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IV. 1차(선택형) 예시평가 도구 - 5. 1차(선택형) 시험의 예시 문항(한문국역연습)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IV. 1차(선택형) 예시평가 도구 - 5. 1차(선택형) 시험의 예시 문항(한문국역연습)

건방진방랑자 2019. 9. 14. 03:03
728x90
반응형

문항번호

12

 

 

기본이수과목 및 분야

한문국역연습

평가 영역

사상류

평가 내용 요소

사상류 문장을 국역하고 그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평가 목표

이이(李珥)율곡집(栗谷集)에 수록된 예시문을 통해 이이의 사상을 이해하고, 이 글의 중심 내용이 사람의 기질에는 맑고 흐린 차이가 있다는 사실을 물에 비유한 것임을 파악할 수 있다.

행동 요소

이해. 적용

문항유형

최선답형

정답률

, ,

문 항

글의 중심 내용에 가장 가까운 것은 ?

不肖者氣質多濁少淸 多駁少粹 性旣汨其本然 而又無進修之功 其發也 多爲形氣所使 是人心爲主也 間有道心雜出於人心之間 而不知所以察之守之 故一任形氣之私 至於情勝欲熾 而道心亦爲人心也 譬如儲水之器 汙濁不淨 泥滓滿中 水失其本然之淸 又無澄淨之功 其動也 泥滓汨水 水失其本然之淸 又無澄淨之功 其動也 泥滓汨水而出 不見其爲淸水也 間有泥滓未及汨亂之際 忽有淸水暫出 而瞥然之頃 泥滓還汨 故淸者旋濁 流行者皆濁水也 -李珥, 答成浩原

 

물의 성질

인간의 욕망

사람의 기질

인간의 본성

인심과 도심

 

정 답

정답과 오답에

대한 설명

예시문은 不肖者氣質多濁少淸, 多駁少粹, 性旣汨其本然, 而又無進修之功, 其發也, 多爲形氣所使, 是人心爲主也. 間有道心雜出於人心之間, 而不知所以察之守之, 故一任形氣之私, 至於情勝欲熾, 而道心亦爲人心也.”를 통하여, 불초한 사람의 기질이 흐리게 된 것은 마음이 형기(形氣)에 부림을 당하여 도심(道心)이 사라지고 인심(人心)이 자리했기 때문임을 파악할 수 있다. 5개의 답지는 모두 성리학의 주요 명제로 구성되어 있는데, 예시문의 중심 내용과 일치하는 것은 번이다.

출제 근거

예시문은 이이(李珥)율곡집(栗谷集)에 나오는 글로, 이이가 성혼(成渾)에게 사람의 기질에는 맑고 흐린 차이가 있다는 사실을 고인 물에도 맑고 탁한 차이가 있음을 비유로 들어 설명한 것이다.

교사 자격 기준 중

관련 항목

10. 한문과 교사는 한문국역에 대한 지식과 능력을 갖춘다.

 

 

인용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