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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VI. 수업능력평가 - 5. 수업능력평가의 시행방안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2008년 한문교육 임용고시 공청회 VI. 수업능력평가 - 5. 수업능력평가의 시행방안

건방진방랑자 2019. 9. 15. 0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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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수업능력평가의 시행방안

 

1) 기본 방침

 

중등 한문과 교사 선정을 위한 수업 능력 평가는 잘 계획된 절차에 따라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앞서 평가 기준과 관련하여 언급한 바와 같이 평가 방법에서도 공정성과 객관성은 매우 중요하다. 바람직하고 적합한 평가의 진행을 위해서는 평가의 각 요소에 대한 엄밀한 정의를 제시하고 평가 절차를 상세하게 규정해야 한다. 평가와 관련한 각 요소들에 대한 포괄적 정의와 절차의 자의적인 해석 및 시행은 평가 결과에 대한 논란 야기라는 사태로 귀결될 것이다. 한문과 교사 임용 후보자를 선정하기 위한 수업 능력 평가에서 고려되어야 할 원칙은 다음과 같다.

평가의 기준 및 시행 세칙의 개발 과정과 사후 검증에 충분하고 심도 있는 논의와 토론이 이루어져야 한다.

평가의 기준 및 시행 세칙은 과학적 근거의 바탕 위에서 개발되고 시행되어야 한다.

평가와 관련한 사항들은 이에 대한 자의적 해석 및 시행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가급적 상세하게 규정되고 이에 따라 엄격하게 시행되어야 한다.

수험생들의 능력이 충분히 발휘되도록 적당한 시간과 평가 환경이 갖추어져야 하며 모든 수험생들이 동일한 조건과 환경 하에서 수업 능력을 평가 받을 수 있어야 한다.

평가의 기준 및 시행 세칙들이 수험자들에게 미리 공개되어 평가의 결과를 인정하지 않는 논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여 평가의 공정성을 엄정하게 확보해야 한다.

평가 결과에 대한 기록은 상세하게 작성하여 평가가 평가 기준에 따라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그리고 엄밀하게 이루어졌음을 증명할 수 있도록 한다.

 

 

2) 평가 절차

 

3차 시험에서 수업 능력 평가는 20분간, 교직 적성 심층 면접은 10분간으로 하여 총 30분간에 걸쳐 평가하도록 한다.

평가는 수험생이 임용된 것을 가정하고 기 임용된 교사가 진행하는 수업 진행 순서에 따라 수험생이 수업 실연(實演)을 준비하도록 하여 시행한다. 교사는 수업 실시 전 수업 내용 및 방법과 전략에 대하여 계획을 세우고 자료를 준비하여 수업 활동에 임하게 된다. 이와 같이 수험생에게도 평가 시각에 앞서 1일전 예비 모임을 갖고 수업 능력 평가 방법과 절차에 대한 안내를 제공하고 수업 실연을 할 단원 선정과 지도안 작성을 사전에 할 수 있도록 한다. 여건에 따라 평가일보다 하루 앞서 예비 모임을 갖고 지도안을 작성할 수도 있겠지만, 1일 전에 과제가 제시되면 수험생 외 다른 이들의 지도와 협력이 개입될 우려가 있고 수험생이 자신의 아이디어나 능력을 발휘하여 창의적인 지도안을 작성하지 않고 기존 지도안 자료 등을 바탕으로 지도안을 구성할 가능성이 있다. 평가 당일 수업 지도안 설계 제시는 수험생의 축적된 수업 설계 역량과 상황 대처 능력 등의 파악에도 도움이 된다.

 

 

수업 지도안 작성

수험생은 평가 시행 당일 수업 실연 이전 정해진 시각에 모여 평가 장소와 절차, 내용 등에 관한 안내를 받고 교수-학습 지도안을 작성할 단원을 정한다. 수업을 실연할 단원은 중고교 한문과 교과서 소단원 중에서 평가위원회에서 한 단원을 선정하고, 평가위원회가 선정한 단원을 바탕으로 지도안을 작성한다. 수험생별로 단원을 달리할 경우 지도할 내용의 차이로 인해 평가자가 기준을 일관되게 적용하여 평가하기 어렵다.

수업 지도안의 작성은 동일한 장소에서 일제히 작성하도록 한다. 수업 지도안을 작성하는 데 드는 시간은 2시간 이내로 한다. 수험생들이 수업 지도안 작성에 참고할 도서 (한문사전, 교과서, 교사용지도서, 기타 문헌)를 비치하여 내실 있는 수업 지도안이 작성되도록 돕는다.

수업 지도안이 완성되면 원본은 시 도 교육청에서 보관하고 사본 1부는 수험생이 수업 실연 준비 자료로 활용하고, 사본 1부는 평가위원회가 수업 능력 평가 시 활용한다. 다음은 수험생 작성용 수업지도안 양식이다. 단원의 특성에 따라 양식을 달리할 수 있다.

 

<> 중등 한문교사 수업 능력 평가를 위한 수업지도안 양식

수험번호

 

성 명

 

단 원 명

 

출 전

 

학습목표

 

유의점

 

학습단계

수업활동

내용

교 수 학 습 활 동

시간

학습

형태

학습 매체

교 사

학 생

도입

 

 

 

 

 

 

전개

 

 

 

 

 

 

정리

평가

 

 

 

 

 

 

 

 

수업 실연

수업 실연은 미리 작성하여 제출한 수업지도안의 내용과 절차에 따라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수업지도안과 다르게 수업을 실연할 경우 감점 요인이 될 수 있음을 수업 전에 밝혀 둔다. 준비된 교재 교구를 사용하여 수업을 진행할 수 있으나 어느 특정한 교구만으로 일관되게 진행하는 것을 지양하고 교구 사용, 판서 등을 균형 있게 행하도록 사전에 고지한다. 수업 실연에서 주의할 것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수험생 별로 20분씩 수업을 전개하도록 하여, 수험생이 수업 진행 능력을 충분히 보일 기회를 제공한다.

수업 실연 중에는 수험생은 교사의 역할을 수행하고 평가자는 수업을 받는 학습자의 역할에 충실히 임한다.

수업 실연 도중 평가자는 수험생이 수업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하고 협조해야 한다.

수업 실연에 필요한 교재 및 교구는 수험생이 준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멀티미디어를 사용할 경우에 필요한 컴퓨터 등 기기는 평가 장소에 사전에 준비하여 둔다.

수업 실연 도중, 평가자와 수험생 간 해당 수업과 관련이 없는 불필요한 의사소통은 금한다.

 

 

3) 교직 적성 심층 면접

 

3차 시험에서 수업 능력 평가의 배점은 80, 교직 적성 심층 면접은 20점으로 한다. 교직 적성 심층 면접 배점의 비율이 수업 능력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것이다. 이와 같이 배점한 까닭은 3차 시험에 응시하는 수험생들의 대부분이 이미 사범대학 입학 당시에 교사로서의 소양 유무에 대한 일차적 검증이 있었다는 점을 고려했기 때문이다. 한편 교직 적성 심층 면접의 채점 기준은 구체적이고 객관적으로 제시하기 어려워 채점에 대한 공정성에 대한 논란의 소지가 있어 배점을 늘리기가 쉽지 않다.

채점 기준표를 통해 보인 바 있는 평가영역별 점수 배분을 표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평가영역

배점

비율

수업능력

계획

20

20%

실천

60

60%

소계

80

80%

교직적성심층면접

20

20%

100

100%

 

수업 실연이 끝난 후 10분 내외의 시간 동안 평가위원들은 수험생의 교직적성 관련 면접과 아울러 수업 능력 평가를 위한 수업 실연에서 특정 학습 방법을 채택한 이유, 학습 목표 설정의 적절성, 학습 내용과 평가의 타당성 등에 관한 질문을 함으로써 수험생의 한문 교수에 대한 전문적 지식 및 한문교사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평가하는 기회를 마련한다.

이러한 심층 면접을 통하여 수업 실연 도중 미처 평가하지 못한 수험생들의 한문교사로서의 인성과 교육관 , 한문 교육에 대한 이해 정도를 전체적으로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교직적성 평가를 위한 인터뷰는 교육관 및 인성의 영역을 중심으로 평가하되 교수 내용과 방법에 대한 지식 등의 항목도 함께 포함하여 수험생의 한문교사로서의 자질 유무를 최종적으로 평가하도록 한다. 수업 실연 후 심층 면접에서 사용할 질문의 예를 보이면 다음과 같다.

한문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이상적인 한문교사의 능력과 태도

한문과 교육 과정에 대한 이해

한문과 교육의 중요 요소

학생에 대한 이해

학생과의 바람직한 의사 소통 방법

한문과 교육의 발전 방안

수업 능력 평가 수업 단원의 학습 목표 설정 배경

수업 능력 평가 시 사용한 교수-학습 방법의 선택 이유

수업 능력 평가 시 어려웠던 점

수업 능력 평가를 위한 수업 실연에 대한 자기 평가

 

 

4) 평가 방안

 

평가위원회 구성

평가위원은 한문과 교수 2, 교직 경력 5년 이상의 한문과 교사 2, 도 교육청 한문과 담당 장학사 1인 등 모두 5인으로 구성한다. 이들 평가위원 중 1인을 지정하여 평가위원장으로 임명하고 평가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을 관장하고 조정, 통제하도록 한다. 평가위원 구성 시 평가위원의 소속, 출신 지역 등을 살펴 특정 층에 편중되지 않도록 한다.

 

평가 전 Workshop 실시

평가의 공정성 및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수업 능력 평가를 담당할 평가위원들은 평가 실시 이전에 Workshop을 갖고 평가관련 지식과 평가 방법에 대하여 숙지하고 평가와 관련하여 발생 가능한 문제들에 대하여 예측하고 검토하여 대처 방안을 모색한다. Workshop을 준비하는 시도 교육청에서는 이전에 실시하였던 수업 능력 평가 및 심층 면접 자료(서류 및 동영상) 그리고 새로 확정한 채점 기준표를 준비하여 평가 위원들이 자료를 보면서 실제 평가 장면에서 어떻게 임무를 수행할 것인가를 예비하게 한다. Workshop에서 단계별로 해야 할 일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Workshop에서 단계별 해야 할 일

1단계

평가위원들은 기 작성된 채점 기준표를 숙지하고, 이용 가능한 참고 자료를 검토한다.

2단계

채점 기준표를 숙지한 후 수업 동영상 등 이전 자료를 바탕으로 평가를 실시하고 나서 전년도 채점 점수와 금번 평가위원들의 채점 결과를 비교하여 보고 문제점을 찾아 토의한다. 평가위원 상호간의 점수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에 그 원인과 이를 해결하는 과정, 즉 평가위원 간 동일 수업 장면에 대해 부여한 점수의 차이가 발생했을 때 이를 해소하기 위한 절차를 마련하고 평가위원장의 조정 역할 등을 익힘으로써 평가 장면에서의 문제 발생을 극소화하도록 노력한다.

3단계

앞의 단계에서 검토하고 논의한 것들과 그밖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전반에 걸쳐 토의하고 평가 방법 및 도구에 대해 논의한다. 기 제시된 채점 기준표나 수업능력평가표, 평가 절차 등 제반 사항에 대해 검토한다. 평가 당일 실시할 평가 임무에 대비한 현장 매뉴얼을 마련한다.

 

평가 과제의 결정

평가 과제는 중학교 한문이나 고등학교 한문 수준에서 제시한다. 평가 과제의 결정 시기는 보안 유지를 위하여 가급적 평가가 임박한 시점에 결정한다. 수업 평가 과제는 각 소단원의 1차시에 해당하는 한문 수업 분량으로 하되, 과제의 성격에 따라 대단원을 가정하여 안내하거나 소단원의 차시 운영 계획 등을 소개할 수 있다. 이러한 정보는 수업 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수업을 설계할 때 활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평가 과제는 평가 위원들이 출제한다. 평가위원 간 이견이 있는 과제와 추후 과제 공개 시 논란 야기 소지가 농후한 과제는 배제하며 평가위원 전원이 동의하는 과제를 채택한다. 중등학교 한문 수업 과제로 부적절한 과제 즉 편벽되고 특수한 과제 또한 배제되어야 한다.

 

평가 시행

평가위원장과 평가위원 모두 평가에 참여하여 수험생별 평가위원별 수업능력평가표 양식에 의거하여 채점한다.

수험생별로 채점한 결과 가장 높은 점수를 부여한 평가위원과 가장 낮은 점수를 부여한 평가위원의 채점 결과는 실제 득점에서 제외하고, 나머지 세 평가위원들의 점수를 합산하여 해당 수험자의 수업 능력 및 교직적성 면접 점수로 결정한다.

채점기준표는 수업 능력 평가 시에 다음 표 수업 능력 평가표와 함께 평가 위원에게 배부되고, 평가위원은 개별 수험생 각각을 평가할 때에 채점 기준표에 제시된 능력과 등급 점수를 면밀히 검토하고 적용하여 일관성 있게 채점하도록 한다. 채점 기준표는 평가위원마다에게 각 1부씩 제공하고, 수업 능력 평가표는 수험생 1인마다 전 평가위원이 각 1부씩 작성한다.

평가위원이 채점 시 채점기준표와 같이 점수를 부여하고 따로 소수점 점수는 두지 않는다. 단 수험생간 당락 구분을 위한 변별의 필요가 있을 때에는 평가 시행 전에 소수점 배점을 결정할 수 있다[각주:1].

 

 

 

인용

목차

 

 

  1. <참고문헌> 임찬빈 외, 『연구보고 RRI 2004-5 수업평가 기준 개발 연구(1)』,(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4년 12월) 김정렬, 「수업능력 평가도구 및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 영어과 개발의 예시」.연구자료 ORM 2008-6 『2009학년도 중등교사신규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의 출제․채점 체제 연구 학회 공동 연구책임자 워크숍 자료』(2008.5.16) 임찬빈, 노은희, 『연구자료 ORM 2006-24-3 수업평가 매뉴얼 -국어과 수업평가 기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6년 12월) 임찬빈, 이윤, 어도선, 『연구자료 ORM 2006-24-11 수업평가 매뉴얼 -영어과 수업평가 기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6년 12월)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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