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Educational evaluation, 敎育評價)
1. 교육평가의 의의
1. 교육평가의 개념
1.1 측정관, 평가관, 총평관 -313쪽
(1) 측정관(measurement) | ① 인간 행동특성의 불변성 ② 선발적 교육관에 토대 ③ 객관성과 신뢰성이 주된 관심 |
(2) 평가관(evaluation) | ① 인간의 행동특성은 변화함 ② 발달적 교육관에 토대 ③ 내용타당도 중시 |
(3) 총평관(assessment) | ① 환경과 개인의 역동적 관계에서 변화하는 특성 ② 인본주의적 교육관에 토대 ③ 관찰, 면접, 구술 등의 방법을 통해 얻은 자료를 가지고 평가하는 검사관 |
구분 | 측정관 | 평가관 | 총평관 | |
의미 | 일정한 규칙에 따라 어떤 대상의 속성에 수치를 부여하는 것 ⇨학습자의 특성을 양적으로 표현하는 과정 | 학습자의 변화를 알아보는 것 ⇨교육목표에 비추어 학습자의 성취도를 알아보는 것 | 인간의 특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전인적 평가) | |
관련 교육관 | 선발적 교육관 | 발달적 교육관 | 인본주의적 교육관 | |
특 | 기본 전제 (가정) | 인간행동 특성은 안정성이 있고 불변함 | 인간행동 특성은 안정성이 없고 변함 | 인간행동 특성은 환경과의 역동적 상호작용을 통해 변화함 |
환경 변인 | 측정의 정확성을 저해하는 오차변인으로 간주 ⇨환경의 영향을 통제하거나 극소화하려 함 | 행동변화의 중요한 자원으로 간주 ⇨환경 변인의 적극적 이용 | 행동변화의 한 변인으로 간주 ⇨환경과 개인의 상호작용을 이용 | |
검사의 강조점 | 신뢰도와 객관도 중시 ⇨얼마나 오차 없이 정확히 측정하느냐가 중요 | 내용 타당도 중시 ⇨학습자의 변화 정도를 목표에 비추어 평가해야 하기 때문 | 구인타당도 중시 ⇨인간의 행동 특성의 구성요인을 얼마나 충실하게 측정하느냐가 중요 | |
증거 수집 방법 | - 표준화 검사(지필평가) - 양적(객관적) 방법 | - 변화의 증거를 얻을 수 있는 모든 방법 - 양적·질적(주관적·객관적) 방법 | - 상황에 비춘 변화의 증거를 얻을 수 있는 모든 방법 - 양적·질적(주관적·객관적) 방법 |
1.2 교육관과 평가관 -316쪽
(1) 선발적 교육관 | ① 인간의 지적 능력은 타고났으며 고정적이어서 변하지 않음(유전론) ② 교육 실패는 학습자의 책임 ③ 평가의 목적: 우수자 선발 ④ 측정관의 입장 |
(2) 발달적 교육관 | ① 학습 환경을 제공하면 누구나 주어진 교육목표에 도달할 수 있음(환경론) ② 교육 실패는 교사의 책임 ③ 평가의 목적: 교수방법의 적절성 파악 및 개선 ④ 평가관의 입장 |
(3) 인본주의적 교육관 | ① 교육은 인성적 성장, 통합을 통한 자아실현의 과정 ② 교육 실패는 학습자와 교사의 공동책임 ③ 평가의 목적: 전인적 특성의 파악 ④ 총평관의 입장 |
| 선발적 교육관 | 발달적 교육관 | 인본주의 교육관 |
교육실패 | 학습자 | 교사 | 학습자와 교사 |
목적 | 우수자 선발 | 교수방법의 적절성 파악 | 전인적 특성 파악 |
평가방법 | (신뢰도) | 준거지향 (타당도) | 총평관 |
인용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평가 - 2.1 참조 준거에 의한 평가유형(규준지향, 준거지향, 성장지향, 노력지향, 능력지향) (0) | 2021.11.02 |
---|---|
교육평가 - 1.2 교육평가 모형 (0) | 2021.11.02 |
교육공학 - 2. 교수매체와 멀티미디어 활용교육 (0) | 2021.11.02 |
교육공학 - 1. 기초와 이론의 발달 (0) | 2021.11.02 |
교수학습 - 목차 (0) | 2021.11.01 |