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가네의 교수이론
4.1 가네(Gagne)의 학습이론 -140쪽
(1) 학습의 정의 | ① 환경적 자극 + 인지적 정보처리 → 학습발생 ② 5가지 학습영역 | |
(2) 학습의 조건 | ① 학습의 내적 조건 | ㉠ 선수학습능력 ㉡ 인지과정 |
② 학습의 외적 조건 | ㉠ 환경적 자극 ㉡ 9가지 수업사태 |
4.2 학습의 다섯 가지 영역
(1) 언어정보 | 특정한 명칭, 정보, 사실의 학습 및 재생 명제적 지식 또는 선언적 지식 | |
(2) 지적 기능 | ① 특징 | ㉠ 방법적(절차적)지식: ~을 할 수 있는 능력 ㉡ 학습위계가 존재: 선행학습이 중요 |
② 학습위계 | ㉠ 변별 ㉡ 구체적 개념 ㉢ 정의적 개념 ㉣ 원리(법칙 학습) ㉤ 고등규칙(문제해결)학습 | |
(3) 인지전략 | 과제에 맞는 전략 선택, 학습 및 사고 관리 능력, 새로운 해결방안 창출 | |
(4) 운동기능 | 운동수행을 가능하게 하는 능력 | |
(5) 태도 | 호오(好惡)의 성향, 선택 |
4.3 9가지 수업사태
| 학습단계 | 수업사태 | 수업 방법 |
학습을 위한 준비 | 주의집중 | 주의집중 | • 시범ㆍ사진 제시. • 한 가지 이상의 학습자료 선택. • 학생의 호기심에 호소하는 언어적 질문하기. |
2. 기대 | 수업목표 제시 | • 학습목표를 분명히 할 것. • 학습결과가 무엇인지 기대감 갖도록 할 것. • 수업종료 후 학생이 할 수 있는 사고나 행동 알려줄 것. | |
3. 작동 기억에 재생 | 선수학습의 회상 | • 새로운 학습과 관련 있는 선수학습을 하여 회상시켜 주기. • 선수학습이 미진할 경우 이전 내용 다시 가르쳐주기. | |
획득과 수행 | 4. 선택적 지각 | 자극 자료 제시 | • 새로운 정보 제시하기. • 새로운 자극의 특징을 알려주어 기억하기 쉽도록 하기. • 다양한 예들과 자료로 알려주고자 하는 개념이나 규칙 제시하기. |
5. 의미적 부호화 | 학습안내 | • 이전에 배운 내용과 새로 배울 내용을 적절히 통합하여 기억하도록 하기 • 과제를 적절히 수행하도록 관련된 정보를 사용할 수 있는 모델 제공하기. • 과제 수행에 필요한 전략 고안하여 제시하기. | |
6. 반응 | 성취 수행 유도 | • 활동지 작성ㆍ발표ㆍ대화를 통해 활동 유도하기 • 배운 것을 수행할 수 있는 기회 제공하기 | |
7. 강화 | 피드백 제공 | • 학습목표의 제시 • 학생들의 성취 수준에 대한 정보 제공 • 강점과 약점 및 보완 방법에 대한 정보 제공 | |
재생과 전이 | 8. 재생 단서 | • 실제와 유사한 상황에서의 평가 • 고차원적 사고능력에 관심(분석, 종합, 추리, 성찰) • 과정과 결과를 함께 평가 • 성장과정에 대한 종합적이고 지속적인 평가 • 협업 능력 평가 • 정의적 특성 평가를 통한 전인 교육의 추구 • 평가에의 학생 참여 | |
9. 일반화 | 파지 및 전이 촉진 | • 다른 상황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새로운 경험 제공하기. • 반복을 통해 기억을 정교화하는 데에 도움주기. • 배운 내용이 어떤 상황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알려주기. |
문제
38~39번 /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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