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17.12.18 - 이규보의 설중방우인불우 지도안 본문

학교/수업&지도안

17.12.18 - 이규보의 설중방우인불우 지도안

건방진방랑자 2019. 12. 4. 09:27
728x90
반응형

. 본문내용

 

<학습목표>

1. 글의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한시를 바르게 풀이하고 내용과 주제를 설명한다.

2. 한시이 형식과 시상전개방식을 통해 한시를 이해한다.

3. 한시를 통해 옛 선인들이 벗과 소통하던 모습을 그려보고, 그 과정에서 느낄 수 있는 감정들을 통해 한시의 주제를 이해하고 공감한다.

 

<본문>

雪色白於紙 莫敎風掃地

擧鞭書姓字 好待主人至 -이규보, 雪中訪友人不遇

 

 

. 지도안

단원

. 마음에 스미는 한시

소단원명

눈 위에 남긴 마음

차시

4/4

지도일시

17.12.18()

주제

옛 선인들이 벗과 소통하던 모습을 통해 벗을 생각하는 마음을 이해하고 공감하기.

지도대상

고등학교 2학년 128

학습목표

1. 글의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한시를 바르게 풀이하고 내용과 주제를 설명한다.

2. 한시의 형식과 시상전개방식을 통해 한시를 이해한다.

3. 한시를 통해 옛 선인들이 벗과 소통하던 모습을 그려보고, 그 과정에서 느낄 수 있는 감정들을 통해 한시의 주제를 이해하고 공감한다.

학습단계

학습요소

교수-학습 활동

시간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학생

도입

인사 및 출석

반갑게 인사하고 출석을 확인한다.

인사하고 교사의 호명에 답한다.

7

출석부

모둠배치 확인

모둠배치를 확인한다.

 

모둠배치(4X7)

과제 및 전시학습확인

전시에 배운 한시의 형식에 대해 질의응답하면서 간략히 설명한다.

교사의 질문에 대답하고 설명을 들으며 한시의 형식에 대해 상기한다.

.판서

전시에 제시한 과제를 확인한다.

-‘雪中訪友人不遇의 전문과 풀이 2번 쓰기

-자전을 활용하여 의 다양한 뜻 조사하기.

과제를 제시한다.

과제이행여부, 수행평가 반영

동기부여

가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한자카드들을 보여주고, 그 가운데 전시에 학습했던 한자가 무엇이었는지 질문한 후, ‘자를 통해 연상되는 것들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제시된 한자카드를 보고, 그 가운데 전시에 학습했던 한자가 무엇이었는지 대답한 후, ‘자를 통해 연상되는 것들을 자유롭게 표현한다.

한자카드

판서

학습목표제시

학습목표를 제시하고 본시에 배울 내용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한다.

교사의 설명을 들으면서 학습목표를 확인한다.

PPT

판서

큰소리로 읽도록 지도

전체학생이 학습목표를 읽도록 한다.

학습목표를 큰소리로 읽는다.

전개

개인활동지 배부

개인활동지를 배부하고 구성과 활동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한다.

개인활동지를 받고, 구성과 활동에 대해 숙지한다.

35

개인활동지

한시의 풀이와 내용과 주제 설명

(학습목표1- 개인활동지)

학생들로 하여금 먼저 제시된 한시를 풀이하고 풀이가 어색한 부분을 찾아 활동지에 기재하게 한다.

제시된 한시를 풀이하면서 풀이가 어색한 부분을 찾아 활동지에 기재한다.

자전

교과서

교실 순회하면서 학생활동 관찰 및 지도

2~3명 발표 후 정리

판서

PPT

모둠원과 풀이가 어색한 부분에 대해 토의하여 수정 후 발표하도록 한다.

모둠원과 풀이가 어색한 부분에 대해 토의하여 수정 후 발표한다.

학생들과 함께 한시를 풀이하면서 학생들이 글의 의미를 살린 풀이를 확인하고 수정하도록 한다.

교사와 함께 한시를 풀이하면서 글의 의미를 살린 풀이를 확인하고 수정한다.

풀이를 토대로 한시의 내용과 주제를 활동지에 기재하도록 한다.

풀이를 토대로 한시의 내용과 주제를 활동지에 기재한다.

모둠원과 한시의 내용과 주제에 대해 토의한 후 발표하도록 한다.

모둠원과 한시의 내용과 주제에 대해 토의한 후 발표한다.

한시의 형식과 시상전개방식을 통한 한시의 이해

(학습목표2-개인활동지2)

한시의 형식과 시상전개방식에 대해 질문한 후, 본문에 해당되는 한시의 형식과 그에 따른 시상전개방식을 활동지에 기재하고 발표하도록 한다.

-한시의 형식: 근체시-오언절구

-시상전개방식:기승전결

한시의 형식과 시상전개방식에 대해 대답한 후 본문에 해당되는 한시의 형식과 그에 따른 시상전개방식을 활동지에 기재하고 발표한다.

PPT

판서

교실순회하면서 학생행동관찰 및 지도

2~3명 발표 후 정리

한시의 주제에 대한 이해와 공감

(학습목표3-개인활동지)

한시의 등장인물을 대상으로 가상 인터뷰 기사를 써보게 하고, 그를 통해 느낀 감정들을 모둠원과 자유롭게 토의ㆍ토론한 후 발표하도록 한다.

한시의 등장인물을 대상으로 가상 인터뷰 기사를 쓰고, 그를 통해 느낀 감정들을 모둠원과 자유롭게 토의ㆍ토론한 후 발표한다.

교실 순회하면서 학생행동 관찰 및 지도

2~3명 발표 후 정리

판서

학생들이 발표한 내용을 토대로 한시의 주제에 대해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보충하여 설명한다.

교사의 보충설명을 토대로 한시의 주제에 대해 이해하고 공감한다.

정리

본문내용 정리

본문의 주요내용과 학습목표에서 다룬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한다.

교사의 설명을 들으면서 배운 내용을 정리한다.

8

기존 판서 내용 활용

형성평가

형성평가 문제를 제시한다.

배운 내용을 떠올리면서 문제를 푼다.

형성평가 문제지

정답을 제시하고, 정답률을 확인한 다음 필요한 부분은 보충설명을 한다.

정답을 확인하고 궁금한 부분에 대해 질문한다.

PPT

[형성평가 정답]

차시예고 및 문제 제시

다음 시간에 배울 단원과 해당과제를 제시한다.

차시내용과 과제를 확인한다.

PPT

[차시안내와 과제]

인사 및 수업완료

인사하고 수업을 마친다

인사한다

바른인사 지도

 

<형성평가>

문항

문제

1

莫敎風掃地를 글의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풀이해보시오.

바람아, 눈 쌓인 땅을 쓸어내지 말고,

2

雪中訪友人不遇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한시의 형식으로는 오언율시이다.

轉句에서 한시의 시상을 이어 받았다.

눈 위에 이름을 남기는 모습을 통해 벗을 그리워하고 생각하는 마음을 알 수 있다.

눈 오는 날 모처럼 벗어 찾아갔지만 만나지 못해 벗을 원망하는 내용이다.

3

雪中訪友人不遇의 주제를 쓰고, 그 주제가 가장 드러나는 곳과 그 이유를 쓰시오.

주제:

주제가 가장 잘 드러나는 곳:

이유:

벗을 그리워하고 생각하는 마음

3.4

벗이 찾아왔었다는 반가움을 벗에게 전하고 싶다는 간절함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인용

목차

지도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