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도올선생 중용강의, 17장 - 6. 자연의 상반된 덕성 본문

고전/대학&학기&중용

도올선생 중용강의, 17장 - 6. 자연의 상반된 덕성

건방진방랑자 2021. 9. 18. 16:12
728x90
반응형

176. 자연의 상반된 덕성

 

 

故天之生物, 必因其材而篤焉. 故栽者培之, 傾者覆之.
고로 하늘이 물건을 낼 적에는 반드시 그 재질로 인하여 돈독하게 하나니, 고로 심은 것은 북돋워주고, 기울어진 것은 아예 없애버린다.
 
, 質也. , 厚也. , 植也. 氣至而滋息爲培, 氛反而遊散則覆.
()는 돈독하다는 것이다. ()은 두텁다는 것이다. ()는 심는다는 것이다. 기가 지극하여 자라나는 것을 배()라 하고, 기가 되돌아가 흘러가 흩어지는 것을 복()이라 한다.

 

고천지생물 필인기재이독언(故天之生物 必因其材而篤焉)” ‘하늘이 물건을 낼 적에는에서 나오는 생물(生物)은 어떤 물()을 새로 창조한다, 크리에이트(Create)한다는 말입니다. 생물(生物)창조의 뜻이다고 생각하고 뒷부분을 계속 보면, 하늘이 생물(生物)할 적에는 필인기재이독(必因其材而篤)한다고 그랬는데 이 문장은 여러분들이 뭐 이미 다 알고 있으니 구태여 설명하진 않겠어요.

 

그런데 고재자배지 경자복지(故栽者培之 傾者覆之)’라는 이 구절이 재미있지 않아요? 여기 재자(裁者)라는 것은 우리가 뭘 재배한다는 것, 그래서 심은 것이 이렇게 기운이 올라오는 것이고 경자(傾者)는 기울어진다는 것인데, 이게 상당히 재미납니다. 자꾸만 우리는 만물을 생한다, 천지생물지심이다 하면 이 생()이라는 의미를 다 좋은 거로만 생각하고 있어요.

 

하지만 노자(老子)51에 보면 도는, ‘萬物 生之育之 亭之毒之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을 보면 아시겠지만 천지가 만물을 생()한다고 하면 우리는 생()하고 육()한다, 낳아 기른다는 생각만 하는데 사실 그렇지 않아요. 옛날 훈고하는 사람들도 생()이라는 말을 좋은 걸로만 생각했는지, 정지독지(亭之毒之)라는 말을 잘 이해를 못해가지고 전부 주석을 잘못 달아서, 이 독()자는 잘못 들어간 거래든가, 뭐의 오자라든가 하는 식으로 해석을 바꾸지만 넌센스입니다. ()는 만물에게 독을 줘요, 아시겠어요? 실제로 만물은 정지(停止)시키고 독을 주고 그렇습니다. 우리가 이렇게 살아있는 것은 항상 정독(亭毒)하는 도()의 작용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거에요.

 

여러분들, 어디 비행기를 타도 그렇구, 서양 사람들이 무지막지하게 넛츠같은 걸 그렇게 많이 주죠? 넛츠. ? 살구씨 같은 거. 생각해봐요. 우리가 먹는 약재라는 게 대부분 왜 약인줄 알아요? 독이 있기 때문에 약이예요. 근데 여러분들이 씨라는 게 말이죠, 식물이 말을 안 하니깐 우리가 우습게 아는데, 사실 씨라는 게 얼마나 엄청난 가능성을 함유하고 있는지 모릅니다. 거대한 나무도 손톱 만하게 작은 씨에서 나오잖아요. 이걸 보면 씨라는 게 엄청나게 소중한 것임을 알 수 있어요. 이렇게 씨는 아주 소중한 것이기 때문에 자신을 잘 보호하기 위해서 대개 씨 껍데기 표피 밑에 독을 코팅해요. 그렇게 독을 코팅해 놔야 씨가 자연상태에서 안 썩구 잘 나오는 겁니다. 살구씨는 여러분들이 알고 있는 청산가리라는 무서운 독으로 코팅되어 있습니다. 그러니깐 살구씨 많이 먹는 거는 청산가리를 많이 먹는 거와 같은 게 되지요. 그러니 씨를 많이 먹는 건 당연히 몸에 좋지 않은 겁니다. 여러분들 살구씨 같은 거 무지막지하게 먹지 마세요. 독이 있으니까 씨 같은 거 조심하라구요. 이렇게 자연은 만물에 독을 줍니다.

 

여기 중용(中庸)에서도 재자(裁者)는 배지(培之)하고, 심은 것은 북돋고, 경자(傾者)는 복지(覆之)하고, 기운 거는 아예 없애 버린다고 했잖아요. 예를 들어 낙엽이 질 적에는 과감하게 낙엽이 지게 만드는 게 자연이지 낙엽이 안지도록 미련 갖구 잎을 안 떨어지게 하는 게 자연은 아니예요. 자연이라는 것은 재자배지(裁者培之)하고 경자복지(傾者覆之)한다는 것을 여러분들은 꼭 정확하게 해석하시도록. 자연이라는 것은 이렇게 상반되는 덕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인용

목차

전문

본문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