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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초년과 중년과 만년의 문장 차이
先君初年得力, 專在於『孟子』ㆍ『馬史』. 故氣槩之發越於文章者, 可知其根基之所在也. 至如『左』ㆍ『國』ㆍ韓ㆍ歐, 亦嘗心摹手追, 深得其神理義法.
中年以後, 脫畧世網, 隱居ㆍ遠遊, 往往寓言諧笑遊戱之作, 出入『莊』ㆍ『佛』二家者有之.
晚年最好賈陸奏議之文ㆍ朱子論事之書, 公私書牘多出於此, 此先君文章初晚之別也.
해석
선군께서는 초년에 힘을 얻음이 온전히 『맹자』와 『사기』에서 있었다.
故氣槩之發越於文章者,
그러므로 기의 뼈대가 문장에서 발산되어 초월하는 것은
可知其根基之所在也.
근본이 있는 것임을 알 만하다.
『좌전』과 『국어』와 한유와 구양수의 경우에 이르러서
亦嘗心摹手追,
또한 일찍이 마음으로 모방하고 손으로 따라 쓰며
深得其神理義法.
깊이 신기한 이치와 뜻의 법칙을 터득하셨다.
中年以後, 脫畧世網,
중년 이후론 세상살이에서 벗어나
연암협에 은거하시고 중국에 여행하실 때의 우언과 해학ㆍ유희하는 작품들은
出入『莊』ㆍ『佛』二家者有之.
『장자』와 『불교』 이 두 철학에 출입한 것이 있다.
晚年最好賈陸奏議之文ㆍ朱子論事之書,
만년엔 가장 가의(賈誼)와 육지(陸贄)의 주의문과 주자의 나라를 논의한 글들을 가장 좋아하셔서
公私書牘多出於此,
공적이거나 사적인 편지들이 대부분 여기에서 나왔으니
此先君文章初晚之別也.
이것이 선군의 문장이 초년과 만년에 확연히 판별되는 것이다.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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