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육평가 - 1.1 교육평가의 개념(측정, 평가, 총평)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육평가 - 1.1 교육평가의 개념(측정, 평가, 총평)

건방진방랑자 2021. 11. 2. 08:41
728x90
반응형

  

교육평가(Educational evaluation, 敎育評價)

 

 

1. 교육평가의 의의

 

 

1. 교육평가의 개념

 

 

1.1 측정관, 평가관, 총평관 -313

 

(1) 측정관(measurement)

인간 행동특성의 불변성

선발적 교육관에 토대

객관성과 신뢰성이 주된 관심

(2) 평가관(evaluation)

인간의 행동특성은 변화함

발달적 교육관에 토대

내용타당도 중시

(3) 총평관(assessment)

환경과 개인의 역동적 관계에서 변화하는 특성

인본주의적 교육관에 토대

관찰, 면접, 구술 등의 방법을 통해 얻은 자료를 가지고 평가하는 검사관

 

구분

측정관

평가관

총평관

의미

일정한 규칙에 따라 어떤 대상의 속성에 수치를 부여하는 것 학습자의 특성을 양적으로 표현하는 과정

학습자의 변화를 알아보는 것 교육목표에 비추어 학습자의 성취도를 알아보는 것

인간의 특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전인적 평가)

관련 교육관

선발적 교육관

발달적 교육관

인본주의적 교육관


기본 전제

(가정)

인간행동 특성은 안정성이 있고 불변함

인간행동 특성은 안정성이 없고 변함

인간행동 특성은 환경과의 역동적 상호작용을 통해 변화함

환경 변인

측정의 정확성을 저해하는 오차변인으로 간주 환경의 영향을 통제하거나 극소화하려 함

행동변화의 중요한 자원으로 간주 환경 변인의 적극적 이용

행동변화의 한 변인으로 간주 환경과 개인의 상호작용을 이용

검사의 강조점

신뢰도와 객관도 중시 얼마나 오차 없이 정확히 측정하느냐가 중요

내용 타당도 중시 학습자의 변화 정도를 목표에 비추어 평가해야 하기 때문

구인타당도 중시 인간의 행동 특성의 구성요인을 얼마나 충실하게 측정하느냐가 중요

증거

수집 방법

- 표준화 검사(지필평가)

- 양적(객관적) 방법

- 변화의 증거를 얻을 수 있는 모든 방법

- 양적·질적(주관적·객관적) 방법

- 상황에 비춘 변화의 증거를 얻을 수 있는 모든 방법

- 양적·질적(주관적·객관적) 방법

 

 

1.2 교육관과 평가관 -316

 

(1) 선발적 교육관

인간의 지적 능력은 타고났으며 고정적이어서 변하지 않음(유전론)

교육 실패는 학습자의 책임

평가의 목적: 우수자 선발

측정관의 입장

(2) 발달적 교육관

학습 환경을 제공하면 누구나 주어진 교육목표에 도달할 수 있음(환경론)

교육 실패는 교사의 책임

평가의 목적: 교수방법의 적절성 파악 및 개선

평가관의 입장

(3) 인본주의적 교육관

교육은 인성적 성장, 통합을 통한 자아실현의 과정

교육 실패는 학습자와 교사의 공동책임

평가의 목적: 전인적 특성의 파악

총평관의 입장

 

 

선발적 교육관

발달적 교육관

인본주의 교육관

교육실패

학습자

교사

학습자와 교사

목적

우수자 선발

교수방법의 적절성 파악

전인적 특성 파악

평가방법

규준지향

(신뢰도)

준거지향

(타당도)

총평관

 

 

 

 

 

인용

목차 / 평가 / 구조도

앞 글(교수매체) / 뒷 글(교육평가)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