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19.01.08 - 묵자(墨子) 지도안 본문

학교/수업&지도안

19.01.08 - 묵자(墨子) 지도안

건방진방랑자 2019. 12. 4. 08:48
728x90
반응형

. 본문내용

 

<학습목표>

1. 허사 의 쓰임을 알 수 있다.

2. 묵자의 사상적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3. 선인들의 지혜를 통한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다.

 

<본문>

若使天下兼相愛 國與國不相攻 家與家不相亂 盜賊無有 君臣父子皆能孝慈 若此 則天下治 故聖人以治天下爲事者 惡得不禁惡而勸愛 故天下兼相愛則治 交相惡則亂 故子墨子曰不可以不勸愛人者 此也 墨子』 「兼愛14

 

 

. 지도안

단원

고전의 가르침

소단원명

20. 묵자

차시

2/2

지도일시

1.8.5교시

주제

겸애를 주장한 묵자

지도대상

2학년 1(30)

학습목표

1. 허사 의 쓰임을 알 수 있다.

2. 묵자의 사상적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3. 선인들의 지혜를 통한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다.

학습단계

학습요소

교수-학습 활동

시간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도입

인사 및 출석

웃으며 인사하고 출석을 확인한다.

인사하고 교사의 호명에 답한다.

7

출석부

과제 및 전시학습확인

전시에 배운 묵자의 본문내용을 간략하게 언급한다.

과제 이행여부를 확인한다.

교사의 설명을 들으면서 전시에 배운 본문내용을 상기한다.

과제를 제시한다.

교과서

과제이행여부 수행평가에 반영

동기부여

세상 사람들 모두가 서로 사랑한다면 어떨까요?”라는 질문을 한 다음 각자의 생각을 발표하도록 한다.

교사의 질문에 대해 생각한 다음, 각자의 생각을 자유롭게 이야기한다.

2~3명 발표 후 정리

학습목표제시

학습목표를 제시하고 본시에 배울 내용에 대해 간략하게 언급한다.

학습목표를 전체학생이 읽도록 한다.

교사의 설명을 들으면서 학습목표를 확인한다.

학습목표를 큰 소리로 읽는다.

PPT1

-‘학습목표

따라 읽도록 지도

전개

허사 의 쓰임

허사 의 쓰임에 대해 설명한 다음 교과서에서 을 찾아 표시하도록 한다.

교사의 설명을 토대로 의 쓰임과 뜻을 알고, 교과서에서 이 사용된 부분을 찾아 표시한다.

35

PPT2

-‘허사 의 쓰임

교과서

-187

 

- 단어와 단어, 어구와 어구, 문장과 문장 등을 서로 이어주는 접속사로 조건을 나타냄

- ~하면

- 仁則榮 不仁則辱

‘~하면이라는 조건의 문장을 만들어 이야기한다.

2~3명 발표 후 정리

묵자의 사상적 특징

전시에 배운 본문의 풀이와 내용을 토대로, 묵자의 사성적 특징을 확인한다.

전시에 배운 본문의 내용과 교사의 설명을 통해 묵자의 사상적 특징을 이해한다.

PPT3

본문

교과서 -187

활동지 1,2번 문제를 모둠별로 토의한 다음 발표하도록 한다.

활동지 1,2번 문제를 확인하고 본문내용을 토대로 모둠별로 토의한 다음 발표한다.

묵자의 사상 겸애

활동지 1번 문제 겸애를 주장한 이유

1번 답안

나라 공격하지 않음.

집안 혼란스럽지 않음.

도적이 없음

군신과 부자 사이가 효도하고 자애로움

천하가 다스려짐

활동지 1,2번 문제

2~3 모둠 발표 후 정리

활동지 2주제문 찾기

2번 답안 - 天下兼相愛則治

가치관 형성하기

묵자의 사상을 정리하고, 모둠별로 활동지 3번 문제를 토의한 다음 발표하도록 한다.

교사와 함꼐 배운 내용을 정리하고 모둠별로 활동지 3번 문제에 대해 자유롭게 토의한 다음 발표한다.

활동지 3번 문제

토의방법 언급

교실 순회하면서 학생활동 관찰ㆍ지도

2~3모둠 발표 후 정리

활동지 3번 문제

차별없는 학교문화 만들기

-다문화 가정 친구와 함꼐 하는 방법

3번 답안

1모둠: 학교 생활의 도우미ㆍ짝 되어주기

2모둠: 다문화 친구의 문화를 함께 체험하기.

정리

본문내용 정리

본문이 주요내용과 학습목표에서 다룬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다.

교사의 설명을 들으면서 배운 내용을 정리한다.

8

판서한 내용을 활용.

형성평가

형성평가 문제를 제시한다.

정답을 제시하고, 정답률을 확인한 다음 필요한 부분은 보충설명 한다.

배운 내용을 떠올리면서 문제를 푼다.

정답을 확인하고 궁금한 부분에 대해 질문한다.

형성평가 문제지

PPT4

형성평가 정답

차시예고 및 문제 제시

다음 시간에 배울 단원과 해당과제를 제시한다.

차시와 과제를 확인한다.

PPT5

차시와 과제

인사 및 수업완료

인사하고 수업을 마친다.

인사한다.

바른 인사지도

 

 

<형성평가>

문항

문제

1

( )안에 들어갈 알맞은 한자는?

若此 ( )天下治

2

묵자의 사상을 2음절 한자로 쓰시오.

兼愛

 

 

 

 

 

 

 

인용

목차

지도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