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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층면접, AI와 교육환경 - 원격수업의 실제 본문

교육학/교육 심층면접

심층면접, AI와 교육환경 - 원격수업의 실제

건방진방랑자 2021. 11. 23. 1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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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격수업의 실제

 

 

1. 교육격차 극대화(교육 양극화) 문제

학생 개인ㆍ환경ㆍ가정 특성상의 차이로 온라인 학습 기간 동안 교육격차가 커져가는 문제.

중위권 학생들이 사라져 성적 양극화가 극심해짐.

온라인으로 즉각적인 학습결손을 대처하기 힘듦.

커져가는 교육격차로 인해 기초학력 부진 문제는 더욱 심해짐.

 

 

2. 교육과정 이수 강조 VS 핵심지식 교육 강조

원격수업 시간이 길어지자 교육과정 이수하는 것 강조’ VS ‘핵심지식 교육하는 것 강조의 가치가 충돌함.

교육부에서 내려오는 온라인 교육과정 이수 기준은 존재하지만 학교별로 자율성을 존중하여 운영이 가능함.

일부 학생들이 성취기준을 미달성했음에도 교육과정 이수 가치를 우선적으로 강조하며 출결을 인정해주기에 문제가 발생함(학생이 교육과정을 완만하게 이수하는 게 우선임).

해결방안: 학교구성원 간 토론이 있는 교직원 회의 및 협의회를 통해 합의하여 교육부의 기준에 부합한 명확한 출결 기준과 교육적인 이수 기준을 마련함.

 

 

3. 교사 간 갈등

온라인 협력 수업 제작 시 역할 분담, 교육관 차이, 교사 간 역량 차이, 수업 스타일 차이 등으로 갈등 발생

코로나로 인해 많은 학교 업무들이 멈추거나 축소되어 업무부서 간 업무강도 차이가 생겨 갈등 발생.

해결방안: 공감과 이해를 바탕으로 한 교직원 간의 대화를 통해 서로의 입장을 존중하며 원만하게 합의하고 조정하는 의사소통 풍토 지향.

 

 

4. 대면수업의 축소로 인한 문제

학생과 학생 사이, 학생과 교사 사이에 라포(rapport) 형성이 어려움

전학생이 있을 경우 상대적으로 유대감이 부족해서 부적응문제 발생함.

학급활동, 축제, 동아리 활동 등 대부분의 학교 활동이 사라져 학생들의 정상적인 학교 소속감이 사라지고 정서적인 성장이 어려움.

인성교육, 생활교육, 예절교육 등의 어려움.

해결방안: 기존의 오프라인 방식의 학교활동들을 온라인 비대면 방식의 활동들로 수정ㆍ변형하여 운영함. 예를들면 매일 아침 담임 선생님과 온라인 실시간 아침조회하기, 수업시간에 맞춰 자리에 앉아 출석체크 하기 등

 

 

5. 원격수업 콘턴츠 제작 시 저작권 이슈

(1) 일반 포털사이트 모임, 카페 등을 통해 타인의 저작물이 다수 포함된 수업자료를 저작권자의 동의 없이 동료교사나 불특정다수에게 제공하는 행위는 저작권 침해에 해당됨.

 

(2) 저작권 이용 시, 사용할 수 있는 분량

논설ㆍ소설: 1%까지 사용 가능

음원: 5%까지 사용가능(최대 30)

영상: 5%까지 사용가능(최대 1)

보호조치: 출처 표기

 

(3) 수업 목적으로 교과용 도서 내의 사진, 동영상, 지문 등 저작물의 일부 내지 전부를 활용할 수 있음.

접근제한 조치 및 복제방지 조치(수업주체인 교사ㆍ학생만 로그인 활용)

저작권 관련 경고문구 표시

출처 표시를 꼭 해야 함

 

(4) 유튜브의 기존 영상물을 이용하기 위해 URL 주소를 링크하여 수업 또는 수업지원에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에 해당되지 않음. 단 다운로드된 유튜브 영상 활용은 지양.

 

(5) 저작물이 포함된 수업자료를 유튜브에 탑재할 때는 열람제한 설정이 반드시 필요함.

 

(6) 무료폰트라고 하더라도, 일부는 사용 대상을 개인으로 한정하여 학교의 교육활동 등의 사용을 제한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용조건을 확인 후 허용 범위 내에서 활용함.

 

 

 

 

인용

목차 / 교육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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