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5. 켈러의 ARCS
5.1 켈러(Keller)의 ARCS 이론 -152쪽
(1) 교수설계의 미시적 이론 (2) 동기 유발과 계속적 유지에 초점 (3) 컴퓨터 보조수업, e-learning 설계에도 활용 가능 |
5.2 ARCS 이론의 네 가지 요소와 동기유발 전략
(1) 주의(Attention) | ① 시청각 매체의 활용 ② 비일상적인 사건이나 내용 제시 ③ 흔치 않은 비유나 내용과 관련된 연상 요구 ④ 교수자료의 형태 변화 ⑤ 다양한 교수 방법을 혼합하기 | |
(2) 관련성(Relevance) | ① 친밀성의 전략 | ㉠ 구체적이고 친숙한 그림 사용하기 ㉡ 친밀한 예문이나 배경지식 사용하기 |
② 목표지향성의 전략 | 학습의 미래적 가치 제시하기 | |
③ 필요나 동기와의 부합성 | ㉠ 학습과제 수행 시 필요한 피드백 제공 ㉡ 경쟁이 없는 안전한 학습상황 제공 | |
(3) 자신감(Confidence) | ① 학습의 필요조건 제시 전략 | ㉠ 수업의 목표와 전반적 구조 제시 ㉡ 명확한 평가기준 및 연습기회 제시 |
② 성공의 기회 제공 | ㉠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과제 ㉡ 적정 수준의 난이도 유지(도전적 과제) | |
③ 개인적 통제감 증대의 전략 | ㉠ 학습 순서와 속도 조절 기회 제공 | |
(4) 만족감(Satisfaction) | ① 자연적 결과 강조의 전략 | 학습한 내용의 적용 기회 제공 |
② 긍정적 결과 강조의 전략 | ㉠ 강화 계획의 활용 ㉡ 외적 보상의 활용 | |
③ 공정성 강조의 전략 | ㉠ 수업목표와 내용의 일관성 유지 ㉡ 연습과 시험내용의 일치 |
문제
인용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수학습 - 2.7. 메릴(Merrill)의 내용-요소 제시이론 (0) | 2021.11.01 |
---|---|
교수학습 - 2.6 라이겔루스의 교수이론 (0) | 2021.11.01 |
교수학습 - 2.4 가네의 교수이론 (0) | 2021.11.01 |
교수학습 - 2.3 오수벨의 유의미교수이론 (0) | 2021.11.01 |
교수학습 - 2.2 개별화 교수이론 (0) | 2021.1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