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2차(논술형) 시험의 세부 지침
1) 평가 내용
ⓛ <영역별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 기준안>을 바탕으로 한문 지식의 이해 능력에 바탕한 평가 영역의 세부 요소가 최대한 골고루 반영되도록 출제한다.
② 교과 내용 지식에 대한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이해하는 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한다.
③ 한문 수업의 설계ㆍ해석ㆍ평가 능력 및 학생의 학습 성취도를 평가하는 능력과 한문교사로서의 잠재적 수행 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한다.
④ 한문 지식에 대한 통합적 이해를 바탕으로 한 교과 관련 현상(한문 문화 와 한문 텍스트 등)을 체계적·논리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측정한다.
⑤ 한문 교육의 목표ㆍ내용ㆍ방법ㆍ평가 등 한문 교과 교육학의 전반적 내용을 두루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한다.
⑥ 한문 교과의 세부 영역이나 하위 과목별로 독립적인 문항과 영역 및 과목 통합적인 문항을 적절히 안배하여 출제한다.
⑦ 중등 한문교사 양성 기관(사범대학, 교직과정, 교육대학원 등)에서 수학 기간 동안 가르치는 전반적인 내용 영역에서 기본적이고 보편타당한 내용으로 출제한다.
⑧ 특정 영역이나 학설(또는 이론)에 치우치지 않고, 해당 분야 전반에 걸쳐 고르게 출제한다.
2) 평가 초점
ⓛ 한문 교과 지식, 이론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한문(교육)학 지식과 이론의 적용, 분석과 비판, 창의 등 확산적 사고 능력에 초점을 두고 출제한다.
② 한문교사로서 지녀야 할 잠재적 능력과 교수법을 위한 실천적 능력을 골고루 평가할 수 있도록 출제한다.
③ 한문 지식과 한문 교과 관련 현상(한문 문화 와 한문 텍스트 등)을 에 대한 문제 발견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두루 평가할 수 있도록 출제한다.
④ 한문 자료의 이해 능력을 토대로 한문 교과 내용 지식, 교과 교육과정 지식, 교수법 지식 등을 두루 평가할 수 있도록 출제한다.
⑤ 한문(교육)학의 쟁점에 대한 다양한 관점의 이해 및 이에 대한 사실과 자료를 근거로 논리적 이해와 그것에 관한 창의적 대안을 제시하는 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한다.
3) 기타
ⓛ 공정성, 타당성, 신뢰성을 충분히 확보한 문항을 출제한다.
② 난이도가 적절하게 안배될 수 있도록 충분히 고려하여 출제한다.
③ 교사 후보자들의 다양한 사고와 표현을 최대한 존중할 수 있도록 출제한다.
④ 주어진 시간을 고려하여 분량을 조절함으로써 속도 평가가 아닌 교사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측정하는 평가가 되도록 출제한다.
⑤ 1차 시험(선택형)과 3차 시험(실기)과 내적으로 서로 연결되는 보완적 측면을 고려하면서 출제한다.
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