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수학습 - 2.3 오수벨의 유의미교수이론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수학습 - 2.3 오수벨의 유의미교수이론

건방진방랑자 2021. 11. 1. 15:40
728x90
반응형

3.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교수이론

 

 

3.1 유의미학습의 개관 -128

 

(1) 목표

우리가 배워야할 것은 지식의 구조학습임.

(2) 초점

지식의 구조를 학습자의 인지구조에 의미있게 통합하여 학습자 것이 되게 함.

(3) 설명식 교수 이론

폭넓은 개념 소개 구체적이고 특별한 개념 설명

 

 

3.2 유의미 학습의 조건

 

(1) 유의미한 학습과제

명제를 실사성과 구속성을 가진 개념과 원리로 조직한 것.

실사성

어떻게 표현되더라도 의미가 변하지 않는 것.

구속성

임의로 맺어진 관계가 굳어져 변경할 수 없는 것.

(2) 인지구조 내에 관련정착 의미 존재

새 학습과제가 기존 인지구조와 관계 맺을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해주는 것

(3) 유의미한 학습태세

학습과제를 인지구조 속에 의미 있게 통합시키려는 학습자 성향

 

 

3.3 유의미한 학습의 인지과정

 

(1) 하위적 포섭

상관적 포섭

기존 개념을 확장, 수정, 정교화할 때 발생

파생적 포섭

기존 개념의 구체적 사례일 때 발생

(2) 상위적 포섭

기존 개념보다 상위의 과제를 학습할 때 발생

(3) 병위적 포섭

새로운 학습과제와 기존의 지식이 대등한 관계를 유지하며 서로 포섭하는 경우

 

 

3.4 선행조직자

 

(1) 개념

학습하게 될 과제를 이해하도록 자신의 인지구조 속에 통합시키도록 도우려 제시되는 것.

(2) 특징

일종의 도입자료

과제보다 높은 추상성ㆍ일반성을 지닌 자료,

인지구조의 조직능력 증진

다양한 형태가 가능

(3) 유형

설명조직자

학습과제에 대한 선행지식이 전혀 없을 때.

비교조직자

기존 개념과 새로운 개념 간의 유사성과 차이점 알려줌.

 

 

3.5 유의미 교수의 원리

 

(1) 선행조직자의 원리

새로 학습할 내용을 인지구조 속에 통합되도록 돕는 것.

(2) 점진적 분화의 원리

선행지식이 없을 경우, 학습과제의 체계적인 조직

(3) 통합적 조정의 원리

선행지식이 있을 경우, 학습과제를 기존의 지식과 통합

(4) 선행학습의 요약·정리의 원리

새로운 학습 촉진, 반복ㆍ확인ㆍ교정ㆍ명료화ㆍ연습ㆍ복습 등의 방법

(5) 내용의 체계적 조직 원리

유의미 학습과 파지 증진, 학습 이해의 극대화 기여

 

 

3.6 유의미 교수의 단계

 

(1) 선행조직자 개발 단계

수업목표 확인

학습자의 인지 구조 내 관련 정착의미 확인

내용의 구조화

선행조직자 개발

(2) 선행조직자 제시 단계

수업 목표를 명확히 하기

선행조직자 제시하기

학습자의 사전 지식과 경험을 수업 내용과 연결시키도록 자극제시

(3) 학습자료 및 과제 제시 단계

본시 수업 내용 제시

점진적 분화의 원리 적용

학습내용 및 자료의 논리적 조직 명료화하기

(4) 인지구조 강화 단계

통합적 조정의 원리

적용하기

학습내용에 비판적 질문을 통해 능동적 학습 유도

학습 내용 명료하게 정리하기

 

 

3.7 유의미 교수법의 장점 및 문제점과 그 보완책

 

(1) 장점

선행조직자 사전지식 활성화 이해 촉진

학습내용의 조직화 학습촉진

개념들 간의 관계 파악을 위한 많은 사례 제시 안정된 파지와 높은 학습 전이 촉진

(2) 문제점

무비판적 수용 학습 가능성 존재

(3) 보완방법

소크라테스식 문답법(반어법, 산파술)을 활용

 

 

 

 

 

 

문제

35~37 / 모의44 /

 

 

인용

목차

교수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