자리했기 때문임을 파악할 수 있다. 5개의 답지는 모두 성리학의 주요 명제로 구성되어 있는데, 예시문의 중심 내용과 일치하는 것은 ③번이다. | |||||||||||||
출제 근거 |
예시문은 이이(李珥)의 『율곡집(栗谷集)』에 나오는 글로, 이이가 성혼(成渾)에게 사람의 기질에는 맑고 흐린 차이가 있다는 사실을 고인 물에도 맑고 탁한 차이가 있음을 비유로 들어 설명한 것이다. | |||||||||||||
교사 자격 기준 중 관련 항목 |
10. 한문과 교사는 한문국역에 대한 지식과 능력을 갖춘다. |
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