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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VII. 결론 및 정책 제언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VII. 결론 및 정책 제언

건방진방랑자 2019. 9. 15. 0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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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우리는 한문과목 신규교사자격기준, 평가영역 및 내용요소 상세화, 1차 예시평가 도구, 2차 예시평가 도구, 수업능력평가 도구 등을 개발하였다. 이상의 개발을 통해 앞으로 한문과 중등교사신규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이 보다 개선되기를 희망한다. 그런데 본 연구와 함께 보다 공정하고, 객관적인 한문과 중등교사신규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몇 가지 개선되어야 할 점이 있다고 생각된다. 이 몇 가지 개선되어야 할 점을 언급하는 것으로 결론을 갈음하고자 한다.

 

 

1) 임용 시험이 방학 중에 실시될 필요가 있다.

 

임용 시험은 지금까지 12월 초에 실시되었다. 그런데 2008년도부터는 좀 더 일찍 시행될 것이라고 한다. 그런데 임용시험이 학기 중에 실시됨으로써 대학교 학사 운영에 상당한 차질을 빚고 있다. 4학년 2학기의 수업이 파행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보다 양질의 교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대학의 수업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임용시험이 방학 중에 실시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된다.

 

 

2) 객관식 문항 수를 보다 늘려야 한다.

 

이번에 실시될 임용시험 1차 선택형 문항은 40개로 결정되었다. 그런데 40개의 문항으로는 한문교사의 자질을 정확히 평가하기 힘들며, 나아가 변별력 확보가 상당히 힘들다. 이번 연구에서 개발된 평가 내용 요소만 30여개나 된다. 40개의 문항으로는 이들 평가 내용 요소를 제대로 반영하기 어렵다. 또한 40개의 문항은 상당한 동점자를 양산할 소지가 있다. 이 경우 시험의 변별력에 상당한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현행 40개인 선택형 문항 수를 대폭 확대해야만 할 것이다. 대폭적인 확대가 어렵다면, 최소한 60개 정도의 문항 수로라도 조정되어야 할 것이다.

 

 

3) 한문과 임용시험도 모의시험을 실시해야 할 것이다.

 

모의시험은 수험생과 출제기관 모두에게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수험생의 경우, 모의시험을 통해 출제경향을 확인하고, 모의이긴 하지만 시험을 치러 봄으로써 본시험에서 보다 자신의 실력을 정확히 드러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출제기관에서도 모의시험을 치러 봄으로써 출제 과정에서의 문제점 해소, 보다 폭넓은 출제 경험의 확보 등을 통해 시험의 객관성과 안정성을 높일 수 있게 된다. 이처럼 모의시험은 출제기관과 수험생 모두에게 좋은 경험으로 작용하기에, 모의시험의 실시는 보다 양질의 한문교사가 선발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4) 임용시험 출제위원 수와 출제기간을 늘려야 할 것이다.

 

지금까지 임용시험에서 출제위원은 대략 4명 정도였으며, 출제기간은 대략 2주 정도였다. 특히 시험지 인쇄 등의 시간을 제외하면, 출제기간은 열흘이 채 되지 않는 시간이었다. 그런데, 한문과의 필수이수 과목수는 모두 11과목이다. 각 과목별 전공자가 모두 참여한다면, 11명의 출제위원이 필요한 것이다. 물론 11명의 출제가가 참여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최소한 교과교육 전공자와 한시, 한문산문, 한문소설, 경학, 문법 및 문자학 전공자 정도는 출제위원에 포함되어야 한다. 그렇다면 최소한 출제위원은 6명 정도는 되어야 할 것이다. 현행 수능시험의 경우 30문항에 4명의 출제위원과 4명의 검토위원이 33일간 출제 및 검토하는 것과 비교한다면, 보다 심화된 문제를 출제하는 임용시험에서도 최소한 수능시험 정도의 기간 혹은 8명 정도의 출제위원이 확보되는 것이 바람직하리라 판단된다.

 

이상 대략 네 가지 정도로 현행 한문과 임용시험에서 개선되어야 할 사항을 적시해 보았다. 사실 보다 양질의 교사를 선발하기 위해서는 더욱 많은 개선사항이 필요할 것이다. 하지만 일단 위의 네 가지 정도라도 개선되기를 바라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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