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 개별화 교수이론
2.1 적성처치 상호작용 모형(ATI: Aptitude Treatment Interaction) -122쪽
(1) 기본입장 | 학습자의 적성에 맞는 수업방식 모색 |
(2) ATI의 방안 | ① 이상적인 방법: 학습자의 능력(적성)에 따라 다른 교수방법 적용 ② 현실적인 방법: 다양한 교수변인 투입하여 개인차 줄이기 |
2.2 개별화 교수체제 (PSI: Personalized System of Instruction) -124쪽
(1) 기본입장 | 스키너의 프로그램 학습법을 발전 → 다인수 학습에 적용 |
(2) 교수 절차 | ① 분철된 학습과제와 학습 안내서 배부 ② 자신의 진도에 따라 개별학습 ③ 한 단원 학습 시 평가: 통과 시 다음 단계 / 미통과 시 보충학습 ④ 학습보조원 → 개별학습에 도움 제공 ⑤ 필요시 강의 실시 |
인용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수학습 - 2.4 가네의 교수이론 (0) | 2021.11.01 |
---|---|
교수학습 - 2.3 오수벨의 유의미교수이론 (0) | 2021.11.01 |
교수학습 - 2.1 캐롤과 스키너의 교수이론 (0) | 2021.11.01 |
교수학습 - 1. 교수-학습의 이해(교수와 수업목표, 수업목표 진술방식) (0) | 2021.11.01 |
교육과정 - 목차 (0) | 2021.1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