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 상담
1. 상담의 기초
1.1 상담관계(rapport)의 형성 -476쪽
(1) 공감적 이해 | ① 내담자의 감정과 경험을 정확하게 이해 ② 내담자 자신에 대한 이해 증진 |
(2)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 ① 아무런 전제나 조건 없이 내담자의 인격과 발전가능성 존중 ② 내담자가 감정을 있는 그대로 느끼고 표현 가능하게 도움 |
(3) 일치성·진실성 | ① 상담자의 감정과 생각 솔직하게 드러냄 ② 내담자의 진실성 촉진 역할 |
1.2 상담 면접의 기법 -484쪽
(1) 구조화 | 상담과정의 본질, 제한조건 및 방향에 대해 정의 내림. |
(2) 즉시성 반응 | 내담자와 그동안 발달시켜온 전반적인 관계를 논의하는 것. |
(3) 반영 | 내담자의 메시지 속에 담겨 있는 감정 혹은 정서를 되돌려주는 것. |
(4) 바꾸어 말하기 | 내담자가 진술한 내용이나 의미를 참신한 언어로 바꿔주는 것. |
(5) 재진술 | 내담자의 말을 그대로 다시 한 번 따라해 주는 것. |
(6) 명료화 | 내담자의 실제 반응에 드러난 감정이나 생각의 의미를 분명히 말해주는 것. |
(7) 직면 | 내담자의 말, 행동, 감정의 모순된 부분을 깨닫게 하는 방법. |
(8) 해석 | 새로운 이해의 틀을 제공하는 것. |
(9) 재구조화 | 갈등을 다른 각도에서 보도록 유도하는 것. |
(10) 요약 | 여러 가지 생각과 감정을 간략하게 묶어 정리하는 것. |
문제
인용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상담 - 목차 (0) | 2021.11.02 |
---|---|
교육상담 - 2.2 상담이론 (0) | 2021.11.02 |
교육상담 - 1.4 진로상담이론 (0) | 2021.11.02 |
교육상담 - 1.3 진로지도 (0) | 2021.11.02 |
교육상담 - 1.2 회복적 생활교육 (0) | 2021.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