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 스마트 스쿨(Green Smart School)
1. 배경
① 코로나 이후에도 신종 감염병 발생 등으로 등교 곤란 상황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재발 등에 대비하고 전통적 기존 교실 중심의 강의식 교육에서 벗어나 첨단 에듀테크(edu-tech)의 교육적 활용이 강조됨.
② 환경재난 위기 극복을 위해 학교를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교육공간으로 구축하고자 함.
③ 과밀학급 해소와 노후시설 개선을 통해 학생 안전을 위한 학교공간을 만들고자 함.
④ 학교의 기존 에너지절약요소의 개선을 통해 노후시설 환경을 개선하고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여 친환경 제로에너지 학교 환경을 구축하고자 함.
⑤ 노후학교를 디지털, 그린 융합형 뉴딜방식으로 개축하거나 리모델링하고자 함.
⑥ 2020년 7월 14일 발표된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의 디지털ㆍ그린 융ㆍ복합 분야에 포함된 내용으로, 한국판 뉴딜 10대 대표과제 중 하나로 선정됨
2. 그린 스마트 스쿨이란?
노후화된 학교를 디지털과 친환경 기반 첨단 학교로 전환하고, 언제 어디서든 온ㆍ오프라인 융합 교육이 가능한 환경으로 구축한 학교이다.
3. 기존 학교 공간ㆍ시설의 문제점
(1) 획일적인 공간 구조: 다양한 미래 인재 양성에 부적합한 구조
(2) 열악한 디지털 교육환경: ICT 기기 노후화, 쌍방향 소통 불안정 환경, 콘턴츠 부족 등
(3) 노후화 심화: 단열기준 미적용, 벽돌 위주 마감으로 에너지 낭비가 심함.
4. 그린 스마트 스쿨 4가지 기본 원칙
5. 공간혁신
교육과정 및 혁신적 교수법을 연계하는 공간, 개별화/맞춤형 학습 지원을 위한 공간, 사용자가 참여하여 설계하는 공간
(1) 학생, 교직원 등 사용자 참여 설계를 통해, 에듀테크를 활용한 교수-학습 등 미래 교육과정을 지원할 수 있는 공간으로 재구조화
(2) 다양한 수업이 가능한 교실 및 개방형 창의ㆍ감성 휴게학습 공간(놀이학습교실, 융합교육교실, 소규모 협력학습실, 메이커스페이스, 다락방 형태의 휴게공간) 조성
6. 그린학교
에너지자립률 20% 이상의 학교, 단열-패시브 디자인 적용, 신재생에너지-액티브 에너지 사용, 친환경 건축자재를 사용한 학교
(1) 학교 단열성능 개선, 신재생에너지 설비 및 열교환형 환기장치 설치 등을 통해 제로에너지 그린학교 구현
(2) 단열 성능 강화를 통해 냉난방 에너지 사용량을 최소화하고(패시브) 태양공, 지열 등 신재생에너지 생산(엑티브)을 통해 제로 에너지 학교 구축
7. 스마트 교실
디지털 전환 기반, 정보통신 인프라, 개별화 학습 지원, 지능정보기반 학교안전 인프라 구축
(1) 디지털 장비, 정보통신 설비 및 비품, 스마트 기기 등을 통해 미래형 교수학습이 가능한 ICT 기반 스마트교실을 구축
(2) 실시간 또는 녹화 강의 등 원격교육이 가능한 규모별, 교육과정별 다양한 스튜디어형 공간 구축
(3) 다양한 교육콘텐츠 및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맞춤형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는 온라인 교육 통합 플랫폼을 구축
8. 학교복합화
학교시설에 생활SOC를 더함, 학령인구감소에 대응하는 학교, 학습/놀이/돌봄이 가능한 학교, 지역사회 커뮤니티의 중심이 되는 학교
(1) 학교에 다양한 생활SOC 시설을 복합화하여 일과 시간에는 학생들의 교육활동에 활용하고 이외에는 지역주민과 공동으로 이용
(2) 인구가 감소하고 있는 농어촌지역 등은 학교의 유휴공간을 주민과 함께 이용하여 학교를 지역사회의 상생 거점으로 이용
(3) 지역주민이 희망하는 생활SOC시설이 설치되도록 추진
9. ‘그린스마트 스쿨’이 구현된 학교의 모습
① AI, IoT, 메이커교육 등 에듀테크 기반 미래형 교육공간이 구현된 학교
② 원격교육 스튜디오 등이 구축되어 학생 맞춤형 원격교육이 가능한 학교
③ 전문화ㆍ개별화된 커뮤니티가 가능하고, 유연하고 협력적인 미래형 학습공간을 구성한 학교
④ 지속가능ㆍ환경친화적인 에너지관리 시스템을 갖춘 탄소배출 제로 학교
⑤ 마을 순환경제, 지역사회 협력, 생태문명전환의 가장 작은 단위인 생태전환환경
⑥ 생태교육ㆍ휴식ㆍ놀이가 가능하며 안전하고 개방적인 경계공간을 구성한 학교
⑦ 생활SOC와 연계한 지하주차장으로 지상에 차가 없는 안심학교
⑧ 지역돌봄, 생활체육, 평생교육 등 공유 인프라로 지역과 함께 하는 마을결합형 학교
10. 그린 스마트 스쿨로 인해 변화될 미래모습
현재(As-is) | ⇒ | 미래To-be) | |
코로나 관련 환경 | 학생 안전ㆍ학습권 보호 어려움 (과밀학급 등 지역별 불균형) |
모든 아이의 학생 안전ㆍ학습권을 위한 교육환경 개선 | |
인재상 | 추격형 경제ㆍ산업시대 인재상 | 창의력ㆍ문제해결력을 갖춘 인재양성 | |
교수학습 교육콘텐츠 | 서책형 교과서 낮은 수준 디지털화 |
온오프 융합형 학습 토론교육 일상화 디지털 콘텐츠 활용 확대 |
|
학교공간 | 획일화된 학교공간 | 디지털 기반 친환경 융합 공간 |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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