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16.01.02 - 두보의 절구 지도안 본문

학교/수업&지도안

16.01.02 - 두보의 절구 지도안

건방진방랑자 2019. 12. 4. 09:19
728x90
반응형

. 본문내용

 

<학습목표>

1. 한시의 형식과 특징을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2. 작가와 작품에 대한 사전적인 지식을 활용하여 한시의 내용과 주제를 파악할 수 있다.

3. 한시의 주제를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본문>

江碧鳥逾白 今春看又過

山靑花欲然 何日是歸年 -두보, 絶句

 

 

. 지도안

단원

. 한시로 전하는 향수

소단원명

6. 절구

차시

2/2

지도일시

16.01.02

주제

 

지도대상

고등학교 2학년 130

학습목표

1. 한시의 형식과 특징을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2. 작가와 작품에 대한 사전적인 지식을 활용하여 한시의 내용과 주제를 파악할 수 있다.

3. 한시의 주제를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학습단계

학습요소

교수-학습 활동

시간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도입

인사 및 출석

반갑게 인사하고 출석을 확인한다.

인사하고 교사의 호명에 답한다.

7

출석부

과제 및 전시학습확인

전시에 배운 한시의 형식에 대해 질의응답하며 간략히 설명한다.

과제 이행여부를 확인한다.

교사의 질문에 답하고 설명을 들으며 한시의 형식을 상기시킨다.

과제를 제시한다.

.판서

[한시의 형식]

과제이행여부, 수행평가 반영

동기부여

EBS 지식채널 두보와 이백편을 보여주고 두 인물의 차이에 대해서 발표하도록 한다.

동영상 자료를 보고, 두보와 이백의 차이에 대해서 발표한다.

두보-현실주의자 vs 이백-낭만주의자

PPT(1)

[두보vs이백]

학습목표제시

학습목표를 제시하고, 본시에 배운 내용에 대해 간략하게 언급한다.

학습목표를 전체 학생이 읽도록 한다.

교사의 설명을 들으면서 학습목표를 확인한다.

학습목표를 큰소리로 읽는다.

PPT(2)

[학습목표]

큰소리로 읽도록 지도

전개

한시의 특징

대우법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교과서에서 대우법이 사용된 부분을 찾아보게 한다.

교사의 설명을 토대로 대우법이 사용된 부분을 찾아 이야기해본다.

35

PPT(3)

[대우법]

대우법

나란히 이어지는 두 구가 내용상ㆍ어법상 서로 짝을 이루는 것.

(절구-기구와 승구, 전구와 결구에서 대우를 이룸)

기구

江碧

逾白

 

승구

山靑

欲燃

교과서

판서

[기구, 승구부분]

사전적인 배경지식 활용

두보에 대해 발표하게 한 다음 그 내용을 종합하여 설명한다.

각자 조사한 두보의 생애ㆍ문학관 등에 대해 자유롭게 발표한다.

2~3 발표 후 정리

두보의 생애 등 사전적인 배경지식을 확인한 다음, 絶句를 짓게 된 경위를 설명한다.

교사의 설명을 경청하며 두보가 絶句를 짓게 된 경위를 확인한다.

판서

[두보의 사전적인 배경지식]

교과서

두보에 대한 사전적인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絶句의 내용과 주제를 파악하고 발표하도록 한다.

사전적인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絶句의 내용과 주제를 파악하고 발표한다.

-내용: 화창한 봄날 고향에 돌아가지 못하고 세월만 보내며 안타까워함.

-주제: 鄕愁

주제 탐구 및 모둠활동

•『絶句의 주제인 향수를 토대로 정든 집 또는 고향을 떠나 있는 경우와 그때 향수를 달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모둠별로 토의한 다음 발표하도록 한다.

•『絶句의 주제인 향수를 생각하며 모둠별로 자유롭게 모둠활동을 한 다음, 발표한다.

-고향ㆍ집 떠난 경우향수 위로 방법

-다른 나라로 이민한인타운 방문, 고향음식 먹기

-취업생ㆍ유학생고향 계신 부모님께 주말에 찾아가기

모둠활동지

토의방법 언급

교실순회하면서 학생활동관찰 및 지도

2~3모둠 발표 후 정리

정리

본문내용 정리

본문의 주요내용과 학습목표에서 다룬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한다.

교사의 설명을 들으면서 배운 내용을 정리한다.

 

판서한 내용을 활용

형성평가

형성평가 문제를 제시한다.

배운 내용을 떠올리면서 문제를 푼다.

형성평가 문제지

정답을 제시하고, 정답률을 확인한 다음 필요한 부분은 보충설명을 한다.

정답을 확인하고 궁금한 부분에 대해 질문한다.

PPT4

[형성평가 정답]

차시예고 및 문제 제시

다음 시간에 배울 단원과 해당과제를 제시한다.

-차시: 不言長短

-과제: 신습한자 찾아오기, 자신의 장점 생각하기.

차시내용과 과제를 확인한다.

PPT5

[차시안내와 과제]

인사 및 수업완료

인사하고 수업을 마친다

인사한다

바른인사 지도

 

 

<형성평가>

문항

문제

1

두보의 絶句에서 대우법이 사용된 구를 바르게 묶은 것은?

기구와 승구

기구와 전구

승구와 전구

승구와 결구

전구와 결구

2

다음 <보기>의 설명 중 옳은 것은?

() 두보는 현실주의자이다.

() 두보는 태평성대를 구가하는 시를 많이 지었다.

() 두보는 고향을 그리워하며 絶句를 지었다.

() 두보는 전쟁에 참여하여 공을 세웠다.

(), ()

3

絶句의 주제를 2음절의 한자로 쓰시오.

鄕愁

 

 

 

 

 

 

인용

목차

지도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