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교수이론
3.1 유의미학습의 개관 -128쪽
(1) 목표 | 우리가 배워야할 것은 지식의 구조학습임. |
(2) 초점 | 지식의 구조를 학습자의 인지구조에 의미있게 통합하여 학습자 것이 되게 함. |
(3) 설명식 교수 이론 | 폭넓은 개념 소개 → 구체적이고 특별한 개념 설명 |
3.2 유의미 학습의 조건
(1) 유의미한 학습과제 | 명제를 실사성과 구속성을 가진 개념과 원리로 조직한 것. | |
실사성 | 어떻게 표현되더라도 의미가 변하지 않는 것. | |
구속성 | 임의로 맺어진 관계가 굳어져 변경할 수 없는 것. | |
(2) 인지구조 내에 관련정착 의미 존재 | 새 학습과제가 기존 인지구조와 관계 맺을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해주는 것 | |
(3) 유의미한 학습태세 | 학습과제를 인지구조 속에 의미 있게 통합시키려는 학습자 성향 |
3.3 유의미한 학습의 인지과정
(1) 하위적 포섭 | ① 상관적 포섭 | 기존 개념을 확장, 수정, 정교화할 때 발생 |
② 파생적 포섭 | 기존 개념의 구체적 사례일 때 발생 | |
(2) 상위적 포섭 | 기존 개념보다 상위의 과제를 학습할 때 발생 | |
(3) 병위적 포섭 | 새로운 학습과제와 기존의 지식이 대등한 관계를 유지하며 서로 포섭하는 경우 |
3.4 선행조직자
(1) 개념 | 학습하게 될 과제를 이해하도록 자신의 인지구조 속에 통합시키도록 도우려 제시되는 것. | |
(2) 특징 | ① 일종의 도입자료 ② 과제보다 높은 추상성ㆍ일반성을 지닌 자료, ③ 인지구조의 조직능력 증진 ④ 다양한 형태가 가능 | |
(3) 유형 | ① 설명조직자 | 학습과제에 대한 선행지식이 전혀 없을 때. |
② 비교조직자 | 기존 개념과 새로운 개념 간의 유사성과 차이점 알려줌. |
3.5 유의미 교수의 원리
(1) 선행조직자의 원리 | 새로 학습할 내용을 인지구조 속에 통합되도록 돕는 것. |
(2) 점진적 분화의 원리 | 선행지식이 없을 경우, 학습과제의 체계적인 조직 |
(3) 통합적 조정의 원리 | 선행지식이 있을 경우, 학습과제를 기존의 지식과 통합 |
(4) 선행학습의 요약·정리의 원리 | 새로운 학습 촉진, 반복ㆍ확인ㆍ교정ㆍ명료화ㆍ연습ㆍ복습 등의 방법 |
(5) 내용의 체계적 조직 원리 | 유의미 학습과 파지 증진, 학습 이해의 극대화 기여 |
3.6 유의미 교수의 단계
(1) 선행조직자 개발 단계 | ① 수업목표 확인 ② 학습자의 인지 구조 내 관련 정착의미 확인 ③ 내용의 구조화 ④ 선행조직자 개발 |
(2) 선행조직자 제시 단계 | ⑤ 수업 목표를 명확히 하기 ⑥ 선행조직자 제시하기 ⑦ 학습자의 사전 지식과 경험을 수업 내용과 연결시키도록 자극제시 |
(3) 학습자료 및 과제 제시 단계 | ⑧ 본시 수업 내용 제시 ⑨ 점진적 분화의 원리 적용 ⑩ 학습내용 및 자료의 논리적 조직 명료화하기 |
(4) 인지구조 강화 단계 | ⑪ 통합적 조정의 원리 ⑫ 적용하기 ⑬ 학습내용에 비판적 질문을 통해 능동적 학습 유도 ⑭ 학습 내용 명료하게 정리하기 |
3.7 유의미 교수법의 장점 및 문제점과 그 보완책
(1) 장점 | ① 선행조직자 → 사전지식 활성화 → 이해 촉진 ② 학습내용의 조직화 → 학습촉진 ③ 개념들 간의 관계 파악을 위한 많은 사례 제시 → 안정된 파지와 높은 학습 전이 촉진 |
(2) 문제점 | 무비판적 수용 학습 가능성 존재 |
(3) 보완방법 | 소크라테스식 문답법(반어법, 산파술)을 활용 |
문제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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