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수학습 - 2.4 가네의 교수이론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수학습 - 2.4 가네의 교수이론

건방진방랑자 2021. 11. 1. 15:46
728x90
반응형

4. 가네의 교수이론

 

 

4.1 가네(Gagne)의 학습이론 -140

 

(1) 학습의 정의

환경적 자극 + 인지적 정보처리 학습발생

5가지 학습영역

(2) 학습의 조건

학습의 내적 조건

선수학습능력

인지과정

학습의 외적 조건

환경적 자극

9가지 수업사태

 

 

4.2 학습의 다섯 가지 영역

 

(1) 언어정보

특정한 명칭, 정보, 사실의 학습 및 재생

명제적 지식 또는 선언적 지식

(2) 지적 기능

특징

방법적(절차적)지식: ~을 할 수 있는 능력

학습위계가 존재: 선행학습이 중요

학습위계

변별

구체적 개념

정의적 개념

원리(법칙 학습)

고등규칙(문제해결)학습

(3) 인지전략

과제에 맞는 전략 선택, 학습 및 사고 관리 능력, 새로운 해결방안 창출

(4) 운동기능

운동수행을 가능하게 하는 능력

(5) 태도

호오(好惡)의 성향, 선택

 

 

4.3 9가지 수업사태

 

 

학습단계

수업사태

수업 방법

학습을

위한 준비

주의집중

주의집중

시범ㆍ사진 제시.

한 가지 이상의 학습자료 선택.

학생의 호기심에 호소하는 언어적 질문하기.

2. 기대

수업목표 제시

학습목표를 분명히 할 것.

학습결과가 무엇인지 기대감 갖도록 할 것.

수업종료 후 학생이 할 수 있는 사고나 행동 알려줄 것.

3. 작동 기억에 재생

선수학습의 회상

새로운 학습과 관련 있는 선수학습을 하여 회상시켜 주기.

선수학습이 미진할 경우 이전 내용 다시 가르쳐주기.

획득과

수행

4. 선택적 지각

자극 자료 제시

새로운 정보 제시하기.

새로운 자극의 특징을 알려주어 기억하기 쉽도록 하기.

다양한 예들과 자료로 알려주고자 하는 개념이나 규칙 제시하기.

5. 의미적 부호화

학습안내

이전에 배운 내용과 새로 배울 내용을 적절히 통합하여 기억하도록 하기

과제를 적절히 수행하도록 관련된 정보를 사용할 수 있는 모델 제공하기.

과제 수행에 필요한 전략 고안하여 제시하기.

6. 반응

성취 수행 유도

활동지 작성ㆍ발표ㆍ대화를 통해 활동 유도하기

배운 것을 수행할 수 있는 기회 제공하기

7. 강화

피드백 제공

학습목표의 제시

학생들의 성취 수준에 대한 정보 제공

강점과 약점 및 보완 방법에 대한 정보 제공

재생과

전이

8. 재생 단서

수행 평가

실제와 유사한 상황에서의 평가

고차원적 사고능력에 관심(분석, 종합, 추리, 성찰)

과정과 결과를 함께 평가

성장과정에 대한 종합적이고 지속적인 평가

협업 능력 평가

정의적 특성 평가를 통한 전인 교육의 추구

평가에의 학생 참여

9. 일반화

파지 및 전이 촉진

다른 상황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새로운 경험 제공하기.

반복을 통해 기억을 정교화하는 데에 도움주기.

배운 내용이 어떤 상황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알려주기.

 



 

 

 

문제

38~39 /

 

 

인용

목차

교수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