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도올선생 중용강의, 중용장구서 - 10. 우여곡절 끝에 남겨지다 본문

고전/대학&학기&중용

도올선생 중용강의, 중용장구서 - 10. 우여곡절 끝에 남겨지다

건방진방랑자 2021. 9. 16. 11:18
728x90
반응형

중용장구서 10. 우여곡절 끝에 남겨지다

 

 

歷選前聖之書, 所以提挈綱維, 開示蘊奧, 未有若是其明且盡者也.
옛 성인의 책을 역대로 가려 뽑아서 그 강유(綱維)를 파악하고 온오(蘊奧)를 열어 보인 방법이 아직 이처럼 명백하고 상세한 책은 없었다.

 

강유(綱維)핵심적인 기본구조’, 제계(提契)끌어낸다(present)’, 온오(蘊奧)이면에 담긴 깊은 뜻을 말합니다.

 

 

自是而又再傳, 以得. 爲能推明是書, 以承先聖之統. 及其沒而遂失其傳焉. 則吾道之所寄, 不越乎言語文字之間. 而異端之說, 日新月盛, 以至於老佛之徒出, 則彌近理而大亂眞矣.
이로부터 다시 전하매 맹자(孟子)라는 걸출한 인물을 얻었다. 그는 이 책을 한층 더 명백히 밝혀 선성(先聖)의 도통(道統)을 이을 수 있었는데 그가 죽고 나자 전할 데를 잃어버려서 우리 유학(儒學)의 도()가 의지하는 바가 언어문자 사이를 넘지 못하게 되었고 이단의 설이 날로 새로이 번창하게 되었다. 그 결과 노불(老佛)의 무리가 나오는 데까지 이르게 되니 그 이치가 더욱 유사하여 진실을 크게 어지럽히게 되었다.

 

오도(吾道)는 유교의 정통을 말함이고, ()‘to depend’, ‘to rely’의 의미입니다. 언어문자지간(言語文字之間)을 뛰어넘어야 그 진리가 올바로 이해되는 것인데 박약한 문자 이해에만 머물러 왔다는 뜻이지요. ()더욱이란 뜻인데, 이 글자를 따서 우리 막내딸 이름을 미루라고 지었습니다. 원래는 고구려인의 이름을 따서 한글로 된 거지만, 한자로는 미루(彌陋)라고 했어요. ‘더욱 더욱 누추하고 못생긴 사람이 되라는 뜻이죠.

 

 

然而尙幸此書之不泯, 夫子兄弟者出, 得有所考, 以續夫千載不傳之緖, 得有所據, 以斥夫二家似是之非. 子思之功, 於是爲大, 而微程夫子, 則亦莫能因其語而得其心也.
그런데 다행하게도 이 중용(中庸)이라는 책이 없어지지 않았으므로 (禮記에 보존) 정명도, 정이천 선생 형제분이 나시매 그 상고할 바를 얻어 천여 년 동안 전해지지 않던 그 단서를 이었고, 그 근거할 바를 얻어 노불(老佛)의 사이비 이론을 배척하게 되었다. 대저 자사의 공이 이로 인하여 크게 되었지만 또 정씨 형제 두 분이 아니었다면, 사람들이 중용(中庸)의 언어에 기인하여 전하고자 하는 그 마음을 얻을 수가 없었을 것이다.

 

여기서 미()는 부정사로서 없이(without)’입니다. ‘~아니었더라면의 뜻. ()에는 반드시 마음[]이 있습니다. 해석학(hermeneutics)이 대상으로 하는 것은 어()가 아니라 심()입니다.

 

 

 

惜乎! 其所以爲說者不傳. 而凡氏之所輯錄, 僅出於其門人之所記. 是以大義雖明, 而微言未析. 至其門人所自爲說, 則雖頗詳盡而多所發明, 然倍其師說而淫於老佛者, 亦有之矣.
그러나 안타깝게도 정자께서 중용(中庸)에 대해 책으로 남긴 말이 전해지지 않고 석()씨의 집록한 바가 정자의 제자의 기록에서 근근이 나왔는데 이것으로 큰 뜻은 비록 밝혀졌다고는 하나 세부적인 말이 석연치 않고 제자들이 자기들 스스로 지어낸 말에 이르러서는 비록 꽤 상세하고 창조적인 견해도 많으나 그 스승의 말과 어긋나고 노불(老佛)의 이론에 빠져있는 상황도 또한 간과될 수 없다.

 

석씨(石氏)는 석대(石憝)란 사람으로 주자의 제자였고 중용집해(中庸集解)이권(二券)을 썼습니다. 집록(輯錄)은 파편(fragment)을 모아 놓았다는 뜻이고 대의(大義)개요(outline)’, 미언(微言)세부사항(detail)’, ()는 배반하다는 뜻이지만 어긋나거나, 일치하지 않다는 뜻입니다. ()은 섹스와 관계되는 말로 많이 쓰이는데, ‘빠진다’, ‘더럽혀진다는 뜻이죠. 사실 빠진다는 말에도 성기와 성교가 연상될 정도로 성적인 함의가 내포된 것 같습니다. , 주자가 이제 자기 이야기를 하기 시작합니다.

 

 

 

 

인용

목차

전문

본문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