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수학습 - 2.6 라이겔루스의 교수이론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수학습 - 2.6 라이겔루스의 교수이론

건방진방랑자 2021. 11. 1. 15:59
728x90
반응형

6. 라이겔루스의 교수이론

 

 

6.1 라이겔루스(Reigeluth)의 처방적 교수이론 -109

 

(1) 기본입장

이루고자 하는 교수 결과, 주어진 교수조건에 따라 다른 교수전략과 방법이 제시되어야 한다는 점 강조

(2) 조건

교수목표

학습과제

학습자 특성

교수의 외적 환경

(3) 방법

조직적 전략

미시적 조직전략

메릴의 내용-요수 제시이론(일반성 제시, 사례제시 등)

거시적 조직전략

정교화 교수전략(주제들 간의 순서와 계열화 결정)

전달전략

어떤 교수법과 매체를 사용하여 정보를 학습자에게 전달하고, 전달된 것을 평가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줄 것인가에 대한 전략

관리전략

교수-학습 과정의 어느 부분에서 어떠한 조직 전략 또는 전달 전략의 요소들을 사용할 것인지를 결정하도록 도와주는 전략

(4) 결과

효과성(effectiveness)

학습자가 여러 가지 교수의 내용을 어느 정도 획득하였는가에 의해 측정되며, 이는 교과내용이나 목적달성여부와 관계됨.

효율성(efficiency)

교수의 효과성이 교사나 학습측면에서 어느 정도 노력이나 시간, 비용을 들여 나타났느냐에 관심을 둔다. 따라서 교수의 효율성은 교수의 효과성을 학습자가 쓴 시간과 교수설계과정에 들인 노력, 시간, 비용으로 나누어 계산함.

매력성(appeal)

학습자가 교과내용에 얼마나 흥미를 느끼고, 공부를 계속하길 원하느냐의 정도에 따라 결정됨.

 

 

6.2 라이겔루스의 미시적 조직 전략: 개념 학습 -161

 

(1) 제시

개념의 가장 전형적인 사례 제시

개념의 결정적인 특성을 제시

개념에 해당되는 다양한 사례들을 제공

대표적인 사례를 제시

대응적 비사례 제시

(2) 연습

새로운 사태에 적용 기회 제공

해당 사례와 비사례 구별 기회 제공

대표적 사례와 비사례의 특성 비교 분석

(3) 피드백

교정 정보 제공

칭찬과 격려 제공

개념과 관련된 실생활 정보 제시

 

 

6.3 라이겔루스의 정교화 교수이론

 

(1) 개관

거시적 조직 전략

교수내용에 따라 3개의 조직 모델: 개념적 조직모델, 절차적 조직모델, 이론적 조직모델

7가지 기본 전략

줌렌즈에 비유: 전체 구성요소 개관 각 요소 자세히 관찰 다시 전체 관찰

(2) 7가지 교수 전략

정교화된 계열: 단순-복잡 계열의 원리

선수학습요소의 계열화: 학습에 필요한 내용을 순서에 따라 배열하여 제시

요약자: 학습 내용 체계적 정리

종합자: 아이디어들 연결 및 통합

비유: 새로운 정보를 친숙한 아이디어와 연결

인지전략 활성자: 자신의 인지전략을 인식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

학습자 통제: 학습내용, 인지전략 등을 선택하고 계열화하도록 해줌.

 

 

6.4 학습노트

 

수업- 가르치는 것 / 교수- 목표 달성을 위해 계획, 실행, 평가하는 것.

규정해야 거기서 놓여나게 됨

 

라이겔루스의 처방적 교수이론

학습자 특성- 인지적(현재수준), 정의적(학습동기), 심동적

효과- 목표도달여부 / 효율-달성에 들어가는 비용, 시간을 따짐 / 매력-학습동기

 

 

 

 

 

 

문제

30~32, 43~44 / 모의14 /

 

 

인용

목차

교수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