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학습 안전망’ 구축
1. 배경
① 원격수업을 통해 충분한 학습을 받고 있지 않다는 학부모 설문 응답이 74%에 이름.
② 가정환경의 차이가 교육격차를 유발하는 주된 원인이며, 저소득층, 장애학생, 다문화, 학업중단 위기학생 등 교육 약자가 상대적으로 원격수업에 취약하여 각별한 관심과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 발생함.
2. 맞춤형 지원
(1) 자율학습 콘텐츠 활용: 학생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콘텐츠 활용 안내 실시(E학습터 링크, 기초학력 진단)
(2) 에듀테크 멘토링: 기초학력 부족, 취약계층 학생 등을 대상으로 에듀테크를 활용한 학생 맞춤형 학습을 지원 ⇒ 멘토 1명당 취약계층 학생 멘티 20명 내외를 연결하여 멘토가 스마트 기기 사용법, 콘텐츠 사용법 등을 종합적으로 지도하고 에듀테크 플랫폼, 콘텐츠 등을 활용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학습지도 및 관리함.
(3) 맞춤형 학습 컨설팅 실시: 수석교사 등 우수교원과 중하위권 학생을 1:1로 연결하여 온라인, 오프라인상에서 맞춤형 학습 컨설팅을 실시 ⇒ 학습 진단, 분석, 학습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지도
(4) 학교 안ㆍ밖 집중 지원: 학교 내 다중지원팀(담임교사 + 상담교사 등)이 심리적ㆍ정서적 복합요인으로 인해 온라인 학습 기간 동안 기초학력이 부족하다고 판단되는 학생에 대해 교사팀을 이루어 학습지도 및 상담 실시 ⇒ 학교 밖 학습센터(교육청의 학습종합클리닉센터)는 학교 내 다중지원팀 등에서 학생지원에 한계가 있을 경우 학교와 연계하여 학습지원 및 외부기관과 연계를 지원함.
(5) 미등교 학생지원: 확진자, 자가 격리 등 미등교 학생들은 학습결손이 최소화되도록 원격수업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 등교수업 또는 녹화강의를 볼 수 있도록 하거나 과제를 제시함으로 대체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함.
3. 학교 수업의 질 재고
(1) 기초학력 부진 학생 대상으로 1:1 또는 소그룹 맞춤형 대면지도 추진
① 교사ㆍ학생 간 정서적 유대(라포)를 강화하고 학생의 학습동기를 독려하기 위해 맞춤형 지도 실시
② 기초학력부진 학생의 성취 수준을 고려하여 수업 전후로 대면, 유선, SNS 등 다양한 수단을 활용하여 학생 피드백 실시
(2) 블렌디드 수업(Blended Teaching) 활성화
원격수업 시 즉각적인 피드백이 용이하도록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을 섞어서 실시
구분 | 세부모형 예시 |
원격수업 간 블렌디드 | 콘텐츠 활용수업(예습) +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 |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 + 과제수행형 원격수업 | |
콘텐츠 활용수업 + 과제수행형 원격수업 + 쌍방향 원격수업 | |
원격수업 + 등교수업 간 블렌디드 |
원격수업(예습학습) + 등교수업(피드백, 프로젝트학습 등) 모형 |
등교수업(핵심개념학습) + 원격수업(확인과제학습, 피드백) 모형 |
(3) 학습내용 재구조화
수업 시 학생과의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학생 수준에 맞춰서 학습량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학습내용 재구조화를 실시하여 교육과정 운영
(4) 교사 간 협력수업 활성화
에듀테크 등을 활용하여 여러 교원이 협력하여 학생을 가르치는 협력수업을 활성화(공동제작, 분담제작,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등 원격수업 협력 유형 활성화)
(5) 교원역량 강화
질 높은 학생 맞춤형 수업을 할 수 있도록 교원연수의 활성화
(6) 수업 콘텐츠 개발 및 공유
학생들이 다양한 원격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공공 플랫폼 내 수업 콘텐츠를 개발하여 탑재하고 ‘학교온’을 통해 교원이 제작한 우수 수업콘텐츠를 공유하고 활용하여 활성화함. ⇒ 현장 교사들의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교육 콘텐츠를 공유하는 문화를 조성함.
4. 디지털 격차 사전 예방
(1) 스마트 기기 및 데이터 지원
가정환경과 무관하게 원격수업 시청 시 참여할 수 있도록 저소득층 등 지원이 필요한 학생 스마트 기기 및 모바일 데이터 지원
EBS, E학습터 등 원격교육 콘텐츠에 부담 없이 접속할 수 있도록 모바일 데이터 무상 지원
(2) 원격 인프라 구축 및 기자재 지원
원격수업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플랫폼을 개선하고 교실, 교무실에 무선망을 설치함. 원격 수업 콘텐츠 개발을 위해 교원의 노후 컴퓨터 기기 등 스마트 기자재를 교체하고 지원함.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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