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면접(interview, 敎育面接)
AI와 교육환경
원격수업(온라인 수업)
1. 원격수업이란?
① 정보통신 매체를 활용한 온라인 정규 수업을 뜻함
② 코로나 19 확산에 따라 2020.04.09. 최초로 온라인 개학을 실시한 뒤 원격수업(온라인 수업)과 등교수업이 혼합된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이 이루어짐.
2. 원격수업의 형태
운영 형태 | 주요 내용 |
실시간 쌍방향 수업 | 실시간 온라인 대면 또는 비대면(대화방, SNS 등)으로 교사와 학생 간에 교수학습활동과 피드백이 이루어지는 수업형태 |
콘텐츠 활용중심 수업 | (강의형) 학생이 지정된 녹화강의 혹은 학습콘텐츠를 시청하고 교사는 학습내용 확인 및 피드백을 하게 된 수업형태 |
(강의+활동형) 학습콘텐츠 시청 후 댓글이나 원격토론으로 이루어지는 수업형태 | |
과제 수행 중심 수업 | 교사가 온라인으로 교과별 성취기준에 따라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내용을 맥락적으로 확인 가능한 과제를 제시하고 피드백을 제공하는 수업형태 |
3. 원격수업(온라인 수업) 도구
(1) 온라인 수업 운영ㆍ학생 관리 플랫폼
구글 클래스룸 / 네이버 밴드 / EBS 온라인 클래스 / E학습터
(2) 실시간 쌍방향 온라인 수업 도구
Zoom / 구글 행아웃 MEET / 밴드 라이브 방송
(3) 학생과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수업도구
네이버 폼 / 구글 설문지 / 카톡 설문지 / 패들렛 / 페어덱 / 띵커벨
4. 원격수업의 교사 역량
(1) 수업설계 역량: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 경험의 질을 높이기 위해 ‘수업 설계자’로서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짐.
(2)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학생들이 ‘학습경험의 디지털화’라는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교사가 먼저 이런 시스템에 적응하고 활용함으로 안내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야 함.
(3) 자기관리 역량: 원격수업 참여도 재고를 위해 교사 스스로 고민하고 다양한 온라인 수업 도구들을 적용하여 발전시키려는 자기 관리 역량이 필요함.
(4) 협력 역량: 동료교사들과 적극적으로 협의하고 원격수업에 대한 정보를 공유함으로 지속적으로 자신의 수업을 개선시켜 나가야 함.
5. 원격수업 운영 사례 예시
(1) 실시간 쌍방향 모둠별 토의 수업
① 주제: 인권 기반의 사회 정의 실현 방안
② 방법: Zoom을 활용한 실시간 + 패들렛을 활용한 브레인라이팅 수업
③ 역량: 창의적 사고역량 + 의사소통 역량 + 공동체 역량 함양
(2)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 + 실시간 쌍방향 수업
① 주제: 서로 존중하는 학급을 위한 온라인 학급 규칙 세우기
② 방법: 지식채널 E활용 콘텐츠 제시 + 온라인 플랫폼 투표 시스템
③ 역량: 의사소통 역량 + 공동체 역량 + 문제해결 역량 함양
(3)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 + 과제 수행 중심 수업
① 주제: 정보 통신 기술의 긍정적인 영향과 악영향
② 방법: 밴드에 자체 제작 콘텐츠 게시 + 띵커벨의 퀴즈를 통한 과제 제시 + 개별 피드백
③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 지식정보처리 역량 + 자기관리 역량 함양
6. 맞춤형 교육
(1) 맞춤형 피드백 활성화
① 대면, 유선, SNS, 메신저 등 다양한 수단을 활용하여 학생 피드백 실시
② 즉각적인 피드백과 소통이 가능한 실시간 쌍방향 수업 활성화
③ 구글 설문지, 네이버 폼 등을 통해 구체적인 1:1 맞춤형 피드백 실시
(2) 맞춤형 관리ㆍ지원
가정환경이나 가정지도의 부담감, 학생의 노력,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의 어려움 등이 있는지 체크리스트를 만들고 전문상담교사, 학교 복지사, 복지관 등과 연계하여 맞춤형 지원 실시
7. 원격수업의 장단점
장점 | 단점 |
비대면 수업을 통해 코로나로부터 학생의 건강과 안전을 보호할 수 있다. | 교사의 실재감이 낮아서 의미 있는 대인관계를 형성하기에 한계가 있다. |
언제 어디서나 수업, 복습, 과제활동이 가능하다. | 중하위권 학생들에 대한 생활지도와 피드백이 어렵다. |
교실 벽을 넘어 다른 학급, 다른 학교, 다른 나라 학생들과 협력학습이 가능하다. | 교사 입장에서는 수업 준비 부담이 크고 개별 학생에 대한 맞춤형 피드백이 어려움. |
상시 공개 수업을 통한 수업에 대한 퀄리티 관리가 가능하고, 교사학습공동체 활동이 활성화됨 | 지식전달과 이해는 가능하지만 적용, 분석, 평가 역량을 기르기 쉽지 않음. |
에듀테크(education+technology,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차세대 교육)의 수업이 활성화되고 발전됨. | 유치원생, 초등학교 저학년생, 장애학생에 대한 접근이 어려움. |
실험과 실습이 어려움. | |
인성교육, 사회성 교육이 쉽지 않다. |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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