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교육공학(Education Technology, 敎育工學)
1. 교육공학 기초
1.1 정의 -270쪽
미국교육공학회(AECT)의 1994년 정의 |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 |
2. 이론의 발달
2.1 시각교육 및 시청각 교육 이론 -274쪽
(1) 호반(Hoban)의 시각교육 이론 | ① 실제를 보여주는 정도 → 시각 자료 분류 ② 시각 자료 → 흥미 유발 및 추상적 개념 학습 보조물 ③ 시각자료와 추상적 개념 연결하여 제시 → 지적 경험의 일반화 추구 |
(2) 데일((Dale)의 시청각교육 이론 | ① 경험의 원추 ② 학습 유형의 구분 ③ 브루너의 세 가지 지식의 표상 양식과 일치 ④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의 개념형성을 강조 ⑤ ‘관찰에 의한 경험’의 중요성 강조 |
2.2 벨로(Berlo)의 SMCR 모형 -276쪽
(1) 특징 | ① 통신과정과 그 과정 속 요소들의 특성 제시 ② 구성요소들의 하위요소 규명 ③ 송신자와 수신자 요소 → 커뮤니케이션에 영향 ④ 교육내용은 교육공학의 중요한 한 부분 | |
(2) 커뮤니케이션 구성 | ① 송신자(Sender) | |
② 메시지(Message) | ㉠ 내용 ㉡ 요소 ㉢ 처리 ㉣ 구조 ㉤ 코드: 언어적인 코드와 비언어적인 코드로 구분 | |
③ 통신방법(Channel) | | |
④ 수신자(Receiver) | |
인용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평가 - 1.1 교육평가의 개념(측정, 평가, 총평) (0) | 2021.11.02 |
---|---|
교육공학 - 2. 교수매체와 멀티미디어 활용교육 (0) | 2021.11.02 |
교수학습 - 목차 (0) | 2021.11.01 |
교수학습 - 5.2 체제적 교수설계 모형 (0) | 2021.11.01 |
교수학습 - 5.1 체제적 교수설계의 의의 (0) | 2021.1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