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摩訶般若波羅蜜多心經
觀自在菩薩 行深 般若波羅蜜多 時 照見五蘊皆空 度一切苦厄 | 관세음보살(觀世音菩薩)께서 피안(彼岸)에 도달할 때에 다섯 가지가 모두 공(空)한 것임을 비추어 보고 일체의 괴로움과 액란을 제도하였나니라 |
관자재보살 행심 반야바라밀다 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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舍利子! 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即是空 空即是色. 受想行識 亦復如是. | 사리자여! 색은 공과 다르지 아니하고 공은 색과 다르지 아니하다. 색이 곧 공이요, 공이 곧 색이니라. 수(受)ㆍ상(想)ㆍ행(行)ㆍ식(識)도 이와 같으니라. |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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舍利子! 是諸法空相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 | 사리자여! 이 모든 오온(五蘊)에서 구분하여 둔 색. 수. 상. 행. 식의 그 낱낱과 같은 모든 법의 명목, 모든 법의 공된 형상(形象)은 낳지도 않고 죽지도 않고 더럽지도 않고 깨끗하지도 않나니라. |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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是故 空中無色 無受想行識 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 無眼界 乃至 無意識界 | 이러한 까닭에 공 가운데에는 색이 없으며 수ㆍ상ㆍ행ㆍ식도 없으며 눈ㆍ귀ㆍ코ㆍ혀ㆍ색신(色身), 의식도 없으며 빛깔ㆍ소리ㆍ향기ㆍ맛ㆍ맛ㆍ몸에 닿는 느낌, 인식도 없으며 안식(眼識)의 경계로부터 의식의 경계까지도 없는 것이다. |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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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無明 亦無無明盡 乃至無老死 亦無老死盡 無苦集滅道 | 무명도 없고 또한 무명이 다한 것도 없고 내지는 늙어 죽는 것도 없으며 늙어서 죽어 다 마친 것도 없나니라. 괴로움도 없고 괴로움을 가져올 수 있는 조건의 괴로움을 없게 하는 것과 괴로움을 없도록 하는 방법도 없다. |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무로사 역무로사진 무고집멸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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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智亦無得 以無所得 故 菩提薩埵 依般若波羅蜜多 故 心無罣礙 無罣礙故 無有恐怖 遠離顛倒夢想 究竟涅槃 | 지(智)도 없고 득(得)도 없으며 얻을 것이란 없는 연고로 보리살타는 반야바라밀다에 의지하는 마음에 걸림이 없고 걸림이 없는 고로 두려움이 없으며 전도(顚倒)된 몽상을 멀리 떠나 마침내 열반에 드느니라. |
무지역무득 이무소득 고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 고 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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三世諸佛 依般若波羅蜜多 故 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 삼세의 모든 부처님도 반야바라밀다에 의지하는 고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으셨나니라 |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 고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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故 知般若波羅蜜多 是大神呪 是大明呪 是無上呪 是無等等呪 | 이런 까닭으로 반야바라밀다는 가장 신비한 주문이며 무엇과 비길 더 없는 주문이니라. |
고 지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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能除一切苦 眞實不虛 故說般若波羅蜜多呪 卽說呪曰 | 모든 괴로움을 제거하고 참으로 실다워서 헛되지 않느니라. 고로 반야바라밀다의 주문을 설하노라. 즉 주문을 이렇게 설하노라 |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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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娑婆訶 | |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보리 사바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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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娑婆訶 | |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보리 사바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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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娑婆訶 | |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보리 사바하 |
▲2019년 봉은사 법왕루 '반야심경의 시각에서 본 우리민족의 미래전략' 강연회 모습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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