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라이겔루스의 교수이론
6.1 라이겔루스(Reigeluth)의 처방적 교수이론 -109쪽
(1) 기본입장 | 이루고자 하는 교수 결과, 주어진 교수조건에 따라 다른 교수전략과 방법이 제시되어야 한다는 점 강조 | ||
(2) 조건 | ① 교수목표 ② 학습과제 ③ 학습자 특성 ④ 교수의 외적 환경 | ||
(3) 방법 | ① 조직적 전략 | ㉠ 미시적 조직전략 | 메릴의 내용-요수 제시이론(일반성 제시, 사례제시 등) |
㉡ 거시적 조직전략 | 정교화 교수전략(주제들 간의 순서와 계열화 결정) | ||
② 전달전략 | 어떤 교수법과 매체를 사용하여 정보를 학습자에게 전달하고, 전달된 것을 평가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줄 것인가에 대한 전략 | ||
③ 관리전략 | 교수-학습 과정의 어느 부분에서 어떠한 조직 전략 또는 전달 전략의 요소들을 사용할 것인지를 결정하도록 도와주는 전략 | ||
(4) 결과 | ① 효과성(effectiveness) | 학습자가 여러 가지 교수의 내용을 어느 정도 획득하였는가에 의해 측정되며, 이는 교과내용이나 목적달성여부와 관계됨. | |
② 효율성(efficiency) | 교수의 효과성이 교사나 학습측면에서 어느 정도 노력이나 시간, 비용을 들여 나타났느냐에 관심을 둔다. 따라서 교수의 효율성은 교수의 효과성을 학습자가 쓴 시간과 교수설계과정에 들인 노력, 시간, 비용으로 나누어 계산함. | ||
③ 매력성(appeal) | 학습자가 교과내용에 얼마나 흥미를 느끼고, 공부를 계속하길 원하느냐의 정도에 따라 결정됨. |
6.2 라이겔루스의 미시적 조직 전략: 개념 학습 -161쪽
(1) 제시 | ① 개념의 가장 전형적인 사례 제시 ② 개념의 결정적인 특성을 제시 ③ 개념에 해당되는 다양한 사례들을 제공 ④ 대표적인 사례를 제시 ⑤ 대응적 비사례 제시 |
(2) 연습 | ① 새로운 사태에 적용 기회 제공 ② 해당 사례와 비사례 구별 기회 제공 ③ 대표적 사례와 비사례의 특성 비교 분석 |
(3) 피드백 | ① 교정 정보 제공 ② 칭찬과 격려 제공 ③ 개념과 관련된 실생활 정보 제시 |
6.3 라이겔루스의 정교화 교수이론
(1) 개관 | ① 거시적 조직 전략 ② 교수내용에 따라 3개의 조직 모델: 개념적 조직모델, 절차적 조직모델, 이론적 조직모델 ③ 7가지 기본 전략 ④ 줌렌즈에 비유: 전체 구성요소 개관 → 각 요소 자세히 관찰 → 다시 전체 관찰 |
(2) 7가지 교수 전략 | ① 정교화된 계열: 단순-복잡 계열의 원리 ② 선수학습요소의 계열화: 학습에 필요한 내용을 순서에 따라 배열하여 제시 ③ 요약자: 학습 내용 체계적 정리 ④ 종합자: 아이디어들 연결 및 통합 ⑤ 비유: 새로운 정보를 친숙한 아이디어와 연결 ⑥ 인지전략 활성자: 자신의 인지전략을 인식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 ⑦ 학습자 통제: 학습내용, 인지전략 등을 선택하고 계열화하도록 해줌. |
6.4 학습노트
수업- 가르치는 것 / 교수- 목표 달성을 위해 계획, 실행, 평가하는 것. 규정해야 거기서 놓여나게 됨 라이겔루스의 처방적 교수이론 학습자 특성- 인지적(현재수준), 정의적(학습동기), 심동적 효과- 목표도달여부 / 효율-달성에 들어가는 비용, 시간을 따짐 / 매력-학습동기 |
문제
30~32번, 43~44번 / 모의14 /
인용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수학습 - 3.1 구성주의 교수이론 (0) | 2021.11.01 |
---|---|
교수학습 - 2.7. 메릴(Merrill)의 내용-요소 제시이론 (0) | 2021.11.01 |
교수학습 - 2.5 켈러의 ARCS (0) | 2021.11.01 |
교수학습 - 2.4 가네의 교수이론 (0) | 2021.11.01 |
교수학습 - 2.3 오수벨의 유의미교수이론 (0) | 2021.1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