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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빵이랑 놀자

애노희락의 심리학, 제1부 사상인의 기본 성정, 제3장 애노희락과 사상인의 성정 - 2. 노성과 세회 / 소양인의 소양 기운: 노성(怒性)은 세회(世會)를 보는 것이다 본문

책/철학(哲學)

애노희락의 심리학, 제1부 사상인의 기본 성정, 제3장 애노희락과 사상인의 성정 - 2. 노성과 세회 / 소양인의 소양 기운: 노성(怒性)은 세회(世會)를 보는 것이다

건방진방랑자 2021. 12. 24. 1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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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노성(怒性)과 세회(世會) / 소양인의 소양 기운

 

 

노성(怒性)은 세회(世會)를 보는 것이다

 

성정을 비교하려면 다음에는 애정(哀情), 우리가 슬픔이라고 느끼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 하는데, 순서를 조금 바꿔보자. 애정(哀情)을 이야기하려면 소양인에 대한 이야기가 나와야 한다. 그러니 소양인의 기본 기운에 대해서 좀 친숙해지도록, 소양인의 소양 기운, 즉 노성(怒性)에 대한 이야기를 먼저 하도록 하자.

 

‘(소양인의) 화난 마음이 넓게 포용하는 것은, 소양인의 눈이 세회(世會)에 밝으니, 사람들이 서로 업신여김을 언짢게 여기는 것이다.’ 이게 동무 선생님의 설명이다. 따라서 노성(怒性)의 정의 역시 애성(哀性)의 정의와 마찬가지로 노성(怒性)이란 다른 것이 아니라 보는 것이다怒性非他視也.’ 이렇게 된다. 노정(怒情), ‘화내는 게 노야怒情非他怒也라는 식으로 설명하는 것은 ()의 경우와 같다.

 

세회(世會)라는 처음 나오는 단어부터 설명하도록 하자. 세회(世會)라는 것은 세상 사람들이 모이는 것이다. 모임에도 연고에 의해서 알음알음으로 모이는 것이 있다. 이런 모임은 당여(黨與)라고 하여 나중에 태음인을 이야기할 때 다시 나온다. 반면 세회(世會)는 낯선 사람들끼리 그냥 모이는 것이다. 사람들이 모여 도시를 이루고, 국가를 이루는 과정을 생각하면 될 것이다. 낯선 사람끼리 모일 때는 좋아하는 것을 찾아서 모이게 된다. 따라서 좋다/싫다의 판단 기능(감성 기능)이 발달한 소양인이 세회(世會)에 밝게 된다좀더 정확하게 말한다면 세회(世會)는 사람이 모이는 이치이고, 당여(黨與)는 구체적으로 사람을 모으는 행위이다

 

좋아하는 것 중심으로 모인다는 것을 단순히 이익만을 쫓는 것으로 보면 착각이다. 세상이 이익을 중시하게 되면 소양인의 감성 기능이 이익 쪽으로 발달한다. 그러나 세상이 명예를 중시하게 되면 명예 쪽으로 발달하게 된다. 재미를 중시하는 세상에서는 재미 쪽으로 발달할 수도 있다. 재미라는 것도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을 맞춰주는 데서 나오는 것이다. 실제로 연예인을 보면 일반인보다 소양인의 비율이 높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어쨌든 중요한 것은, ‘좋다/싫다이롭다/해롭다가 아니라는 것이다. 물론 상황에 따라 이롭다/해롭다가 될 수도 있지만, 다 그렇지는 않다는 것이다.

 

양의 기운은 나쁜 것을 줄이는 쪽으로 작용한다고 했다. 따라서 세상의 예법, 관행 등에 가장 민감한 사람이 소양인이고, 예법에 어긋나면 바로 지적하는 것도 소양인이다. ‘좋다/싫다라는 기준에서 싫은 것을 줄이는 쪽에 더 민감하다는 것이다. 이른바 입바른 소리를 잘한다는 평을 듣게 되는 것도 그런 이유이다. 굳이 따지자면 우리의 예절이라는 것은 소양 기운에 해당되는 세회(世會)’와 태음 기운에 해당되는 인륜(人倫)’에 걸쳐져 있는 것이고, 서양의 에티켓이라는 것은 아무래도 세회(世會) 쪽으로만 많이 치우쳐 있는 것 같다. 좀 실속이 없다고나 할까? 어쨌든 소양인 중에는 이른바 에티켓이라는 문제에 민감한 사람이 많다.

 

물론 좋아한다에 대해서도 다른 체질보다는 소양인이 좀더 민감하다. 소양인이 문제에 부딪혔을 때 가장 원하는 것은 위로. ‘나는 당신에 공감한다.’ ‘당신이 그 문제를 해결하려 애쓰는 것에 깊은 감사를 느낀다.’ 이런 것들이 소양인에게는 큰 힘이 된다. 특히 소양인 여자의 경우 이런 경향이 아주 두드러진다. 또 소양인들이 상대에 대해 그런 위로나 격려를 잘하기도 한다다만 자기 기분이 내켜야 한다는 것이 문제이긴 하다. 남에게 도움을 줄 때도 마찬가지다. 소양인의 그런 특성이 세회(世會)감각이다. 이른바 좋아한다를 중시하는 것 역시 소양 기운의 기본적인 특성 중의 하나이다.

 

 

 

 

인용

목차

사상체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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