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V. 2차(논술형) 예시평가 도구 - 2. 2차(논술형) 시험의 세부 지침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V. 2차(논술형) 예시평가 도구 - 2. 2차(논술형) 시험의 세부 지침

건방진방랑자 2019. 9. 14. 11:44
728x90
반응형

2. 2(논술형) 시험의 세부 지침

 

1) 평가 내용

 

<영역별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 기준안>을 바탕으로 한문 지식의 이해 능력에 바탕한 평가 영역의 세부 요소가 최대한 골고루 반영되도록 출제한다.

교과 내용 지식에 대한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이해하는 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한다.

한문 수업의 설계ㆍ해석ㆍ평가 능력 및 학생의 학습 성취도를 평가하는 능력과 한문교사로서의 잠재적 수행 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한다.

한문 지식에 대한 통합적 이해를 바탕으로 한 교과 관련 현상(한문 문화 와 한문 텍스트 등)을 체계적·논리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측정한다.

한문 교육의 목표ㆍ내용ㆍ방법ㆍ평가 등 한문 교과 교육학의 전반적 내용을 두루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한다.

한문 교과의 세부 영역이나 하위 과목별로 독립적인 문항과 영역 및 과목 통합적인 문항을 적절히 안배하여 출제한다.

중등 한문교사 양성 기관(사범대학, 교직과정, 교육대학원 등)에서 수학 기간 동안 가르치는 전반적인 내용 영역에서 기본적이고 보편타당한 내용으로 출제한다.

특정 영역이나 학설(또는 이론)에 치우치지 않고, 해당 분야 전반에 걸쳐 고르게 출제한다.

 

 

2) 평가 초점

 

한문 교과 지식, 이론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한문(교육)학 지식과 이론의 적용, 분석과 비판, 창의 등 확산적 사고 능력에 초점을 두고 출제한다.

한문교사로서 지녀야 할 잠재적 능력과 교수법을 위한 실천적 능력을 골고루 평가할 수 있도록 출제한다.

한문 지식과 한문 교과 관련 현상(한문 문화 와 한문 텍스트 등)을 에 대한 문제 발견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두루 평가할 수 있도록 출제한다.

한문 자료의 이해 능력을 토대로 한문 교과 내용 지식, 교과 교육과정 지식, 교수법 지식 등을 두루 평가할 수 있도록 출제한다.

한문(교육)학의 쟁점에 대한 다양한 관점의 이해 및 이에 대한 사실과 자료를 근거로 논리적 이해와 그것에 관한 창의적 대안을 제시하는 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한다.

 

 

3) 기타

 

공정성, 타당성, 신뢰성을 충분히 확보한 문항을 출제한다.

난이도가 적절하게 안배될 수 있도록 충분히 고려하여 출제한다.

교사 후보자들의 다양한 사고와 표현을 최대한 존중할 수 있도록 출제한다.

주어진 시간을 고려하여 분량을 조절함으로써 속도 평가가 아닌 교사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측정하는 평가가 되도록 출제한다.

1차 시험(선택형)3차 시험(실기)과 내적으로 서로 연결되는 보완적 측면을 고려하면서 출제한다.

 

 

인용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