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다음은 교사가 2015 개정 고등학교 한문Ⅰ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한문 산문을 제재로 수업한 내용의 일부이다. 괄호 안의 ㉠, ㉡에 들어갈 내용을 서술하고, 괄호 안의 ㉢에 들어갈 말을 쓰시오. [4점]
학습 목표 | 1. 글을 바르게 풀이하고 내용과 주제를 설명한다. 2. 한문 산문의 다양한 서술 방식을 통해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 ||||
본문 | 古之爲學者 非欲獨善其身也 盖將窮理而應天下之變 明道而開後來之學 使天下後世 曉然知吾學之可尊 而道脉賴我以不墜 是儒者之先務 其爲志不亦公乎 - 許筠, 「學論」 | ||||
풀이 하기 유의 사항 | 글을 바르게 풀이하기 위해서는 문장에 사용된 단어나 구절의 뜻, 문장이나 문단의 의미, 글의 구조나 전개 방식, 그리고 문체와 분위기 등을 고려하여 풀이할 수 있어야 함을 숙지하도록 한다. | ||||
이해 감상 유의 사항 | 한문 산문은 글의 종류와 목적에 따라 서로 다른 서술 방식을 사용한다는 점에 유의하여 이 글에는 어떠한 서술 방식이 사용되었는지 알아보도록 한다. | ||||
수업 내용 정리 | ○ 옛날 사람들의 공부 자세
○ 이 글은 허균이 옛날 사람들과 당시 사람들의 공부 자세를 비교하여 논의한 글의 일부이다. 이와 같이 사물의 이치를 따지거나 자신의 사상을 천명함으로써 남을 설득 시킬 것을 목적으로 하는 글에는 ( ㉢ ) 서술 방식을 사용한다. |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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